References
- 강용주, "델파이 기법의 이해와 적용사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수시과제보고서, 2008, pp. 1-17.
- 김시정, 조도은, "효과적인 코딩교육을 위한 학습 모델에 대한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2018, pp. 7-12. https://doi.org/10.15207/JKCS.2018.9.2.007
- 김영민, 이민정, "비전공자를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비교 연구: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원칙의 관점으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22권 제1호, 2019, pp. 47-61.
- 서응교, "플립러닝과 디자인 씽킹에 기반을 둔 창의적사고 강화와 코딩교육을 위한 강좌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6호, 2017, pp. 173-199.
- 서응교, 오경선, 정혜진, "창의적 사고와 코딩(인문)", NOSVOS, 용인시, 2018.
- 서현주, 김진아, 김연정, 문남미, 김효근, "예술교육 매칭 플랫폼 구축을 위한 서비스 모델 개발", 정보시스템연구, 제28권 제3호, 2019, pp. 227-247
- 성정숙, 김현철, "국외 컴퓨터 교육과정의 변화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2015, pp. 45-54. https://doi.org/10.32431/KACE.2015.18.1.005
- 신수범, 구진희,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기준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 제17권 제4호, 2014, pp. 13-21.
- 신윤희, 정효정, 서응교, "비공학계열 학생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 코딩교육 프로그램 효과분석 및 지원전략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제19권 제10호, 2019, pp. 361-373.
- 신희성, 서응교, 정혜진, 박소현, "비전공자 SW 기초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SW 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22권 제2호, 2018, pp. 125-128.
- 안상진, 서영민, 이영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연구 동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0권 제1호, 2012, pp. 139-142.
- 안인회, "코딩교육의 현황과 미래", 미디어와 교육, 제6권 제1호, 2016, pp. 76-87.
- 오경선, 서응교, 정혜진, "창의.컴퓨팅사고 교육내용 기본 설계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5호, 2018, pp. 65-73. https://doi.org/10.14400/JDC.2018.16.5.065
- 오경선, 안성진,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컴퓨팅사고 교육내용 설계 기본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9권 제2호, 2016, pp. 11-20.
- 오창규, 이홍걸, 김성후, "경영정보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방안: K대학 e-비즈니스학과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4권 제4호, 2015, pp. 117-138
- 이명숙,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창의 융합적 SW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2017, pp. 93-100.
- Bennett, V., Koh, K., and Repenning, A., "Computing Creativity: Divergence in Computational Thinking." Proceeding of the 44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2013, 359-364.
- Cook, D. D., "Flowgorithm: Principles for Teaching Introductory Programming Using Flowcharts.," In Proc.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Pacific Southwest Conf.(ASEE/PSW), 2015, pp. 158-167.
- Crews, T., Ziegler, U., "The Flowchart Interpreter for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s.," in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FIE'98), Vol. 28, No. 1, 2018, pp. 307-312.
- Denning, P. J., "Remaining trouble spots with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60, No. 6, 2017, pp. 33-39. https://doi.org/10.1145/2998438
- Gerber, D.J., Khashe, S. and Smith, I.F.C., "Surveying the Evolution of Computing in Architecture,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Education",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Vol. 29, No. 5, 2015, Article number 4014060.
- Kuen, Kwan Chi., "Learning Programming Concepts Using Flowcharting Software.," Proceedings of the Global Chinese Conference on Computers in Education (GCCCE). 2011.
- Lawshe, C. H.,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el Psychology, Vol. 28, No. 4, 1975, pp. 563-57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75.tb01393.x
- Senske, N., "Evaluation and impact of a required computational thinking course for architecture students",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Integrating Technology into Computer Science Education, ITiCSE, 2017, pp. 525-530.
- Streiner, D. L., & Norman, G. R., Health measurement scales: A practical guide to their development and use, 5 edition, Oxford, UK,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