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연구 참여 유아의 분포
표 2. 실행기능의 일반적 경향
표 3. 연령에 따른 실행기능의 차이
표 4. 수학이야기문제해결력의 일반적 경향
표 5. 실행기능과 수학이야기문제해결력의 상관관계
표 6. 구체물단서 과제에서 연령에 따른 수학이야기문제해결력
표 7. 구체물단서 과제에서 유아의 연령, 실행기능이 수학이야기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표 8. 그림단서 과제에서 연령에 따른 수학이야기문제해결력
표 9. 그림단서 과제에서 유아의 연령, 실행기능이 수학이야기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표 10. 언어단서 과제에서 연령에 따른 유아의 수학이야기문제해결력의 차이
표 11. 언어단서 과제에서 유아의 연령, 실행기능이 수학이야기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
- 강민정 (2015). 문장제 유형에 따른 유아의 빼기 문제해결전략 및 오류 유형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4), 37-55.
- 고혜정, 조영희, 김동일 (2015). 경로분석을 활용한 수학문장제 문제해결력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50(2), 107-126. doi:10.15861/kjse.2015.50.2.107
-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 (2002).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III) 지침서. 서울: 특수교육.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 교육과학기술부, 강완, 박민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 (수학 1-2학년군) 수학: 교사용 지도서. 1, [1학년 1학기]. 서울: (주)천재교육.
- 김기예, 이소은 (2007).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능력에 따른 유아의 실행기능과 또래상호작용.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67-197.
- 김남희 (2011).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 도구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205-233.
- 김명리 (1990). 유치원 수학 학습자료의 활용현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소연 (2016). 유아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주는 변인 및 문제해결 과정 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소연, 김수영 (2015). 유아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 검사도구 개발 및 유아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과 유아의 연령, 언어능력, 연산능력 간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35(1), 113-134. doi:10.18023/kjece.2015.35.1.005
- 김수정 (2003). 유아의 수세기 능력과 수표상 발달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정, 이정욱 (2009). 문제해결에 기초한 유아 기하활동 구성 및 적용효과. 유아교육연구, 29(1), 31-55. doi:10.18023/kjece.2009.29.1.002
- 김정민 (2013). 실행기능과 기질이 유아의 상황에 따른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류승희 (2016). 문제제시방법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덧셈, 뺄셈 능력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석지현, 김수미 (2004). 기억력이 낮은 수학부진아를 위한 마인드맵 활용방안. 학교수학, 6(4), 373-388.
- 송연숙 (2002). 유아의 연령에 따른 산수문장제와 해결과정별 수행수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7(3), 109-129.
- 송연숙, 최혜진 (1999). 유아의 수세기 지식과 산수 문장제 해결 능력 및 전략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9(1), 111-132.
- 신인숙, 이순주 (2003). 수학 관련 동화를 통한 수학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4), 89-112.
- 송지선 (2015). 일상적 경험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찬원 (2009). 학습장애아와 ADHD 아동 및 일반아의 실행기능 특성.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0(4), 565-590.
- 안병곤 (2012). 초등 수학 교과서의 학습 활동유형에 대한 분석. 학교수학, 14(1), 151-163.
- 안수경, 김회수 (2013). 시각적.공간적 작동기억 수준과 스캐폴딩 유형이 수학 문장제 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29(1), 161-183. doi:10.17232/kset.29.1.161
- 윤혜성 (2011). 유아의 마음이론, 실행기능, 가장놀이에서의 메타커뮤이케이션과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진, 이지현 (2017). 유아의 실행기능이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8(1), 311-334. doi:10.22154/jcle.18.1.14
- 이미애, 김수환 (2002).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의 구체물 활용과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 2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5, 99-120.
-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 (2005). 유아의 정서지능, 마음이론, 실행기능 향상을 위한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게임놀이 효과. 유아교육연구, 25(3), 119-147.
- 이정욱, 안경숙, 김소향 (2001). 3 세와 4 세 유아의 비형식적 수지식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1(1), 251-267.
- 임정아 (1995). 문제제시방법이 국민학교 아동의 수학 문장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정희 (2015). 그림책을 활용한 수 표상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수학 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우미 (2017). 3, 4, 5세 유아의 공간적 수 표상능력이 비상징 수 비교 및 연산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은아 (2014). 유아의 실행기능, 초기문해능력, 초기수학능력 간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세민 (2001). 작업기억과 교수전략이 학습장애학생의 수학문장제문제 해결능력과 초인지 수준 및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36(3), 267-291.
- 최혜진 (2003). 유아수학능력검사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혜진, 이혜은 (2005).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수학활동자료에 대한 표상유형 분석 및 활용실태 비교. 유아교육연구, 25(6), 131-155.
- 홍혜경 (2009). 더하기와 빼기 문제유형에 따른 유아의 연산능력과 문제해결전략의 차이. 유아교육연구, 29(3), 103-123. doi:10.18023/kjece.2009.29.3.005
- 홍혜경 (2013). 유아의 더하기와 빼기 문제에 대한 표상능력과 연산능력. 유아교육연구, 33(4), 5-24. doi:10.18023/kjece.2013.33.4.001
- Anderson, P. (2002). Assessment and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EF) during childhood. Child Neuropsychology, 8(2), 71-82. doi:10.1076/chin.8.2.71.8724
- Baddeley, A. (1996). Exploring the central executive. The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Section A, 49(1), 5-28. doi:10.1080/713755608
- Bruner, J. S. (1974).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Boston,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Bull, R., Espy, K. A., & Wiebe, S. A. (2008). Short-term memory, working memory, and executive functioning in preschoolers: Longitudinal predictors of mathematical achievement at age 7 years.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33(3), 205-228. doi:10.1080/87565640801982312
- Bull, R., & Scerif, G. (2001). Executive functioning as a predictor of children's mathematics ability: Inhibition, switching, and working memory.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19(3), 273-293. doi:10.1207/s15326942dn1903_3
- Carlson, S. M. (2003). Executive function in context: Development, measurement, theory, and experience.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8(3), 138-151. doi:10.1111/j.0037-976x.2003.00270.x
- Carlson, S. M. (2005). Developmentally sensitive measures of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28(2), 595-616. doi:10.1207/s15326942dn2802_3
- Cawley, J. F., & Miller, J. H. (1986). Selected views on metacognition, arithmetic problem solving, and learning disabilities. Learning Disabilities Focus, 2(1), 36-48.
- Coolidge, F. L., Thede, L. L., & Young, S. E. (2000). Heritability and the comorbidity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with behavioral disorders and executive function deficits: A preliminary investigation.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17(3), 273-287. doi:10.1207/s15326942dn1703_1
- Cragg, L., & Gilmore, C. (2014). Skills underlying mathematics: The role of executive function i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proficiency. Trends in Neuroscience and Education, 3(2), 63-68. doi:10.1016/j.tine.2013.12.001
- Flavell, J. H., Green, F. L., & Flavell, E. R. (1989). Young children's ability to differentiate appearance-reality and level 2 perspectives in the tactile modality. Child Development, 60(1), 201-213. doi:10.2307/1131085
- Fuchs, L. S., Fuchs, D., Compton, D. L., Powell, S. R., Seethaler, P. M., Capizzi, A. M., et al. (2006). The cognitive correlates of third-grade skill in arithmetic, algorithmic computation, and arithmetic word problem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1), 29-43. doi:10.1037/0022-0663.98.1.29
- Gelman, R. (2000). Domain specificity and variability in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4), 854-856. doi:10.1111/1467-8624.00193
- Gerstadt, C. L., Hong, Y. J., & Diamond, A. (1994).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on and action: Performance of children 312-7 years old on a stroop-like day-night test. Cognition, 53(2), 129-153. doi:10.1016/0010-0277(94)90068-x
- Hughes, C. (1998).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ers: Links with theory of mind and verbal ability.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6(2), 233-253. doi:10.1111/j.2044-835x.1998.tb00921.x
- Kalyuga, S., Ayres, P., Chandler, P., & Sweller, J. (2003). The expertise reversal effect. Educational Psychologist, 38(1), 23-31. doi:10.1207/s15326985ep3801_4
- Kotsopoulos, D., & Lee, J. (2012). A naturalistic study of executive function and mathematical problem-solving.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1(2), 196-208. doi:10.1016/j.jmathb.2011.12.005
- Nesher, P. (1986). Learning mathematics: A cognitive perspective. American Psychologist, 41(10), 1114-1122. doi:10.1037/0003-066x.41.10.1114
- Rothbart, M. K., & Posner, M. I. (1985). Temperament and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L. C. Hartlage & C. F. Telzrow (Eds.), The neuropsychology of individual differences (pp. 93-123). Boston, MA: Springer.
- Zelazo, P. D. (2006). The dimensional change card sort (DCCS): A method of assessing executive function in children. Nature Protocols, 1(1), 297-301. doi:10.1038/nprot.2006.46
- Zelazo, P. D., Muller, U., Frye, D., & Marcovitch, S. (2003). The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in early childhood: I. The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8(3), 11-27. doi:10.1111/j.0037-976X.2003.00261.x
- Zheng, X., Swanson, H. L., & Marcoulides, G. A. (2011). Working memory components as predictors of children's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10(4), 481-498. doi:10.1016/j.jecp.2011.06.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