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요인별 문항신뢰도
표 2. 요인별 측정문항
표 3. 학습참여 정도와 학습성과 평균
표 4. 학년별 평균 및 표준편차
표 6. 계열별 평균 및 표준편차
표 5. 학년별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표 7. 계열별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표 8. 계열별 학습참여 비교 사후검증(scheffe)결과
표 9. 요인 간 상관분석 결과
표 10. 학습참여 요인과 학습성과 간 회귀분석 결과
참고문헌
- 고장완, 박수미, 유현숙, "대학생의 학습성과와 대학특성 및 학습과정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 제41권, 제1호, pp.167-195, 2014.
- 신현석, 변수연, 박해경,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도구의 비교.분석 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1호, pp.229-256, 2012. https://doi.org/10.17927/TKJEMS.2012.24.1.229
- A. W. Astin, "Student Involvement: A Development theory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Vol.25, No.4, pp.297-308, 1984.
- 김수연, 이명관,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인식 및 수요조사를 통한 운영방향성 제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9호, pp.585-609, 2016.
- 유지원, 류다현, "자연과학계열 대학생의 비교과활동 참여와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이 팀웍 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제47권, 제2호, pp.153-178, 2016.
- J. L. Mahoney, B. D. Cairs, and T. W. Farmer, "Promoting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educational success through extracurricular activity particip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5, No.2, pp.409-418, 2003. https://doi.org/10.1037/0022-0663.95.2.409
- 배상훈, 김혜정, "대학생의 학습참여(Student Engagement) 측정모델의 타당성 검증," 교육행정학연구, 제30권, 제1호, pp.499-523, 2012.
- http://nsse.iub.edu/pdf/nsse_benchmarks.pdf
- 유현숙, 임후남, 최정윤, 여승수, 서영인, 고장완, 신현석, 한상임,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I), 한국교육개발원, 2010.
- 배상훈, 강민수, 홍지인, "한국 대학생의 학습참여진단을 위한 미국 NSSE 모델 도입 타당화,"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77-104, 2015.
- 유효현, 김영전, "의과대학의 학습경험 중심 전문직업성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164-172,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1.164
- 김종경, 양영희, 이정은, 송희승, "간호교육에서 변화실험실을 활용한 강의 상호작용 개선이 교수-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0호, pp.385-393,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9.385
- 전영미, "수도권 S대 학생들의 교수.학습과정에의 참여 정도 분석에 기초한 교수.학습 지원방안 고찰,"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pp.1-30, 2014.
- S. R. Harper and S. J. Quaye, "Beyond sameness, with engagement and outcomes for all," Student Engagement in Higher Education, pp.1-15, 2009.
- 고장완, 김명숙, 김현진, "대학생의 학습 및 비학습 경험이 인지적∙정의적 성과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제29권, 제4호, pp.169-194, 2011.
- 유현숙, 이정미, 최정윤, 김민희, 변현정, 최보금,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II, 한국교육개발원, 2014.
- 남혜선, 대학생의 대학교육관, 학생참여, 학습성 과간의 관계, 한남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7.
- 조일현, 김연희, "대학생의 학습동기, 인지전략 및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교육과학연구, 제45권, 제2호, pp.77-98, 2014.
- 전예원, 대학생의 개인 및 학교생활 변인이 핵심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4.
- 김옥현, 최은주, "간호대학생의 KCUE-Q1(Korean College & University Education Questionnaire)에 따른 비인지적 학습성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862-87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862
- 유현숙, 고장완, 임후남, "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및 종합적 사고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과정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9권, 제4호, pp.319-337, 2011.
- 배상훈, 2017 학부교육 실태진단 보고서(수도권중소형D)_수원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혁신과 공유센터(비공개자료), 2017.
- G. D. Kuh, "High-impact educational practices: Institutional Approachers to Increase Engagement and Equity," Paper presented at the AAC&U Diversity Learning & Student Success Conference, San Diego, 2008.
- 홍지인, 대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고효과 프로그램 참여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