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간명주 (2016). 유아의 공감능력, 정서조절전략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소미 (2007). 게임중심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 교육관계 및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공귀숙 (2019).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또래유능성의 관계에서 유아 공감능력과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인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5).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세종: 교육부, 보건복지부.
- 구이선 (2018). 그림책을 활용한 공감교육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기남 (2017). 유아의 정서적.인지적 공감 및 또래유능성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8(1), 217-231. doi:10.5723/kjcs.2017.38.1.217
- 김광수, 김경집 (2008). 초등학생 용서 능력 증진을 위한 공감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학연구, 46(4), 207-231.
- 김민선, 김진선 (2010).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여부가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9(2), 29-38.
- 김영옥, 홍지명, 이규림 (2010). 우정증진 활동이 유아의 친구관계 개념과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1), 279-301.
- 김은주, 김미정, 안세정 (2011). '공감의 뿌리' 프로그램의 유치원 적용을 위한 기초 연구. 교사교육연구, 50(3), 119-135. doi:10.15812/ter.50.3.201112.119
- 김창순 (2013). 공감능력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태훈 (2015). 공감에 관한 연구. 초등도덕교육, 47, 1-28. doi:10.17282/ethics.2015..47.1
- 김형회 (2005). 게임을 활용한 공감훈련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미치는 영향. 초등상담연구, 4(1), 263-284.
- 류현강 (2015).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태도와 인성지향적 언어통제유형이 유아 공감 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서희 (2014).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도덕적 행동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성희 (2004). 공감학: 어제와 오늘. 서울: 학지사.
- 박주희, 이은해 (2001). 취학 전 아동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 오영희, 양승지 (2001). 동화를 통한 통합교육의 실제: 동화로 열린 생각을. 서울: 양서원.
- 유아영 (2012). 드라마 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선미 (2015).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오후 재편성 혼합연령 종일반 유아의 정서지능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희, 이효자 (2014). 공감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공감능력 및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상담심리교육연구, 1(2), 25-48.
- 이미상 (2017). 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병래 (1997). 정서지능 개념의 성립. 열린유아교육연구, 2(2), 195-214.
- 이보영 (2016). 인성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공감능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인문사회21, 7(6), 159-176. doi:10.22143/HSS21.7.6.10
- 이한종 (2015). 아동의 주장성과 공감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46(3), 49-69. doi:10.15854/jes2015.09.46.3.49
- 임미혜, 문미옥 (1999).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 유아 정서교육과정의 효과연구. 아동학회지, 20(4), 213-229.
- 장문희 (2018). 그림책을 활용한 공감교육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수경 (2000). 공감전달이 정서표현 갈등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승영 (2015). 동화를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하나, 지성애 (2015). 극화놀이를 통한 유아공감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35(6), 5-31. doi:10.18023/kjece.2015.35.6.001
- 조수연 (2017). 그림책을 활용한 공감교육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수랑 (2002).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공감수준과의 관계.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지선 (2018). 그림책을 활용한 갈등상황 토의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유진 (2006). 상호작용 상황에서의 정서표현, 정서이해 및 정서조절 능력이 학령기 아동의 공격성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5), 1-16.
- 한보람 (2014). 유머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유머 이해, 또래 유능성,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종순 (2005).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준아, 김지현, 조윤주 (2017).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자아존중감, 정서조절능력, 유아-교사 친밀 관계가 유아의 또래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6), 227-244. doi:10.22251/jlcci.2017.17.16.227
- Barret- Lennard, G. F. (1981). The empathy scales: Refinement of a nuclear concep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2), 91-100. doi:10.1037/0022-0167.28.2.91
- Batson, C. D., Fultz, J. & Schoenrade, P. A. (1987). Distress and empathy: Two qualitative distinct vicarious motions with different motivational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55(1), 19-39. doi:10.1111/j.1467-6494.1987.tb00426.x
- Broke, H. (1971). Interperson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Egocentrism or empathy? Developmental Psychology, 5(2), 263-269. doi:10.1037/h0031267
-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 in Psychology, 10, 85-103.
- Decety, J., & Jackson, P. L. (2004). The functional architecture of human empathy. Behavioral and Cognitive Neuroscience Reviews, 3(2), 71-100. doi:10.1177/1534582304267187
- Gopnik, A. and Schulz, L., eds (2007). Causal Learning: Philosophy, Psychology and Comput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Harter, S. (1983).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the self system. In E. 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4th ed., pp. 275-385). New York: John Wiley.
- Howe, D. (2013). Empathy: What it is and why it matters, 공감의 힘(이진경 옮김). 서울: 지식의 숲.
- Krznaric, R. (2014). Empathy, 공감하는 능력(김병화 옮김). 서울: 샨티.
- Miller, P. A., & Eisenberg, N. (1988). The relation of empathy to aggressive and externalizing/antisocial behavior, Psychological Bulletin, 103(3), 324-344. doi:10.1037/0033-2909.103.3.324
- Petrides, K. V., Sangareau, Y., Furnham, A., & Frederickson, N. (2006).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and children's peer relations at school. Social Development, 15(3), 537-547. doi:10.1111/j.1467-9507.2006.00355x
- Redmond, M. V. (1989). The Functions of Empathy(Decentering) in Human Relations. Human Relations, 42(7), 593-605. doi:10.1177/001872678904200703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doi:10.2190/DUGG-P24E-52WK-6CDG
- Shaffer, D. R. (2000). 발달심리학(송길연, 김수정, 이지연, 양돈규 공역). 서울: 시그마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