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은선 (2010).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다정 (2010).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놀이성 및 또래유능성의 관계.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영 (2019). 어머니의 자녀 또래관계 관리전략과 유아의 자기조절력이 남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희 (2014). 정서조절 능력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예빈, 박성연 (2005). 남.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회화 양육신념. 아동학회지, 26(6), 145-160.
- 김진경 (2017).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공격성 및 또래유능성의 관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희진 (1998). 어머니의 인지, 어머니의 지도/감독행동, 그리고 유아의 또래간 유능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1), 43-53.
- 김현나, 이경님 (2008). 성별에 따른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능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유아의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71-92.
- 문미라 (2017).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또래관계 관리전략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미정 (1993). 아동의 사회적 행동과 어머니의 신념 및 양육방식에 대한 연구: 사회적 기술 측면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서희 (2014).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도덕적 행동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선미 (2011).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주희 (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 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주희, 이은해 (2001). 취학 전 아동용 또래유능성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 서소정 (2006).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유아의 요구전략, 언어발달, 어머니의 친사회성에 관련된 양육신념 및 사회화전략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1(4), 287-310.
- 송정 (1998).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 개입행동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선희 (1998). 어머니의 신념, 어렸을시 또래관계 및 사회화전략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5(2), 48-63.
- 안선희 (2006). 어머니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신념 및 대인관계 유능성이 자녀의 또래관계 관리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4(12), 43-52.
- 양인아 (2009). 5세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자기조절력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아름 (2014). 어머니의 개인적 특성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 신념과 사회적 유능성이 자녀의 또래관계 관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유현숙 (2006).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 및 사회적 유능감과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유아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지은 (2011). 유아의 정서지능 및 또래유능성과 유치원 적응간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종각, 문수백 (2011).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구조. 열린유아교육연구, 16(6), 249-269.
- 이지희, 문혁준 (2008). 아동의 정서성, 정서조절 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 이수정, 손은주 (2018).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0), 433-452. doi.:10.22251/jlcci.2018.18.20.433
- 이현미 (2012). 아동의 기질과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또래관계 관리전략의 조절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현주 (2002).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와 유아의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현정 (2009).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이 아동의 자아개념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민정, 문혁준 (2015).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의 또래관리전략, 가정환경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집, 34(1), 47-80.
- 차민주 (2019). 아버지의 거친 신체놀이가 유아의 자기통제력, 공격성,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차원경 (2014). 유아의 기질과 또래유능성, 유아의 문제행동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미숙 (2007). 유아의 기질에 따른 정보처리 유형과 또래유능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27(2), 99-118. doi.:10.18023/kjece.2007.27.2.005
- 최미숙, 송순옥 (2014).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313-332.
- Asher, S. R., & Cole, J. D.(1990). Toward a theory of peer reje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365-401). New York: Cambridge Universtity Press.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doi:10.1111/j.1467-8624.1998.tb06139.x
- Bigrs, M., & Crepaldi, M. P. (2013). The differential contribution of maternal and paternal values to social competence of preschoolers. Early Child Developmet and Care, 183(6), 843-855. doi:10.1080/03004430.2012.723444
- Cohen, J. S. (1990).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during middle childho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terloo, Waterloo, Ontario, Canada.
- Davis, B., & Degotardi, S. (2015). Educators' understandings of and supprt for infant peer relationships in early childhood setting.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13(1), 64, 78. doi:10.1177/176718X14538600
- Ladd, G. W.,& Hart, C.H. (1992). Creating informal playopportunities:preschoolers' initiations related tochildren's competence with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79-1187. https://doi.org/10.1037/0012-1649.28.6.1179
- Ladd, G. W., Profilet, S. M., & Hart, C. H. (1992). Parents' manage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 Facilitating and supervising children's activities in the peer culture.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 (pp. 215-253).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Hartup, W. W., & Stevens, N. (1997). Friendships and adaptation in the life course. Psychological Bulletin, 121(3), 355-370. doi:10.1037//0033-2909.121.3.355.
- Howes, C. (1987). Social competency with peer: Contributions from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 155-167. doi:10.1016/0885-2006(87)90041-x
- Mills, R. S., & Rubin, K. H. (1990). Parental beliefs about problematic social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1), 138-151. doi:10.1111/j.1467-8624.1990.tb02767.x
- Rubin, K. h., Bukowski, W., Parker, J., & Bowker, J. C. (2008).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R. Lerner (Eds.), Developmental Psychology: An Advanced Course (pp. 39-48). New York: Wiley.
- Stattin, H., & Kerr, M. (2000). Parental monitoring: A reinterpretation. Child Development, 71(4), 1072-1085 doi:10.1111/1467-8624.00210
- Laird, R. D., Pettit, G. S., Mize, J., Brown, E. G., & Lindsey, E. (1994). Mother-child conversations about peers: Contributions to competence. Family Relations, 43(4), 425-432. doi:10.2307/585374
- Lindsey, E. W., Cremeens, P. R., & Caldera, Y. M. (2010). Mother-child and father-child mutuality in two contexts: Consequences for young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9(2), 142-160. doi:10.1002/icd.645
- Meunier, J. C., & Roskam, I. (2009) Validation of the preschool and primary school form of a questionnaire assessing parents' child rear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8(1), 166-175. doi:10.1080/15374410802575370
- Mize, J., & Pettit, G. S. (1997). Mother's social coaching, mother-child relationship style,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Is the medium the message? Child Development, 68(2), 312-323. doi:10.1111/j.1467-8624.1997.tb01942.x
- Mize, J., Pettit, G. S., & Brown, E. G. (1995). Mothers' supervision of their children's peer play:Relations with beliefs, perceptions, and knowledge. Developmental Psychology, 31(2), 311-321. doi:10.1037/0012-1649.31.2.311
- Prinstein, M. J., & La Greca, A. M. (1999). Links between mothers' and child's social competence and associations with maternal adjustmen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8(2), 197-210. doi:10.1207/s15374424jccp2802_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