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계소식

  • Published : 2018.12.01

Abstract

Keywords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인 PLS 인지도 제고 ‘교육 동영상’배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내년 1월 1일 농약 허용기준 강화제도(PLS, Positive List system) 전면 시행을 앞두고, PLS 제도의 의미와 농업인의 행동수칙 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드라마 형식의 교육 동영상을 제작·배포해 농업인의 PLS 인지도 제고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전달의 용이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드라마 3편과 로고송 2편을 제작하였고 농업 유관기관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축산물 수출 지원을 위한 동물검역관 충원 추진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는 최근 FTA 확대, 교역증가 등에 따른 국산 삼계탕의 해외수출 등 수출검역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신속 검역 등 대국민 검역서비스 제고를 위하여 검역관 인력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는 지난 8월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수출전담 동물검역관 10명을 정부안으로 반영하여 충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축산물 등 수출을 확대하고 수출을 통한 축산농가의 소득 증대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관·학 합동 세미나 개최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주관하는 민·관·학 합동 연구모임인 ‘한국가금질병연구회’가 지난 2일 대전 유성구 라온컨벤션에서 ‘한국가금수의 사회’와 공동으로 연례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최근 가금 생산성 저하 질병의 발생 동향 및 효율적인 대응방안, 주변국의 고위험성 전염병의 발생동향 등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하였다.

우수기관에 대해 농식품부 장관상 수여

농림축산검역본부는 2018년 한해 검역본부에서 실시한 질병별 정도관리 결과를 종합하여 우수기관에 대해 농식품부 장관상을 수여한다. 이번 정도관리에서는 소해면상뇌증, 브루셀라병, 뉴캣슬병 등 주요질병을 대상으로 하였다. 정도 관리를 종합한 결과, 전남 동물위생시험소 북부지소가 최고득점을 취득하여 최우수상으로 선정되었으며, 경북 동물위생시험소 동부지소와 옵티팜이 우수상으로 선정되어 농식품부 장관 표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관계자는 우수기관 시상을 앞으로도 매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제6대 정석찬 신임 본부장 취임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본부장 정석찬)는 지난 5일 본부 3층 강당에서 내외빈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대 정석찬 신임 본부장의 취임식을 개최하였다. 정석찬 신임 본부장은 취임사에서 “여러분과 함께 가축방역 및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전반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축산업의 진흥과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의 발전을 위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능력 및 조직의 역량강화를 선도해 나가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동물복지 달걀, 소비자인지도·구매경험 늘어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동물복지와 달걀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높아진 관심을 정책에 반영하고자 소비자 1,530명을 대상으로 ‘동물복지 인증 달걀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했다. ‘동물복지 인증’달걀의 인지도는 지난해보다 높아졌고, 구입 경험이 있는 소비자도 증가했다. 한편, 동물복지 계란의 품질에 대해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가격에 대해서는 28%만 만족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사랑나눔 단체 헌혈’실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 이하 HACCP인증원)은 지난 10월 24일 오송 본원에서 대한적십자사 충북혈액원과 협력하여 ‘사랑 나눔 단체 헌혈’을 실시하였다. 이날 행사는 혈액수급이 어려운 동절기 수급안정에 보탬이 될뿐만 아니라 작은 실천으로 이웃의 생명을 구할수 있기에 40여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하여, 이번에 마련된 헌혈증서는 수혈이 필요한 이웃이나 소아암 어린이 돕기 등에 기부할 예정이다.

(사)한국동물약품협회

2018 하반기 동물약사업무 워크숍 개최

한국동물약품협회(회장 곽형근, 이하 협회)에서는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홍천 비발디파크에서 동물용의약품 등 산업발전을 위한 “2018 하반기 동물약사업무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곽형근 협회장,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 이기중 농림축산식품부 조류인플루엔자 방역과 과장, 신정재 고문 등 166여명이 참석하였다. 이 날 ▲동물용의약품 산업 발전 및 관리 업무 개선 관련 민관합동 TF 운영 결과 ▲2018년 관리제도 개선 실적 및 추진방향 ▲선진국 및 인체약품과 동물약품 허가심사체계 비교 ▲동물용의약품 등의 시험실시기관 지정 및 운영 방안 연구 발표가 있었고 ▲아프리카되지 열병(ASF)의 이해와 대응방안 ▲나고야의정서와 농업분야 대응방안에 대한 특강이 있었다.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알닭 페스티벌 2018’개최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남기 훈)은 지난 16일 경기 평택시 알닭 골목에서 인근 시민과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알닭 페스티벌 2018’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예부터 양계장이 많아 알닭 먹자골목이 형성된 평택에서 열렸으며, 알닭의 영양학적 효능과 우수성을 알리고 시민들이 알닭에 대해 친근함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들이 함께 진행됐다. 남기훈 위원장은 “온 가족 외식 메뉴로 으뜸인 우리 알닭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