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미경.류숙희.나정(2006). 유치원 교사의 근무여건과 전문성 향상 요구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251-284.
- 고현.최연(2016). 사립유치원 교원의 행정업무 부담과 개선방안 인식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2), 111-136.
- 교육기본법. http://www.law.go.kr (인출일: 2018.10.15.)
- 권나영.이희영(2012). 유치원 교사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역할.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3), 199-218.
- 김경철.장연주(2011). 유치원 교사가 경험하는 수업의 어려움과 개선방안. 교원교육, 27(2), 37-58.
- 김남순(2002). 교사의 역할구조와 일과시간 활용에 대한 연구. 교육문제연구, 17, 55-78.
- 김대현.이도영.이상수(2014). 초등교원의 근무부담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1(3), 1-33.
- 김령지(2011). 업무 효율성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마리.이승연(2008). 유치원 행사에 대한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육아지원연구, 3(2), 5-31.
- 김은영(2008). 유치원 교사의 직무수행시간 분석. 육아정책연구, 2(1), 49-70.
- 김은영.권미경.조혜주(2012). 교사양성과정 내실화를 위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일과운영 및 교사의 직무분석(연구보고 2012-07). 육아정책연구소.
- 김은영.박은혜(2006). 유치원 교사의 직무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3(2), 303-323.
- 김은영.조혜주(2013a).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에 대한 인식: 수행빈도, 중요도, 난이도를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7(2), 215-244.
- 김은영.조혜주(2013b). 유치원과 어린이집 인력 배치 및 운영에 대한 교원의 인식 및 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4), 361-386.
- 김은영.조혜주(2014). 유치원 교사의 근무여건 및 개선 방안. 육아정책연구, 8(1), 81-107.
- 김의석.김성원.권성민(2013). 유치원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8(6), 333-351.
- 김이경.유수정.김미정(2009). 교사의 근무시간 내.외 직무부담 비교 분석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7(4), 87-108.
- 김정아(2011). 공립유치원 교사의 행정적 업무수행의 어려움 및 개선에 대한 인식.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현주(2005). 사립유치원 교사 문화의 특질: 어느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이야기.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노경옥.김주후.전유영(2014). 사립 유치원 행사와 교육과정 연계의 실태 및 개선 방안.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119-141.
- 문무경.최윤경(2012). OECD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향상 방안 연구(수탁연구보고 2011-2). 육아정책연구소.
- 민혜영.윤미정(2011). 영아반과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147-168.
- 박미리(2012). 공립유치원 교사의 수업 외적 업무 부담에 관한 연구-서울지역 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민복(2006). 공립단설유치원 교사와 병설유치원 교사의 업무부담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서울시특별시교육청(2014.11). 유아교육 발전을 위한 서울시교육청 종합계획.
- 안현주(2014). 유치원 교사의 행정업무 부담 및 적합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오욱환(2005). 교사전문성. 서울: 교육과학사.
- 유아교육법. http://www.law.go.kr (인출일: 2018.10.15.)
- 이미영(2014). 사립유치원 교사의 근무환경에 대한 인식조사.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승신(2003). 유치원 교사 관련법에 기초한 근무환경 실태조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승은.서현(2012). 유아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주관적 이해 분석. 유아교육연구, 32(6), 441-466.
- 이유진(2010).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가 직무수행에서 갖는 어려움.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미경.주영효.정바울(2013). 교사 업무경감 정책의 단위학교 추진실태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0(3), 377-404.
- 정바울.이성회.양승실.김병찬.김종민.이진솔(2014). 교원의 업무시간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연구(연구보고 RR 2014-04). 한국교육개발원.
- 정지원(2014). 단일학급 유치원 교사의 행정업무 부담 정도 분석.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교육대학원.
- 조은영(2011). 사립유치원 초임교사 직무현황과 인식에 관한 연구: 초임교사와 경력교사, 원장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혜선(2008). 유치원 교직문화 분석: 경력교사 10인의 인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초중등교육법. http://www.law.go.kr (인출일: 2018.10.15)
- 통계청(2017). 한국표준직업분류. https://kssc.kostat.go.kr (인출일: 2018.10.15.)
- 하정연(2010). 유아교육기관 행사운영에 관한 소고: 생태유아교육적 관점에서. 생태유아교육연구, 9(4), 109-133.
- Ballet, K., & Kelchtermans, G. (2009). Workload and willingness to change: Disentangling the experience of intensifica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0(1), 47-67.
- Ballet, K., Kelchtermans, G., & Loughran, J. (2006). Beyond intensification towards a scholarship of practice: Analysing changes in teachers' work lives. Teachers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12(2), 209-229. https://doi.org/10.1080/13450600500467415
- Baumgartner, J. J., DiCarlo, C., & Carson, R. L. (2013). Reducing workplace stress. Exchange, 211, 60-63.
- Buese, D., & Valli, L. (2007). The changing roles of teachers in an era of high stakes accountabilit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4(3), 519-558. https://doi.org/10.3102/0002831207306859
- Crotwell, W. G. (2011).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 of professional workload and tim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lden University, Minneapolis, MN.
- Ingersoll, R. M. (2012). Beginning teacher induction: What the data tell us. Phi Delta Kappan, 93(8), 47-51. https://doi.org/10.1177/003172171209300811
- Philipp, A., & Kunter, M. (2013). How do teachers spend their time? A study on teachers' strategies of selection, optimisation, and compensation over their career cycl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5, 1-12. https://doi.org/10.1016/j.tate.2013.04.014
- Stronge, J. H. (2007). Qualities of effective teachers (2nd ed.). Washington, DC: The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Sugden, N. A. (2010). Teacher workload: A formula for maximizing teacher performance and well-be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lden University, Minneapolis, MN.
- The Alberta Teachers' Association. (2012). The new work of teaching: A case study of the worklife of Calgary public teachers. https://www.teachers.ab.ca (인출일: 2018.10.5)
- Wong, J. (2006). Control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re teachers being deskilled or reskilled within the context of decentralization? Educational Studies, 32(1), 17-37. https://doi.org/10.1080/03055690500415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