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동진, "정보신기술 보안취약점 활용을 위한 효율적인 취약점 관리체계,"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37권, 제2호, pp.57-75, 2010
- 김유정, 김혜영,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정의와 신뢰가 온라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파워블로그와 메타 블로그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Vol.10, No.3, pp.131-155, 2010.
- 최은영, "패션 브랜드의 페이스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프로모션 사례 연구 - 공감, 참여적 요소를 중심으로,"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62, No.1, pp.137-151, 2011. https://doi.org/10.7233/jksc.2012.62.1.137
- M. MyaPronshcinske, Mark D. Groza, and M. Walker, "Attracting Facebook 'Fans': The Importance of Authenticity and Engagement as a Social Networking Strategy for Professional Sport Teams," Sport Marketing Quarterly, Vol.15, No.2, pp.221-231, 2012.
- 성민정, 조정식,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기업커뮤니케이션," 언론과학연구, 제16권, 제4호, pp.41-82, 2016.
- 김동준, 황대욱, "호텔기업의 SNS 품질이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16권, 제3호, pp.52-77, 2012.
- 차승봉, 대학생의 Social Network Service 참여와 학습성과에 관한 구조방정식모델, 건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김유정, "사이버 커뮤니티 참여와 이용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3호, pp.291-317, 2005.
- 최윤영, "공연 마케팅에서의 SNS 활용에 대한 시사점," 무용학회 논문집, 제66권, 제3호, pp.78-98, 2012.
- 김유정,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문화, 제20호, pp.71-105, 2011.
- https://f1nger.blog.me/221259535370
-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64810/number-of-monthly-active-facebook-users-worldwide/
- 홍삼열, 오재철, "SNS활용이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 비교분석," 스마트 미디어저널, 제1권, 제4호, pp.72-78, 2012.
- 심성욱, 김운한, "대학생들의 소셜미디어 이용동기가 소셜미디어 광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pp.77-102, 2011.
- http://painepublishing.com/katie-paines-measurement-blog/
- 문영주, 이종호,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농업마케팅 사례연구," 전자상거래 학회지, 제15권, 제2호, pp.43-62, 2014.
- 장우성, 문윤택, "SNS 브랜드개성과 충성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2호, pp.359-387, 2012.
- 김영임,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이용행태와 사회적 지지감 인식: 성격, 이용동기, 이용방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407-419,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4.407
- 조미혜, 전수현, 최은경, "페이스북 이용자의 자존감, 삶의 만족도, 성별의 차이가 자아표현 동기 및 사회교류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513-528,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513
- 심혜영, 임걸, "SNS이용동기가 참여활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Jouran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2, No.3, pp.383-390, 2011 https://doi.org/10.9728/dcs.2011.12.3.383
- 김유정,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0호, pp.71-105, 2011.
- 박가빈, 이형민, "프로야구 팀 페이스북 페이지 이용을 통한 팀-팬 관계성 충족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홍보학연구, 제22호, 제2호, pp.64-100,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