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지속가능발전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감수성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o Children's Sensibility of Natural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 안경숙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 허미화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 신애선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Ahn, Gyoung Suk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Howon University) ;
  • Huh, Mi Wha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Howon University) ;
  • Shin, Ae Sun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Howon University)
  • 투고 : 2018.07.14
  • 심사 : 2018.09.05
  • 발행 : 2018.09.30

초록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감수성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G시에 소재한 H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의 유아 39명(실험집단 19명, 비교집단 18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의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을 12주 동안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누리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지속가능발전 관련 활동을 실시하였다. 결과분석을 위하여 독립표본 t-test와 공변량 분석(ANCOVA: Analysis of Convariance)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분석은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속가능발전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감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속가능발전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속가능발전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감수성과 환경친화적 태도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o children's natural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Method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9 children in H kindergarten located in G city, and the discussion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connected with sustainable development were conducted through 12 weeks.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data collected, the t-test and the analysis of covariance (ANCOVA) were conducted using the SPSS WIN 18.0 program. Results: As a result, the experimental group children of which the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scored high in the sensibility of natural environment. And also, the experimental group children of which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cored high in children's natural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Conclusion/Implications: This suggests that the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re needed to improve children's natural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용갑(2004). 도시지역 중학생의 환경 친화 행동을 위한 환경에 대한 감수성 함양에 관한 연구: 한국 숲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인숙(2014).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녹색성장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자연환경감수성 및 환경보전 태도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곽노의, 박원순, 이상원(2013).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8(4), 419-436.
  4. 곽향림(2015). 구성주의 유아교육 교수학습법. 파주: 공동체.
  5. 권영임(2009).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방안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8(2), 211-230.
  6. 김다래(2013). 협동학습을 통한 동물기르기 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숙자, 홍희주, 김현정(2014). 지속가능발전 교육으로의 공존지향적 유아교육의 개념, 목적 및 목표, 교육 내용에 대한 델파이 연구. 공존소양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I. 열린유아교육연구, 19(6), 393-422.
  8. 김영애(2013). 그림책에 나타난 5세 누리과정 유아사회교육 내용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3(2), 1-24.
  9. 김영옥(2000). 전래동화에 나타난 도덕적 갈등상황의 토의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은정, 조부경(2013). 사진을 활용한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환경 감수성 및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2(2), 23-46.
  11. 김재경(2002). 초등학생의 환경가치와 태도가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남혜경(2008). 그림책에 나타난 환경문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류혜숙, 신금호(2010). 생태동화를 통한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에 미치는 효과. 영유아교육학논집, 14(4), 189-208.
  14. 문슬기(2012).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사용자 참여디자인 과정과 의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세령(2013).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학습모형을 활용한 생물다양성교육의 과정의 의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박인숙(2015).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 15(4), 45-66.
  17. 박인전(2009). 체험을 통한 친환경적 경제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및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박진희 , 장남기(1999). 환경교육의 평가에 관한 연구. 환경연구, 12(2), 120-138.
  19. 박화윤, 성정희(2007).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사 지침서.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엔지속가능 발전 교육 통영센터(통영 RCE).
  20. 신애선, 안경숙(2018). 마음이론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8(2), 17-32.
  21. 신은수, 박은혜(2012). 지속가능발전 교육을 위한 유아교육 과정의 재방향 설정. 육아지원연구, 7(1), 27-50.
  22. 안경숙(2015). 구성주의 교실공동체에서 이루어진 '에너지' 주제 탐구과정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 탐색 : 지속가능발전교육 측면에서. 구성주의 연구, 2(1), 25-47.
  23. 양승희, 윤희경(2008). 유아의 기질 특성에 따른 그림책 유형과 그림책 그림 유형에 대한 반응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8(4), 49-66.
  24. 유구종, 함은지, 가신현(2016). 지속가능발전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배려행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1(2), 491-516.
  25. 유네스코한국위원회(2008). 유엔지속가능발전 교육 렌즈-정책 및 실행 평가도구.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6. 유영의, 김은정, 신은수, 박은혜(2013a).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한국의 교육정책 및 현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3), 319-341.
  27. 유영의, 김은정, 신은수, 박은혜(2013b). 지속가능발전 교육으로 살펴본 0-2세 보육과정, 3-5 세 누리과정의 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2), 171-195.
  28. 윤장숙(2003). 환경부 선정 '우수환경 아동 도서'의 경향 분석.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윤정희, 김희태(2018).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의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8(1), 147-168.
  30. 이선경(2018). 학교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융복합교육의 통합 전략 탐색 연구. 환경교육, 32(1), 83-99.
  31. 이수연(2016). 지속가능발전지향 환경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이은희(2009). 생활주제 중심의 환경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지식 및 환경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눈문.
  33. 인재천(2012). STS접근법을 활용한 통합적 유아 에너지 교육이 환경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 12(3), 83-101.
  34. 장정애(2011).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5. 전소영, 김은정(2016).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을 적용한 음식주제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환경친화적 태도, 경제 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 유아교육논집, 25(1), 227-244.
  36. 전수옥(2004).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환경감수성 함양을 위한 환경교육 교재 개발 연구: 자연환경 영상 및 사진자료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전희준(2014). 토의활동에 중점을 둔 지속가능발전 교육이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및 환경친화적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정기섭(2010). 독일에서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생성 및 전개. 교육의 이론과 실천, 15(3), 153-173.
  39. 정미라, 백은주, 허미화, 지옥정(2013).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에서 본 유치원 교사의 물교육 실태 및 인식. 유아교육연구, 33(5), 115-137.
  40. 조준오, 김소향(2015). 보육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과 환경친화적 교육태도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5(3), 69-87.
  41. 지옥정(2011).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사례로서의 '무심천 프로젝트'에 나타난 유아들의 지역사회 참여 내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6(6), 363-382.
  42. 지옥정(2013).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공원 프로젝트'중 유아들의 공원에 대한 인식 변화 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12(3), 393-396.
  43. 지옥정(2014).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종이프로젝트'에서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연계 주체들에게 미친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3(3), 199-225.
  44. 지옥정, 허미화, 백은주, 정미라(2012). 5세 누리과정 유치원 교사용 지도서와 어린이집 프로그램에 나타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물교육 활동내용 분석. 유아교육연구, 32(6), 489-507.
  45. 한수정(1999). 유치원 환경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및 교육현황 분석연구.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 한은주(2006). 환경음악교육이 환경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7. 허경희(2012).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환경교육 내용분석.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8. 허윤정(2001). 통합적 접근에 의한 동물 기르기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홍지명(2006). 환경동화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0. Chawla, O. P. (1986). Advances in biogas technology. Indian Council of Agricultural Research: New Delhi.
  51. Krebs, J. R., & Davies, N. B. (Eds.). (2009). Behavioural ecology: An evolutionary approach. Academic Internet Publishers: John Wiley & Sons.
  52. Musser, L. M., & Diamond, K. E. (1999).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0(2), 23-30. https://doi.org/10.1080/00958969909601867
  53. Pratchett, L., & Wilson, D. (Eds.). (1996). Local democracy and local government. Basingstoke: Macmillan.
  54. Samuelsson, I. P. (2012).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 박은혜, 신은수 역(2012).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 교육.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55. Shrigley, R. L. (1983). The attitude concept and science teaching. Science Education, 67(4), 425-442. https://doi.org/10.1002/sce.3730670402
  56. Siraj-Blatchford, J., Smith, K. C., & Samuelsson, I. P. (2010).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 Gothenburg: World Organiz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57. Sivek, D. J. (2002). Environmental sensitivity among Wisconsin high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8(2), 155-170. https://doi.org/10.1080/13504620220128220
  58. UNESCO (2008). The contribu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a sustainable society. Paris, France: UNESCO.
  59. UNESCO (2012).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ourcebook. 한민경 역(2013). 지속가능발전교육 길잡이 2판. 유네스코한국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