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안서진, 유우현, "TV 뉴스 브랜드 자산 평가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TV 뉴스 충성도의 매개효과: KBS와 JTBC TV 뉴스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9권, 제2호, pp.55-78, 2018.
- 안석홍, 육건엽, 유우현, "TV조선과 JTBC의 시청 동기 및 모 브랜드 자산 평가가 채널의 지속적 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94호, pp.9-36, 2016.
- 안석홍, 종합편성채널의 브랜드 자산이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하동근, KBS, MBC의 9시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 결정에 관한 연구 - 분 단위 시청률 분석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R. Cooper, "The status and future of audience duplication research: An assessment of ratings - based theories of audience behavior,"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0, No.1, pp.96-111, 1996. https://doi.org/10.1080/08838159609364335
- J. G. Webster, P. Phalen, and L. W. Lichty, Ratings analysis: The theory and practice of audience research (2nd. ed),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 2000.
- J. G. Webster and J. J. Wakshlag, "A Theory of Television Program Choice," Communication Research, Vol.10, No.4, pp.430-446, 1983. https://doi.org/10.1177/009365083010004002
- 심미선, 한진만, "프라임타임대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4호, pp.177-216, 2002.
- 김승환, "TV뉴스의 채널 선택 요인," 주관성 연구, 통권 제11호, pp.92-111, 2005.
- 최명일, 김신애, 최믿음, "뉴스 프로그램 선택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1권, 제4호, pp.7-46, 2013.
- 이영혜, TV 뉴스 앵커의 이미지가 채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https://doi.org/10.1177/002224299305700401
-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NY: Free Press, 1991.
- http://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27047, 2018.8.7.
-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 ticleView&idxno=134620, 2018.8.7.
- 박흥식, 뉴스 앵커의 평판이 프로그램의 신뢰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지상파TV 3사의 메인 뉴스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유현경, 이영아, "뉴스 앵커 이미지가 뉴스 선택에 미치는 연구: 종편 4사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제18권, 제3호, pp.183-193, 2017.
- S. M. Chan-Olmsted and J. Cha, "Branding television news in a multichannel environment: An exploratory study of network news brand personali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edia Management, Vol.9, No.4, pp.135-150, 2007. https://doi.org/10.1080/14241270701632688
- 김정, 오세성, 진창현, "TV 뉴스 브랜드 이미지가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징적 속성과 기능적 속성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510-522,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9.510
- 김여라,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 브랜드 자산 평가가 뉴스 신뢰도, 선호도 및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3권, 제6호, pp.87-125, 2009.
-
양문희, 문성철, "뉴스 프로그램 품질 평가의 채널 브랜드 자산과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와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3호, pp.197-220, 2009. - 이소빈, 방송사 뉴스진행자의 이미지가 뉴스 채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KBS, MBC, SBS 메인뉴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이정교, 우린, "뉴스 앵커의 카리스마가 수용자의 뉴스 신뢰도, 뉴스 시청의도, 프로그램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4호, pp.173-214, 2012.
- 양우정, 금희조, "앵커의 성별에 따른 수용자의 공신력 인식과 뉴스 평가,"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5호, pp.193-232, 2012.
- 김준규, 박우귀, "종편 모기업의 공신력과 평판이 종편채널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2호, pp.265-299, 2012.
- 김지수, 최양수, "TV 메인뉴스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회과학논집, 제47권, 제1호, pp.194-217, 2016.
- 노경섭,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한빛아카데미, 2016.
- 백민제, 방송 브랜드 자산이 프로그램 시청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 방송 유형별 비교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R. L. Holbert, J. D. Hmielowski, and B. E. Weeks, "Clarifying Relationships Between Ideology and Ideologically Oriented Cable TV News Use A Case of Suppress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39, No.2, pp.194-216, 2012. https://doi.org/10.1177/0093650211405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