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감정기, 감미아, 박미히(2016). 사회복지학 연구동향에 관한 주제어 네트워크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게재논문(1979-2015)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68(2), 185-211.
- 강명구(2000). 정치뉴스에 나타난 한국 정치권력구조의 네트워크 분석: '동시출현빈도'의 타당도 검증. 언론정보연구, 37, 93-130.
- 교육부(2015). 영재교육통계연보. 서울: 교육부.
- 교육부(2018).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 김경식(2015). 주제어 연결망 분석을 통한 스포츠사회학의 지적구조 규명: 22년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분석.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8(3), 1-25.
- 김선주, 김민경(2013).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초등 영재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진로성숙도에 관한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12(3), 5-25.
- 김옥분, 김혜진(2013). 영재와 평재의 지적능력신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탐색: 아동이 지각한 부모와 교사의 지적능력신념 및 지지, 성취압력, 교실성취목표를 중심으로. 영재와 영재교육, 12(1), 207-232.
- 남민정, 유형근(2009). 초등학교 미성취 영재의 사회 정서적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3), 207-230.
- 류은주, 김정은, 백성혜(2011).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과학영재에 대한 고찰. 영재교육연구, 21(3), 659-682. https://doi.org/10.9722/JGTE.2011.21.3.659
- 민현숙, 양연숙(2012).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완벽주의, 학업스트레스 및 학습몰입 비교. 영재교육연구, 22(1), 157-171. https://doi.org/10.9722/JGTE.2012.22.1.157
- 박경빈(2012). 한국 영재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영재교육 연구, 22(4), 823-840.
- 박한우, Loet Leydesdorff,(2004). 한국어의 내용분석을 위한 KrKwic 프로그램의 이해와 적용: Daum.net에서 제공된 지역혁신에 관한 뉴스를 대상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6(5), 1377-1388.
- 송수지(2007). 미성취 영재를 위한 인지 정서적 교육개입 프로그램 개발. 정서 행동장애연구, 23(3), 301-326.
- 송수지(2007). 미성취 영재와 성취 영재 간의 개인적 특성 비교. 아동학회지, 28(5), 175-191.
- 송수지, 신명희(2007). 미성취 영재 교육 프로그램이 학업성취, 학습태도, 학습습관에 미치는 효과. 교육연구지, 45(3), 139-166.
- 유형근(2009). 미성취 영재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2), 185-208.
- 유형근(2010). 초등 영재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2), 241-266.
- 윤성민, 전경남(2016). 영재고등학생과 일반고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 비교. 영재와영재교육, 15(3), 77-101.
- 윤소영, 한기순(2015). 초등 영재아동의 완벽주의 성향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교육인류학연구, 18(2), 93-128.
- 윤소영, 한기순(2015). 한국판 PI(Perfectionism Inventory)의 타당화 연구. 영재교육연구, 25(5), 749-765. https://doi.org/10.9722/JGTE.2015.25.5.749
- 윤소영, 한기순(2016).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의 신뢰도 분석. 영재와영재교육, 15(3), 55-75.
- 윤여홍(2000).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9(1), 79-101.
- 윤진아, 김수진, 서혜애(2016). 2010-2015년 사회네트워크분석 방법 활용 국내외 영재교육 연구동향 분석. 영재교육연구, 26(2), 347-363. https://doi.org/10.9722/JGTE.2016.26.2.347
- 이미순(2012). 음악영재의 완벽주의 및 스트레스가 합리적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22(2), 221-241. https://doi.org/10.9722/JGTE.2012.22.2.221
- 이상균, 김순식, 채동현(2017).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국내 과학교육 질적 연구동향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0(3), 290-307. https://doi.org/10.15523/JKSESE.2017.10.3.290
- 이상균(2016).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과학의 본성에 관한 국내연구 동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1), 65-87. https://doi.org/10.15523/JKSESE.2016.9.1.65
- 이수상(2013).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 서울: 논형.
- 이승진, 진석언, 최선일 (2016). 중학교 미성취영재를 위한 읽기 이해 전략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 탐색. 영재교육연구, 26(1), 21-36. https://doi.org/10.9722/JGTE.2016.26.1.21
- 이신동, 박성옥, 태진미(2016). 영재상담: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이애리, 이신동(2015). 영재학생의 완벽주의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영재와 영재교육, 14(2), 171-192.
- 임진현, 전미란, 최승언(2012). 과학영재의 성취동기와 자기개념, 완벽주의, 부모양육행동과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22(4), 985-1007. https://doi.org/10.9722/JGTE.2012.22.4.985
- 정덕호, 박선옥, 유효현(2014).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 영재교육연구, 24(4), 561-576. https://doi.org/10.9722/JGTE.2014.24.4.561
- 조무정, 김도희, 최선일(2017). 중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완벽주의와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낙관성의 매개효과. 영재교육연구, 27(4), 505-525.
- 진석언, 최선일(2015). 중학교 영재학생의 미성취 문제 해결을 위한 중재방안으로서의 읽기 이해 전략 프로그램 개발. 영재교육연구, 25(4), 649-667. https://doi.org/10.9722/JGTE.2015.25.4.649
- 진선홍, 양태연, 한기순(2012). 영재들의 자살생각에 관한 구조모형 탐색. 영재교육연구, 22(3), 779-800. https://doi.org/10.9722/JGTE.2012.22.3.779
- 차주환, 최선일(2017). 영재 중학생의 낙관성과 행복과의 관계에서 진로정체감의 매개효과. 인문사회21, 8(6), 1045-1058.
- 최영출, 박수정(2011). 한국행정학의 연구경향 분석: 네트워크 분석방법의 적용. 한국행정학보, 45(1), 123-139.
- 추성경(2013). 영재부모의 역량강화를 위한 액션러닝 적용방안. 영재교육연구, 23(6), 899-917. https://doi.org/10.9722/JGTE.2013.23.6.899
- 한기순, 양태연(2007). 최근 국내 영재교육 연구의 흐름: 2000-2006년도 연구물 분석. 영재교육연구, 17(2), 338-364.
- 허난설(2009). 영재아의 정서안정을 위한 통합적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창재(2002). 영재아동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 방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종관(2009). 영재의 이해와 교육 및 상담에 관한 연구. 청소년행동연구, 14, 123-146.
- 홍종관(2014). 영재의 정서 발달을 위한 상담에 관한 연구. 청소년행동연구, 19, 35-52.
- Daniel, S. & Piechowski, M. (2008). Living with Intensity. Great Potencial Press. 김유미, 이지은 공역(2010). 강력한 삶을 살아가는 영재의 이해와 상담. 아카데미프레스.
- Kerr, B. (1991). A Handbook for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VA: American Association for counseling and Development.
- Silverman, L. K. (1993).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Denver, CO: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