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석, 이지은(2016). 이해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백워드 설계의 이론과 실천: 교실혁명. 서울: 학지사.
- 광주광역시교육청(2017). 함께 만들어 가는 과정 중심 평가(II) : 초등학교편.
- 교육부(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 교육부(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초등 3-4학년).
-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초등).
- 권용주, 남정희, 이기영, 이효녕. 최경희(2013). 과학교육 사고에서 학습까지. 서울: 북스힐.
- 김경자, 온정덕(2011). 이해중심 교육과정. 서울: 교육아카데미.
- 김성숙, 김희경, 서민희, 성태제(2015). 교수 학습과 하나되는 형성평가. 서울: 학지사.
- 김성열, 이화진, 홍미영, 박선화(2010). 21세기 창의적 인재 육성 방향과 과제-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영주(2014). 과학 경험, 과학 학습동기, 과학 성취도, 과학 진로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태호, 김규섭, 김경애, 김현옥, 김주현, 김수진, 김태우, 노영수, 류성창, 소재석, 우성제, 유지은, 정석준 (2017). CoRe 질문을 활용한 배움중심 과학수업.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설진성, 손준호(2018). 초등 과학수업에서 SCTL 학습태도 요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회, 28(7), 259-283.
- 손준호(2014). 초등과학 수업에서 진단 및 형성평가를 위한 앱 개발과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손준호(2015). 초등학생들의 달의 위상변화에 대한 개념 유형과 수업 방법의 제안 및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2), 289-301.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2.0289
- 손준호(2016). 초등학생의 기후소양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탐구과정이 강조된 킬링 곡선(Keeling Curve) 활동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3), 292-308. https://doi.org/10.15523/JKSESE.2016.9.3.292
- 손준호, 김종희(2010). 초등 과학수업에서 지구와 달의운동 개념변화를 위한 수업모듈의 개발 및 적용. 과학교육연구지, 34(1). 58-71.
- 손준호, 김종희(2015). 동형검사를 활용한 진단 및 형성평가가 초등과학 수업에 미치는 효과: '지구와 달'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4), 619-628.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4.0619
- 손준호, 김종희(2016). 지구과학 수업에서 진단 및 형성평가 활용을 위한 스마트 맞춤 평가(SPA) 시스템의 개발 및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1), 1-14. https://doi.org/10.15523/JKSESE.2016.9.1.1
- 임청환, 김학목(1994). 대기압과 달의 운동에 관한 중학생들의 개념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15(3), 157-169.
- 정상원(2017). 초등학교 교사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와 실천에 대한 근거: 이론적 접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상호, 이동근, 김동중(2017). 과정 중심 평가 친화적 교사 교육과 평가에 대한 인식. 교원교육, 33(2), 1-23.
- Abell, S., Martini, M. & George, M. (2001). That's what scientists have to do: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 of the nature of science during a moon investig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 1095-1109. https://doi.org/10.1080/09500690010025049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 Black, A. E. & Deci, E. L. (2000). The effects of instructors' autonomy support and students'autonomous motivation on learning organic chemistry: A self- 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Science Education, 84, 740-756. https://doi.org/10.1002/1098-237X(200011)84:6<740::AID-SCE4>3.0.CO;2-3
- Black, P. & Wiliam, D. (1998). Inside the black box: Raising standards through classroom assessment. Phi Delta Kappa, 80(2), 139-148.
- Britner, S. L. & Pajares, F. (2001). Self-efficacy beliefs, motivation, race, and gender in middle school science. Journal of Women and Minorities in Science and Engineering, 7, 271-285.
- Chppuis, S. & Chppuis, J. (2008). The best value in formative assessment. Educational Leadership, 65(4), 14-19.
- Glynn, S. M., Brickman, P., Armstrong, N. & Taasoobshirazi, G. (2011).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II: Validation with science majors and nonscience maj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10), 1159-1176. https://doi.org/10.1002/tea.20442
- Tomlinson C. A. & McTighe, J. (2006). Intergrating Differentiated Instruction & understanding by design: Connecting content and kids.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