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2017년 생애 첫 연구 사업(NRF-2017R1C1B5076626)" 및 부경대학교 환경·해양대학 "2017학년도 신진교수 연구력 강화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고 이에 감사드립니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역사 및 터널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의 현황 및 이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의 동향을 조사하였다. 지하역사 및 터널의 미세먼지 농도는 주변 대기 중의 농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구성 성분에 있어서 다양한 중금속 및 발암물질들을 함유하고 있고, Fe의 농도가 가장 높게 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하역사 및 터널의 미세먼지 농도는 주변 대기 농도와 같은 외부 요인뿐만 아니라 열차의 운행 수, 이용 승객수, 환기량과 같은 내부 요인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지하역사 및 터널의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술(환기팬, 스크린도어, 자성필터, 소형제트팬, 인공지능 환기시스템 등)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그 기술들은 현장 조건에 맞추어 사용되어야 그 실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2017년 생애 첫 연구 사업(NRF-2017R1C1B5076626)" 및 부경대학교 환경·해양대학 "2017학년도 신진교수 연구력 강화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고 이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