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상, 권가영, 류경희(2013).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태도: 정서지능과 대인문제해결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3(4), 329-356.
- 공인숙, 김영주, 최나야, 한유진(2013). 아동문학. 서울: 양서원.
- 곽향림(2015). 구성주의 유아교육 교수학습법. 서울: 공동체.
- 김성희, 지성애(2015). 이야기꾸미기와 연계한 유아 미술감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20(5), 371-397.
- 김수혜(2013).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효진(2011). 음악극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 및 음악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연정(2012). 마음이론 및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명애(2011). 유치원 지도서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의 친 사회적 행동 및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인숙(2015). 동화를 활용한 배려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4), 45-66.
- 박애자(2008).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에 기초한 음악극과 역할극의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현미, 이지현(2010). 그림책을 사용한 대집단 활동유형이 유아의 이야기 산출에 미치는 효과 비교. 한국보육학회지, 10(1), 23-46.
- 박현실(2003). 유아의 마음의 이론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림, 이진희(2014). 패러디 그림책을 활용한 주제환상극 놀이가 유아의 마음이론과 인지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3(1), 223-246.
- 백지숙, 권은주(2017). 부모-유아 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언어 및 문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7(2), 99-114.
- 보건복지부(201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세종: 보건복지부.
- 성지현(2018).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마음이론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31(1), 151-171.
- 신연선(2003). 아동의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은수(2005). 3, 4, 5세 유아의 마음이해 능력 발달과 가장놀이, 언어의 표상능력, 실행기능 그리고 중앙통합 능력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10), 65-90.
- 신은수, 이영자, 이종숙(2003). 틀린 믿음과 가장개념 이해 주순에 따른 가장놀이 표상 수준의 차이. 유아교육연구, 23(2), 147-169.
- 안연경(2001). 동화를 통한 통합적 도덕 교육활동이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승희, 윤희경(2008). 유아의 기질 특성에 따른 그림책 유형과 그림책 그림 유형에 대한 반응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8(4), 49-66.
- 양승희, 임명희(2012). 유아 사회지능에 나타나는 유동적 사회지능과 결정적 사회지능의 발달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2(1), 175-190.
- 유구종, 최승연(2013).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커뮤니티 활용에 따른 유아의 개인적 내러티브와 유아-교사 상호작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8(4), 491-513
- 유수경(2007). 유아교육기관에서의"이야기나누기시간"의 의미. 아동학회지, 28(3), 267-285.
- 윤민아, 김호, 박성덕(2017). 유아 마음이론 발달을 위한 교육활동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2(1), 403-428.
- 윤복희(2011). 3, 4, 5세 유아의 조망수용, 마음이론, 교수의도 인식, 교수학습 반응의 발달 및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민경(2015). 신체접촉놀이 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발달과 정서실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기(2005).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시자(2003). 그림동화책에 나타난 마음이론.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4), 1-24.
- 인정이(2013).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마음이해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적용.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춘금(2006). 주제 환상극 놀이가 유아의 언어능력, 정서지능,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문영, 신나나(201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실행기능이 유아의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39(1), 103-117.
- 정서연, 이보람, 홍혜경(2015). 감정이입적 그림책읽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4), 445-468.
- 정재은, 김성현(2016). 유아의 언어능력과 사회적능력이 사회극 놀이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2), 135-154.
- 정재은, 지성애(2013). 유아 사회극놀이 중재모형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주원, 이영자(2009). 그림책을 활용한 상위언어인식 활동이 유아의 상위언어인식과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9(2), 117-137.
- 조기영(2012).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복희, 곽혜경, 김혜순, 연미희, 이영환, 장혜자(2016). 유아발달. 파주: 교육과학사.
- 최승연, 성은영(2016). 유아-교사간 대화식 저널작성 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1), 475-496.
- 최혜인(2014). 마음이론 요소가 포함된 그림책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현은자, 김세희(2005). 그림책의 이해. 서울: 사계절.
- Astington, J. W., & Edward, M. J. (2010). The development of theory of mind in early childhood. Social Cognition in Infancy, 5(2), 16-37.
- Astington, J. W., & Jenkins, J. M. (1995). Theory of mind development and social understanding. Cognition & Emotion, 9(2-3), 151-165. https://doi.org/10.1080/02699939508409006
- Astington, J. W., & Harris, P., & Olson, D.(Eds.) (1998). Develo- ine; theories of mind.
- Berk, L., & Winsler, A. (1995). Vygotsky: His life and works and Vygotsky's approach to development. Scaffolding children's learning: Vygotsky and early childhood learning, 25-34.
- Bruner, J. (1990). Culture and human development: A new look. Human Dvelopment, 33(6), 344-355.
- Bruner, J. S., & Haste, H. (Eds.). (2010). Making Sense (Routledge Revivals): The Child's Construction of the World. Routledge.
- Cassidy, J., Parke, R. D., Butkovsky, L., & Braungart, J. M. (1992). Family-peer connections: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3), 603-618. https://doi.org/10.2307/1131349
- Carlo, G., Knight, G. P., Eisenberg, N., & Rotenberg, K. J. (1991). Cognitive processes and prosocial behaviors among children: The role of affective attributions and reconcili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7(3), 456-461 https://doi.org/10.1037/0012-1649.27.3.456
- Carlson, S. M., & Moses, L. J. (2001). Individual differences in inhibitory control and children's theory of mind. Child Development , 72(4), 1032-1053. https://doi.org/10.1111/1467-8624.00333
- Dinwiddie, S. H. (1994). Abuse of inhalants: a review. Addiction, 89(8), 925-939. https://doi.org/10.1111/j.1360-0443.1994.tb03348.x
- Flavell, J. H., Flavell, E. R., & Green, F. L. (1983). Development of the appearance-reality distinction. Cognitive Psychology, 15(1), 95-120. https://doi.org/10.1016/0010-0285(83)90005-1
- Gopnik, A., & Astington, J. W. (1988). Children's understanding of representational change and its relation to the understanding of false belief and the appearance-reality distinction. Child Development, 59(1), 26-37. https://doi.org/10.2307/1130386
- Hendrick, R. L., & Pregitzer, K. S. (1992). The demography of fine roots in a northern hardwood forest. Ecology, 73(3), 1094-1104. https://doi.org/10.2307/1940183
- Howlin, P., Baron-Cohen, S., & Hadwin, J. (1999). Teaching children with autism to mind-read: A practical guide for teachers and parents. J. Wiley & Sons.
- Hudson, L. M., Forman, E. A., & Brion-Meisels, S. (1982). Role taking as a predictor of prosocial behavior in cross-age tutors. Child Development, 53(5), 1320-1329. https://doi.org/10.2307/1129022
- Lewis, C., & Osborne, A. (1990). Three-Year-Olds' Problems with False Belief: Conceptual Deficit or Linguistic Artifact? Child Development, 61(5), 1514-1519. https://doi.org/10.2307/1130760
- Perner, J. (1991). Understanding the representational mind. Cambridge. MA: MIT Press.
- Perner, J., & Wimmer, H. (1985). "John thinks that Mary thinks that…" attribution of second-order beliefs by 5-to 10-year-old childre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39(3), 437-471. https://doi.org/10.1016/0022-0965(85)90051-7
- Pillow, D. R., Pelham, W. E., Hoza, B., Molina, B. S., & Stultz, C. H. (1998). Confirmatory factor analyses examining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ymptoms and other childhood disruptive behavio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4), 293-309. https://doi.org/10.1023/A:1022658618368
- Rosnay, M., & Hughes, C. (2006). Conversation and theory of mind: Do children talk their way to socio-cognitive understanding?.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1), 7-37. https://doi.org/10.1348/026151005X82901
- Russell, J. A. (1991). Culture and the categorization of emotions. Psychological Bulletin, 110(3), 393-393.
- Schickedanz, J. A. (1986). More than the ABC's.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Scholl, B. J., & Leslie, A. M. (2001). Minds, modules, and meta-analysis. Child Development, 72(3), 696-701. https://doi.org/10.1111/1467-8624.00308
- Selman, R. L. (1980). Growth of interpersonal understanding. Academic Press.
- Smith, J. M. (1978). Optimization theory in evolution. Annual Review of Ecology and Systematics, 9(1), 31-56. https://doi.org/10.1146/annurev.es.09.110178.000335
- Taylor, M., & Carlson, S. M. (1997). The relation between individual differences in fantasy and theory of mind. Child Development, 68(3), 436-455. https://doi.org/10.2307/1131670
- Wellman, H. M. (1992). The child's theory of mind. The MIT Press.
- Wellman, H. M., & Bartsch, K. (1988). Young children's reasoning about beliefs. Cognition, 30(3), 239-277. https://doi.org/10.1016/0010-0277(88)90021-2
- Wittmer, D. S., & Honig, A. S. (1994). Play, Story-song, and Noting Times in Child Care: Caregiver Responses to Toddlers and Threes. Children's play in child care settings,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