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수성(2013), 항만터미널 위험물 관리 개선에 관한 연구-부산항 H터미널 중심으로, 한국해양대학교 학위논문.
- 강순희․ 김승택․ 김주섭․ 유경주․ 전병유(2001),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 지원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강창화(2016), 부산항 위험물컨테이너 안전관리를 위한 저장시설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기형(2011), 석유화학 재난대응 종합교육훈련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정부학연구, 제17집 제2호, 217-257.
- 김광수․ 강진희․ 이문진(2015), 국내 HNS 사고 대응체계 및 교육과정에 관한 육상과 해상의 비교,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21집, 제6호, 662-671. https://doi.org/10.7837/kosomes.2015.21.6.662
- 김광수․ 이문지(2017), 해상화학사고 대응을 위한 국내 교육훈련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국내 체계와 - 외국 체계의 비교를 기반으로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23집 제7호 847-857.
- 김민경․ 나인강(2012), 교육훈련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5집 제4호, 2047-2064.
- 김시현(2015), 국제항만 운영에서 지속가능한 항만경쟁력 확보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 31집 제 3호, 61-74
- 김성완․ 김재훈(2003), 기업 교육훈련에서의 학습 및 전이 모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제5집 제1호, 83-105.
- 김인범․ 현성호․ 이용재․ 차정민(2015), 위험물 취급 항만의 소방시설 및 안전관리자 교육현황에 관한 연구, 한국위험물학회지, 제3집 제2호, 1-7.
- 김진권․ 홍정혁․ 김원욱․ 김종관․ 이창희(2017),방사성폐기물 해상운송과 관련된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9집 제3호, 920-931. https://doi.org/10.13000/JFMSE.2017.29.3.920
- 김진용․ 전경주․ 신용존(2009),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의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를 중심으로 -,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 2호, 201-230.
- 김태용(2009), 부산항내 포장위험물 안전관리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학섭(2015), 농대 미래전문농업경영인 과정 참여 대학생의 학습전이 관련 요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7집제 4호, 1-26.
- 김현(1999), 항만터미널내 위험물내장 컨테이너 운영관리제도 개선 방향, 한국해사문제연구소, 해양한국 305호, 36-41.
- 나인강(2010), 기업의 훈련이 근로자의 인적자원성과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7집 제1호, 39-56.
- 노용진․ 채창균(2009), 기업 내 교육훈련의 경영성과 효과, 노동정책연구, 제9집 제2호, 67-93.
- 노홍승․ 장소영․ 이재구(2009), 국제기준과 조화된 위험물운송관리체계 구축 방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 목진용(1997). 항만 내 위험물 관리제도의 개선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박경규(2010), (신) 인사관리 : 노동과 자본의 통합이론, 서울 : 弘文社, 제 4판.
- 박힘찬(2017),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의 학습관련요인이 학습/전이 효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병렬(2006),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 이해, 활용 및 프로그래밍, 청람.
- 신은경(2012), 기업내 무형식학습의 구성요소, 결과, 학습전이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제14집 제3호, 25-59.
- 신정하(2006), 호텔종사원 교육훈련의 전이성과에 관한 연구-조직의 학습지원과 전이지원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서혜경(2013), 위험물 안전운송 전문교육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목포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성희(2012), 카지노종사원의 교육훈련특성이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산업연구, 제9집 제2호, 69-86.
- 윤지원(2015), 물류기업의 위험물 안전관리에 관한 연구"-Freight Forwarder의 위험물 교육훈련을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경남.양한나.왕고봉.신창훈(2016), 벌크터미널 서비스품질 분석 및 이용주체별 차이에 관한 연구: 부산항 벌크터미널을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40집 제4호, 223-230. https://doi.org/10.5394/KINPR.2016.40.4.223
- 이학식․ 임지훈(2008),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7.0, 법문사.
- 이홍훈․ 임긍수․ 서혜경․ 금종수․ 김철승(2013),직무기반 국제해상위험물 전문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9집 제6호, 649-657. https://doi.org/10.7837/kosomes.2013.19.6.649
- 장명희․ 유선주(2006), 중소기업 생산직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e-Learning 요구 조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9집 제1호, 175-202.
- 정봉주(2009, 교육훈련프로그램 특성이 교육훈련을 통하여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중소기업종사자를 중심으로- ,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의은(2013), 海事危險物 安全運送 敎育의 改善方案에 關한 硏究,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동오(1996), 주요항만의 위험물 관리실태 및 대책,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차승봉․ 박성열(2016), 농업계 고교 산업연계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학습지속의향에 대한 과제가치, 사회적 지원, 교육만족도 간의 구조관계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8집 제 2호, 1-23.
- 차정민․ 현성호․ 송윤석(2010), 위험물질론 교과운영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제24권 제2호, 1-8.
- 한국소방안전협회: http://kfsa.or.kr
-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16), 국내 항만위험물 안전관리체계개선방안.
-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화학물질안전교육센터: http://edu.kcma.or.kr
-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 http://www.komdi.or.kr
- 환경부(2016), 화학물질관리법.
- 황의택(2015), 장기현장실습제도를 통한 인력채용 효과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현성호․ 송윤석․ 정두균(2007), 위험물안전관리자 강습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논문지, 제21 제1호, 29-36.
- Alliger, G. M., Tannenbaum, S. I., Bennett, W., Traver, H. and Shotland, A. (1997),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 among training criteria, Journal of Personnel Psychology, 50(2), 341-358. https://doi.org/10.1111/j.1744-6570.1997.tb00911.x
- Baldwin, T. T. and Ford, J. K. (1988),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future research, Journal of Personnel Psychology, 41(1), 63-10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88.tb00632.x
- Baldwin, T. T. and Magjuka, R. J. (1991), Organizational training and signals of importance: Linking pretraining perceptions to intentions to transfer,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2(1), 25-36. https://doi.org/10.1002/hrdq.3920020106
- Baumgartel, H., Reynolds, M. and Pathan, R. (1984), How personality and organizational-climate variables moderate the effectiveness of management development programmes: A review and some recent research findings. Management and Labour Studies, 9(1), 1-16.
- Bollen, K. A. and Ting, K. F.(1993), Confirmatory tetrad analysis, Sociological methodology, 23, 147-175. https://doi.org/10.2307/271009
- Chin, W.(1998),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s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Psychology Press, New York.
-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 Cohen, W. A. (1990), The art of a leader. Englewood Cliffs, New Jersey: Jossey-Bass.
- Haddon, W., Jr. (1970), On the escape of tigers: an ecologic note.
- Hair, J. F., Ringle, C. M. and Sarstedt, M.(2011),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PLS) to address marketing management topics: From the special issue guest editors.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18(2), 135-138.
- Hicks, W. D. and Klimoski, R. J. (1987), Entry into training programs and its effects on training outcomes: a field experi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0(3), 542-552. https://doi.org/10.2307/256013
- Hult, G. T. M. and Ferrel, O. C. (1997), Global Organizational Learning Capacity in Purchasing: Construct and Measure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0(2), 97-111. https://doi.org/10.1016/S0148-2963(96)00232-9
- Kirkpatrick, D. L.(1967), Evaluation of training. In Craig RL. Bittel LR(Eds).Training and development handbook, 87-112. New York: McGraw-hill.
- KUNCYTE, R., LABERGE, N. C., CRAINIC, T. G. and READ, J. A. (2003), Organisation of truck-driver training for the transportation of dangerous goods in Europe and North Americ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5(2), 191-200. https://doi.org/10.1016/S0001-4575(01)00103-8
- Marland, S. K., James, A. E. and Ralph, B. C.(1973), Fundamentals if safety eduction, New York: Macmillian Company.
- Nader, D. and Lawler, E. E. (1977), Motiviation: A Diagnotic Approach, in J. R. Hackman, E. E. Lawer and l, W. Porter(eds.), Perspectives on Behaior in Organizations, McGraw-Hill, Inc., New York.
- Noe, R. A.(1986),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s; neglected influence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4), 736-749. https://doi.org/10.5465/amr.1986.4283922
- Nunnally, J. C.(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NY: McGraw-Hill.
- Robinson, V. (1985), Making do in the classroom: A report on the misassignment of teachers, ERIC Document ED 263108, AFT, Council for Basic Education, Washington, DC.
- Rouiller, Z. and Goldstein, I. (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ansfer climateand positive transfer of train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4(4), 377-390. https://doi.org/10.1002/hrdq.3920040408
- Saari, L. M., Johnson, T. R., McLaughlin, S. D. and Zimmerle, D. M. (1988), A Survey of Management Training and Education Practices in U.S. Companies, Personnel Psychology 41(4), 731-745. https://doi.org/10.1111/j.1744-6570.1988.tb00650.x
- Tenenhaus, M., Esposito Vinzi, V., Chatelin, Y. and Lauro, C. (2005),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48(1), 159-205. https://doi.org/10.1016/j.csda.2004.03.005
- Tharenou, P., Saks, A. M. and Moore, C. (2007). A review and critique of research on training and organizational-level outcome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7(3), 251-273. https://doi.org/10.1016/j.hrmr.2007.07.004
- Wang, X., Teo, H. H., Wei, K. K., Sia, C. L. and Lee, M. K. O. (2006), Organizational learning capacity and attitude toward complex technological innovation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7(2), pp.264-279. https://doi.org/10.1002/asi.20275
- Wexley, K. N. and Latham, G. P. (2002), Developing and training human resource in organizations (3rd ed.).
- Wexley, N. and Baldwin, T. (1986), Post training strategies for facilitating positive transfer: an empirical explor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9(3), 503-520. https://doi.org/10.2307/256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