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미래창조과학부, 정책브리핑-스마트폰 인터넷 바른 사용지원 종합계획 수립, 2016.
- 관계부처 합동, 2017년도 스마트폰․인터넷 바른사용 지원 추진계획, 2017.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6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2017.
- http://www.hani.co.kr/arti/economy/it/802169.html, 2018.1.5.
- J. Bremer, Update on the Internet Usage Survey, Paper presented at the 105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hicago, Illinois, 1997.
- 이충효, 초․중․고등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김상하,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스마트폰중독 간의 관계: 대인관계만족의 매개효과,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오선화, 하은혜, "아동의 실행기능 및 ADHD 증상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17권, 제1호, pp.17-35, 2014.
- J. D. Elhai, J. C. Levine, R. D. Dvorak, and B. J. Hall, "Fear of Missing Out, Need for Touch, Anxiety and Depression are Related to Problematic Smartphon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63, pp.509-516, 2016. https://doi.org/10.1016/j.chb.2016.05.079
- 한선희, 이승희, "중학생의 휴대폰중독과 정서․행동문제 및 관련변인과의 관계에 대한 조사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pp.139-157, 2010.
- 최진오, "초등학생 스마트폰 중독 실태가 ADHD 증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위기관리논집, 제10권, 제5호, pp.159-178, 2014.
- J. Y. Yen, C. H. Ko, C. F. Yen, H. Y. Wu, and M. J. Yang, "The Comorbid Psychiatric Symptoms of Internet Addiction: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ADHD), Depression, Social Phobia, and Hostility,"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Vol.41, No.1, pp.93-98, 2007. https://doi.org/10.1016/j.jadohealth.2007.02.002
- J. Y. Yen, C. F. Yen, C. S. Chen, T. C. Tang, and C. H. Ko, "The Association between Adult ADHD Symptoms and Internet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Gender Difference,"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12, No.2, pp.187-191, 2009. https://doi.org/10.1089/cpb.2008.0113
- 천희영, "아동의 성별 휴대전화 의존도와 사용목적별 사용 수준, 개인적 및 대인관계 발달간의 관계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31권, 제6호, pp.83-96, 2013. https://doi.org/10.7466/JKHMA.2013.31.6.83
- 정경아, 김봉환,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부모양육태도 불일치의 차이,"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2호, pp.299-308, 2015. https://doi.org/10.14400/JDC.2015.13.2.299
- 선혁규, 백종수, "스포츠 활동 참여가 스마트폰 중독에 따른 중학생의 우울, 공격성 및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07-123, 2015.
- J. Block, "Issues for DSM-V: Internet Additio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165, No.3, pp.306-307, 2008. https://doi.org/10.1176/appi.ajp.2007.07101556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 문제행동 저연령화 실태 및 정책 과제 연구, 2013.
- 신성만, 라영안, 박명준, 송용수, 윤지혜, 김정진,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상담․치유 프로그램 평가 및 성과지표 개발, 한동대학교 산학협력단, 여성가족부, 2017.
- 신성만, 고영삼, '인터넷 중독'의 대체용어로서 '인터넷 과의존'의 개념 연구, 한국정보화진흥원, 2017.
- 서창민, 이종훈, 최태영, 김지현, 신임희, 우정민,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한국형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와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생물치료정신의학, 제18권, 제2호, pp.223-230, 2012.
- 황경혜, 유양숙, 조옥희,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사용 정도에 따른 상지통증, 불안, 우울 및 대인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365-375,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365
- 김병년,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208-217,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4.208
- 박남수, 오하영,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 중재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590-599,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9.590
- 오세은, 주의집중향상전략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우세형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E. J. S. Sonuga-Barke, K. Houlberg, and M. Hall, "When is 'Impulsiveness' not Impulsive? the Case of Hyperactive Children's Cognitive Styl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35, No.7, pp.1247-1300, 1994.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4.tb01232.x
- 신의진, 디지털 세상이 아이를 아프게 한다, 북클라우드. 2013.
- http://edition.cnn.com/2011/HEALTH/06/23/tech.popcorn.brain.ep/index.html, 2018.3.1.
- J. H. Block and J. Block,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13, pp.39-101, 1980.
- J. Block and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 최정원, 이영호, 학습치료 프로그램 주의 집중력 향상전략, 학지사, 2006.
- 김혜진, 중학생의 생활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삶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삼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이일현, EasyFlow 회귀분석, 한나래 아카데미, 2014.
- 허균, "고차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한 휴대폰 의존도 변화와 자기조절능력 및 주의집중의 구조관계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4호, pp.861-879, 2013.
- http://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7050203122, 2018.1.10.
- 이창희, 수학 교육용 앱 활용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최수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활용 초등영어 학습부진아의 어휘학습,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박정현,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초등학생 대상의 프레젠테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전은주, "스마트 교육 시대의 화법 교육," 국어교육학연구, 제49권, 제2호, pp.5-34,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