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진훈, 노정철, 김기태, "경주 해양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블루오션전략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지, 제28권, 제6호, pp.59-81, 2014.
- 이해구, 도심형 해양레저스포츠의 특징적 요소와 기능성 행상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강명구, 김우성, "해양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이용실태가 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9권, 제1호, pp.401-412, 2012.
- 이근모, "해양 도시 맞춤형 스포츠 교육 연계 모형 탐색: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5권, 제1호, pp.1-17, 2012.
- http://www.kimaweek.org/
- 김미량, "요트참가자들의 기본심리욕구와 운동참가동기 및 지속적 참여 의도의 구조모형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423-431,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9.423
- 박봉률, 강진홍, "해양스포츠 활성화 방안 연구: 거제시의 바다로 세계로 프로그램 중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6권, 제2호, pp315-332, 2001.
- 박명국, 김성규,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7권, 제1호, pp.207-225, 2002.
- 김경렬, 박동규, 박재성, "장애인을 위한 해양레저 스포츠 활용 방안,"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9권, pp.283-292, 2005.
- 지삼업, "해양스포츠 대중화를 위한 사회적 환경 요인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6호, pp..241-257, 2003.
- 서동환, 강명구, 이승은, "SWOT분석을 통한 해양레저스포츠 발전 방안 모색,"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1호, pp.537-546, 2017. https://doi.org/10.14400/JDC.2017.15.1.537
- 신동주, 박진권, "해양스포츠관광개발에 관한 주민찬성도 분석," 대한관광경영학회지, 제18권, 제3호, pp.1-12, 2004.
- 신동주, "이벤트에서의 체험요소가 체험즐거움, 체험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4권, 제9호, pp.251-270, 2010.
- 김영미, 신홍철, "문화유산 관광동기가 관광체험 및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7권, 제1호, pp.1-19, 2014.
- 손선미, "체험지향성과 관광축제이벤트의 프로그램, 물리적 요소, 방문의도의 관계," 이벤트컨벤션연구, 제3권, 제1호, pp.1-23, 2007.
- B.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New Yor, 1999.
- Y. F. Kao, L. S. Huang, and C. H. Wu, "Effects of theatrical elements on experiential quality and loyalty intentions for theme park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13, No.2, pp.163-174, 2008. https://doi.org/10.1080/10941660802048480
- 하동현, "관광목적지 체험요소가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22권, 제3호, pp.127-139, 2012.
- 황윤용, 최수아, "축제에서 체험요소가 여자감정 반응 애호행동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5호, pp.2113-2131, 2008.
- R. L. Oliver and W. O. Bearden, "Disconformation Processes Consumer Evaluation in Product Us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13, No.3, pp.235-246, 1985. https://doi.org/10.1016/0148-2963(85)90029-3
-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8-430, 1993. https://doi.org/10.1086/209358
- 하동현, 김시현, "펜션이용객의 서비스품질, 체험품질, 체험만족, 및 애호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pp.1-21, 2010.
- 엄태환, 오재근, 문태영, "스포츠 문화관광 축제의 지각된 가치가 방문객의 만족도 및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1권, 제2호, pp.965-980, 2009.
- 장경수, 김형섭, 이위옥, "스키리조트 방문동기, 방문자만족,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3권, 제1호, pp.29-46, 2004.
- 김병욱, 골프클럽의 서비스품질이 이용자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서헌, 관여에 따른 카지노 이용객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정문현, "해양레저스포츠 체험선택과 체험효과, 체험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제12권, 제10호, pp.605-613, 2014.
- B. J. Pine and J. H. Gilmore,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pp.97-105, 1998.
- 서민정, 임은순, 이소진, "해양레저스포츠 참여자들의 체험요인과 만족과의 관계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1호, pp.5-21, 2013.
- 노재헌, "해양레저스포츠축제 방문자의 체험유형과 체험만족 및 방문의도 간에 구조적 관계모형,"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pp.505-520, 2016.
- 이상호, 전재균, 이동철, "해양레저스포츠 체험공간의 속성이 참가자의 감정적 반응, 만족 및 재 참가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2권, 제2호, pp.467-486, 2010.
- H. Oh, A. M. Fiore, and M. Jeoung, "Measuring experience economy concepts: Tourism applica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6, No.2, pp.119-132, 2007. https://doi.org/10.1177/0047287507304039
- 하동현, "테마파크에서의 체험요소에 관한연구: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을 중심으로," 사진지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pp.37-47, 2009.
- 손수진, 진병렬, "청계천 수변공간의 관광체험과 문화관광지로서의 만족도간의 관계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31권, pp.95-114, 2008.
- S. Hosany and M. Witham, "Dimensions of cruisers' experience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commend,"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9, No.3, pp.351-364, 2010. https://doi.org/10.1177/0047287509346859
- 천덕희, "크루즈 체험요인이 여행자의 감정적 반응과 인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7권, 제9호, pp.186-206, 2013.
- 한수정, "박람회 체험요소, 즐거움, 만족, 재 참가의도 간의 관계 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0권, 제2호, pp.105-196, 2015.
- 청이엔, "크루즈여행 체험요인이 여행자의 감정적 반응과 인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체험 경제이론과 PA 모델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7권, 제9호, pp.185-206, 2013.
- 한숙영, 엄서호, "Pine과 Gilmore의 체험영역모델에 대한 검증: 한산모시축제 체험활동 참가자 만족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9권, 제2호, pp.131-148, 2005.
- B.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New York, 1999.
- 한진수, 현경석,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1호, pp.135-150, 2009.
- 손혜경, 윤유식, "축제참가 후의 감정과 미래 행동의도 간 관계에서 자기 결정성(SDT)의 조절효과 검증,"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3호, pp.189-204, 2012.
- 김영표, "축제만족요인이 재방문의사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3권, 제1호, pp.533-542, 2011.
- 신철, 황성혜, "부산바다축제 방문객의 방문동기에 따른 세분화에 관한 연구,"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2권, 제5호, pp.2877-2894. 2010.
- 김영표, 허중욱, "물리적 환경이 방문객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3권, 제5호, pp.2697-2706, 2011.
- 박정익, 이미혜, "축제 체험프로그램 참여동기가 몰입과 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이벤트컨벤션학회지, 제7권, 제2호, pp.39-57, 2011.
- 김경희, 축제 서비스품질이 축제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박옥필, 문화관광축제의 서비스품질이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