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숙향, Sharon M. Compton, Minn N. Yoon, Nancy K. Mann, 장계원, 김민정, 권혜숙, 유자혜, 국가적 수준의 치과위생사 역량 개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2016.
-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제4조(면허), 2011.
- 김수진, 김성혁, "문제중심 학습에서 교수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와 지필시험과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8권, 제7호, pp.275-283, 2017.
- 김수진, 강희경, "문제중심 학습에서 평가주체에 따른 평가,"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4권, 제8호, pp.3732-3738, 2013.
- 정영란, 조덕주, 황윤숙, 장기완, "구강보건교육학 교과를 위한 문제중심 학습 패키지 개발 및 적용,"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34권, 제1호, pp.41-49, 2010.
- 최인회, 김유정, "간호대학생의 팀 기반학습에서 동료평가, 학습 성과, 자기주도 학습능력과의 관계,"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5권, 제3호, pp.227-237, 2015.
- 박종혁, "팀 프로젝트 무임승차 방지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141-147, 2013. https://doi.org/10.9708/jksci.2013.18.2.141
- 황순희, "공과대학생의 팀기반 수업에서 동료평가와 자기평가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제19권, 제5호, pp.3-12, 2016.
- David L. Williams, John D. Beard, and Jone Rymer, "Team Projects: Achieving their Full Potential,"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13, No.2, pp.43-53, 1991.
- L. E. Gueldenzoph and G. L. May, "Collaborative peer evaluation: Best practices for group member assessments," Busine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65, No.1, pp.9-20, 2002. https://doi.org/10.1177/108056990206500102
- 이경옥,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시그마프레스, 2012.
- C. J. Dommeyer, "Using the diary method to deal with social loafers on the group project: Its effects on peer evaluations, group behavior, and attitudes,"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29, No.2, pp.175-188, 2007. https://doi.org/10.1177/0273475307302019
- N. Herbert, "Peer assessment: is it fair?," Proceedings of The Australian Conference o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12.
- P. Orsmond, S. Merry, and K. Reiling, "The use of student derived marking criteria in peer and self-assessment,"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Vol.25, No.1, pp.23-38, 2000. https://doi.org/10.1080/02602930050025006
- 김민정, "웹기반 형성적 동료평가 시스템 개발을 위한 설계기반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 pp.85-114, 2008.
- 노연희, 손영우, "자기평가의 정확도와 수행 및 개인특성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산업 및 조직, 제24권, 제1호, pp.103-126, 2011.
- 이영민, 전도근, 팀기반 학습, 학지사, 2009.
- 구경미, 권홍민, 김란영, 김민아, 김영임, 김은주, 김인숙, 민지현, 박성숙, 박일순, 신민우, 양승경, 앙해영, 오정숙, 우승희, 윤성욱, 윤현경, 이승훈, 이은숙, 임선아, 임현주, 정미애, 정상희, 정순희, 천석연, 최규일, 한세영, 구강보건교육학 실습, 고문사, 2016.
- 심재권, "공기업 근무성적평정의 타당성 분석," 한국행정학보, 제37권, 제2호, pp.131-153, 2003.
- 김순옥, 김미숙, "기본 간호학 수업에서 팀기반 학습 적용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7권, 제12호, pp.107-119, 2016.
- D. J. Kilpatrick, L. Mark, and E. S. David, "Procedural justice and the development and use of peer evaluations in business and accounting classes," Journal of Accounting Education, Vol.19, No.4, pp.225-246, 2001. https://doi.org/10.1016/S0748-5751(01)00021-5
- 이경미, 쓰기과업에서 동료평가가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교육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D. Boud and N. Falchikov, "Quantitative studies of student self-assessment in higher education: A critical analysis of findings," Higher education, Vol.18, No.5, pp.529-549, 1989. https://doi.org/10.1007/BF00138746
- 채수진, "의과대학 문제중심 학습에서 학생평가 방법의 일관성 검토: 튜터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331-349,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