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1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9]. 서울: 교육부
- 교육부(2018). 초등학교 3-4학년군(과학수정본): 과학 3-2. 서울:비상교육.
- 교육부(2018). 초등학교 3-4학년군: 과학 4-1. 서울: 비상교육.
- 교육부(2018). 초등학교 3-4학년군(과학수정본): 과학 3-2. 서울:비상교육.
- 김미영, 김경희(2010). 우리나라, 싱가포르, 대만의 과학 교과서 비교 연구-생명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498-518.
- 김범기, 이항로, 김기정(1996). 천문 개념 성취도와 공간 능력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4(2), 216-225.
- 김중욱, 이윤종, 임성규, 정원우(1999). 조암 광물실험 키트의 개발과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0(5), 445-453.
- 김재춘(2003). 국가 교육과정 개정 담론의 비교 분석 (I) : 제 4차에서 제 7차에 걸친 '교육내용의 적정화' 담론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1(2), 105-122.
- 유솔아(2011). 학년군 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싱가포르 초등과학 교과서 분석. 교육과정연구, 29(3), 147-171.
- 이효녕(2006). 지구환경시대의 지구과학교육의 중요성과 최근 동향: 미국 사례 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11-22.
- 이효녕, 권영륜(2008). 지구계 주제 중심의 지구과학 모듈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9(2), 175-188. https://doi.org/10.5467/JKESS.2008.29.2.175
- 이효녕, Fortner, R. W., Mayer, V. J. (2004). 지구시스템교육: 한국의 통합 과학교육과정 구성. 중등교육연구, 52(1), 397-426.
- 임청환, 정진우(1993). 국민학교 자연과 천문분야 내용 분석과 문제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247-256.
- 임성만(2015). 우리나라 역대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다루어진 '지구과학'영역의 중심개념과 탐구활동 분석 및 차기 교과서 개선 방안 모색. 초등과학교육, 34(3), 288-296.
- 정하나, 전영석(2012). 우리나라와 싱가포르의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물리 영역 탐구 활동의 특징 비교. 과학교육연구지, 36(1), 139-152.
- 최재중, 박재근(2010).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의 내용용소 및 탐구활동 비교 분석. 과학교육논총, 23, 115-126.
- Ball, D. L., & Feiman-Nemser, S. (1988). Using textbooks and teacher's guides: A dilemma for beginning teachers and teacher educators. Curriculum Inquiry, 18, 401-423. https://doi.org/10.1080/03626784.1988.11076050
- Ben-Zvi Assaraf, O., & Orion, N. (2005b).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5), 518-560. https://doi.org/10.1002/tea.20061
- Chiappetta, E., & Fillman, D. (2007). Analysis of five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used in the United States for inclusion of the nature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 1847-1868. https://doi.org/10.1080/09500690601159407
- Goh, S., Teo-Gwan, W. L., & Koh, S. L. (2012). MY PALS ARE HERE!: Science 3B.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Goh, S., Teo-Gwan, W. L., & Koh, S. L. (2012). MY PALS ARE HERE!: Science 4B.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Rillero, P. (2010). The rise and fall of science education: A content analysis of Science in elementary reading textbooks of the 19th century.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Journal, 110(5), 277-286. https://doi.org/10.1111/j.1949-8594.2010.00034.x
- Roseman, J. E., Kulm, G., & Shuttleworth, S. (2001). Putting textbooks to the test. ENC Focus, 8(3), 56-59.
- Schwarz, C. V., Gunckel, K. L., Smith, E. L., Covitt, B. A., Bae, M., Enfield, M., & Tsurusaki, B. K. (2008). Helping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learn to use curriculum materials foreffective science teaching. Science Education, 92, 345-377. https://doi.org/10.1002/sce.20243
- Stoffels, N. T. (2005). "There is a worksheet to be followed": A case study of a science teacher's use of learning support texts for practical work. African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9, pp.147-157. https://doi.org/10.1080/10288457.2005.10740585
- Teo-Gwan, W. L., Goh, S., Koh, S. L., & Dr-Kwa S. H. (2012). MY PALS ARE HERE!: Science 5B.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Teo-Gwan, W. L., Goh, S., Koh, S. L., & Dr-Kwa S. H. (2012). MY PALS ARE HERE!: Science 6B.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 Trend, R. (1998). An investigation into understanding of eological time among 10-and 11-year ol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 973-988.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805
- Trend, R. (2001). Deep time framework; A preliminary study of U.K. Primary teachers' conceptions of geological time and perceptions of geo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 191-221. https://doi.org/10.1002/1098-2736(200102)38:2<191::AID-TEA1003>3.0.CO;2-C
- Owen, J. C., Norton, S. A., Maasch, K., & Wittmann, M. (2004). Design, implementation, and assessment of an Earth systems science course for secondary teacher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2(4), 379-385. https://doi.org/10.5408/1089-9995-52.4.379
- Yager, R. E. (1996). Science/Technology/Society as reform in science education. Albany, NY: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