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자, 장미라 (2016). 중학교 수학교사의 테크놀로지 통합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55(4), 523-538.
- 강주석, 김구연, 전미현 (2017). 수학수업에서 그래핑 계산기 활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4), 537-560.
-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 김도헌 (2017). 테크놀로지 교실 통합을 위한 연구도구로서의 TPACK: 국내 연구동향 분석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30(4), 1-22.
- 김부미 (2012). 우리나라의 ICT 환경 기반 수학 학습 현황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3), 657-687.
- 김선희 (2012). 미래 수학 교실에 대한 전망과 교사들의 인식 조사, 교과교육학연구, 16(1), 285-324.
- 김영진 (2011). 중등 수학교사의 공학 관련 현직연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혜, 이수진 (2016). GeoGebra를 활용한 논증기하와 연결된 해석기하 수업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9(4), 373-394.
- 류기혁, 이영주 (2017). 초등예비교사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증진을 위한 교육실습과 연계된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의 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34(2), 417-437.
- 박기철, 강성주 (2014). 초.중등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에 대한 인지경로 모형 개발. 교원교육, 30(4), 349-375.
- 소연희 (2013). 초등교사들이 지각한 테크놀로지 내용교수학적 지식. 아시아교육연구, 14(4), 125-147.
- 신원석, 한인숙, 엄미리 (2012).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역량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교원연구, 28(4), 141-165.
- 신태섭 (2013). 예비 초등교사의 고정신념과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간의 관계 연구. 교육과학연구, 44(2), 21-45.
- 엄미리 (2012). 대학 교원의 역량 분석을 통한 교수지원 프로그램 방향성 제고: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을 중심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 17(3), 21-45.
- 이다희 (2018). 수학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에 관한 연구 : 측정 도구 개발, 교육요구도 분석, 수업 실제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다희, 황우형 (2017). 수학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TPACK) 측정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수학교육, 56(4), 407-434.
- 이다희, 황우형 (2018). 수학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TPACK)에 대한 연구: TPACK에 대한 인식 및 교육요구도 분석 중심으로. 수학교육, 57(1), 1-36.
- 이민희 (2011). 예비 중등수학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학적 내용지식(TPACK) 함양과정 분석 및 모델 구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진원, 최정원, 이영준 (2016). 초등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정도와 TPACK (Tech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의 상관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4(1), 181-182.
- 임해미 (2009). 예비 수학교사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신장을 위한 팀 프로젝트 효과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9(4), 545-564.
- 장경윤 (2017). 테크놀로지 통합을 위한 예비 중등수학교사교육 : 현황과 과제. 수학교육학연구, 27(1), 137-156.
- 주영주, 서혁, 윤성혜 (2014). 온라인 한국어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예비교사의 테크놀로지 내용 교수지식(TPACK)과 교사효능감 연구. 국어교육, 145, 379-404.
- 최현종, 이태욱 (2015). TPACK 모형에 기반한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지식 교육 프로그램 적용과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0(2), 231-239. https://doi.org/10.9708/jksci.2015.20.2.231
- Angeli, C., & Valanides, N. (2009). Epistemological and methodological issues for the conceptualization,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ICT-TPCK: Advances in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TPCK). Computers & Education, 52(1), 154-168. https://doi.org/10.1016/j.compedu.2008.07.006
- Association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ors (AMTE). (2009). Mathematics TPACK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ramework. (http://amte.net)
- Chai, C. S., Koh, J. H. L., & Tsai, C. C. (2010). Facilitating preservice teachers' development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TPACK).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13(4), 63-73.
- Cox, S., & Graham, C. R. (2009). Using an elaborated model of the TPACK framework to analyze and depict teacher knowledge. TechTrends, 53(5), 60-69. https://doi.org/10.1007/s11528-009-0327-1
- Doering, A., Veletsianos, G., & Scharber, C., & Miller, C. (2009). Using the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Framework to Desig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41(3), 319-346. https://doi.org/10.2190/EC.41.3.d
- Ertmer, P. A., & Ottenbreit-Leftwich, A. T. (2010). Teacher technology change: How knowledge, confidence, beliefs, and culture intersect.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2(3), 255-284. https://doi.org/10.1080/15391523.2010.10782551
- Grossman, P. L. (1989). A study in contrast: Source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econdary English.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0(5), 24-31. https://doi.org/10.1177/002248718904000504
- Guerrero, S. (2010).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Y: Teachers College Press.
-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00). National Educational Technology Standards for Students, ISTE. (http://www.iste.org)
- Jonassen, D. H. (1995) Supporting communities of learners with technology: A vision for integrating technology with learning in schools. Educational Technology, 35(4), 60-63.
- Koehler, M. J., & Mishra, P. (2005). What happens when teachers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The development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2(2), 131-152. https://doi.org/10.2190/0EW7-01WB-BKHL-QDYV
- Koehler. M. J., & Mishra, P. (2008). Introducing TPCK. In AACTE Committee on Innovation and Technology (Eds.), Handbook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CK) for educators, 3-29, NY: Routledge.
- Mishra, P., & Koehler, M.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new framework for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https://doi.org/10.1111/j.1467-9620.2006.00684.x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 Niess, M. L. (2005). Preparing teachers to teach science and mathematics with technology: development a technology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5), 509-523. https://doi.org/10.1016/j.tate.2005.03.006
- Niess, M. L. (2006). Guest Editorial: Preparing Teachers to Teach Mathematics With Technology.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6(2), 195-203.
- Pierce, R., & Ball, L. (2009). Perceptions that May Affect Teachers' Intention to Use Technology in Secondary Mathematics Class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1(3), 299-317. https://doi.org/10.1007/s10649-008-9177-6
- Shulman, L.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3102/0013189X015002004
- Wachira, P., & Keengwe, J. (2011). Technology integration barriers: Urban school mathemtics teacher perspective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0, 17-25. https://doi.org/10.1007/s10956-010-9230-y
- Yeh, Y. F., Hsu, Y. S., Wu, H. K., Hwang, F. K., & Lin, T. C. (2014). Developing and validating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ractical (TPACK-practical) through the Delphi survey techniqu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5(4), 707-722. https://doi.org/10.1111/bjet.12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