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E. E. Blind, "Shakespear's Influence on Music," Music Journal, New York, Vol.8, No.3, p.10, 1950.
- 김창호, "셰익스피어의 극과 음악," 새한영어영문학, 제54권, 제1호, pp.20-22, 2012.
- 박주향, "로저 퀼터(Roger Quilter)의 셰익스피어 연가곡연구: 세 개의 셰익스피어 노래," 음악사연구, 제4권, pp.113-115, 2015.
- 진영종, "셰익스피어 시대 극장의 연극 장치에 한 연구," 민주사회와 정책연구, 제16권, p.299, 2009.
- 박정근, "베르디 오페라 오텔로의 연극적 변용과 그 의미," 고전 르네상스 영문학, 제17권, 제2호, pp.155-156, 2008.
- John W. Klein, "Verdi's 'Otello' and Rossini's," Music & Letters, Vol.45, No.2, 1964.
- E. K. Minear, ""A verse to this note": Shakespeare's haunted songs," The Upstart Crow; Clemson, Vol.29, pp.11-12, 2010.
- George Jellinek, History Through the Opera Glass: From the Rise of Caesar to the Fall of Napoleon, Kahn & Averill, pp.90-91, 1994.
- Rachal Becker, ""Wherefore art thou Romeo?": The Travesti Role of Bellini's I Capuleti ei Montecchi," The New Collection, Vol.7, pp.1-2, 2012.
- Sara Venturino, Musical-Istruzioni per l'uso, Ricordi, pp.224-225, 2000.
- 김광선, "서양연극 및 공연이론:뮤지컬의 다층적 언어-《웨스트사이드 스토리》의 음악분석," 한국연극학, 제23권, pp.256-262, 2004.
-
김균형, "각색을 통한 '위상전이'에 대한 연구 - 프랑스 뮤지컬 <
>를 중심으로,"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42호, pp.114-122, 2012. - 김균형, "프랑스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 Romeo et Juliette>의 구성 연구," 프랑스학연구, Vol.66, pp.417-420, 2013.
- Gilbert R. Davis, "Verdi's Projected Re Lear a study of frustration and dramatic genius," Grand Valley Review, Vol.2, 1986.
- William Berger, Verdi with a Vengeance: An Energetic Guide to the Life and Complete Works of the King of Opera, Vintage Books, pp.497-498, 2000.
- 이수완, "베르디의 초기 오페라 <맥베스>의 연구: 연극의 오페라 변용을 중심으로," 음악사 연구, 제4권, p.72, 2015.
- 이혜경, "베르디의 맥베스의 주역- 맥베스부인," 고전.르네상스 영문학, 제11권, 제2호,pp.40-42, 2002
- Wikipedians, Hector Berlioz, The Complete Guide, Pedia Press, p.99, 2008
- J. L. Tipton, A document in death and madness: A cultural and interdisciplinary study of nineteenth - century art song settings on the death of Ophelia, Fine Arts, pp.31-38, 2014.
- 이혜진, "19세기 후반기 '표제적 관현악 작품'의 장르 문제 연구 - 리스트의 교향시 <햄릿>(1858)에 나타나는 '표제적 연주회용 서곡'과의차별성 연구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32집, pp.96-98, 2014
- 이재용, "햄릿에 대한 19세기의 음악적 해석: 베를리오즈, 리스트, 차이코프스키의 <햄릿>을 중심으로," 음악사연구, 제4권, pp.152-155, 2015
- 이혜진, “차이코프스키 '환상서곡'의 장르적 경계의 모호성–환상서곡 미오와 줄리엣 (1880)과 햄릿(1883)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제14권, 제3호, pp.136-138, 2011.
- 박은송, 셰익스피어 희곡 <햄릿>의 음악적 서사표현 연구 : 리스트의 교향시 <햄릿>과 차이코프스키의 환상서곡 <햄릿>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연극학), pp.97-110, 2016
- Nigel Smith, “Perceptions of homosexuality in Tchaikovsky criticism, Context,” Journal of Music Research, Issue.4, pp.5-7, 1992.
- 김강, "셰익스피어를 노래하다. 국내외 셰익스피어 공연에 대한 통시적 고찰과 문화적 전망," 영어영문학21, 제23권, 제4호, pp.39-40, pp.44-45, 2010.
- Laura MacDonald, William A. Everett, The Palgrave Handbook of Musical Theatre Producers, Palgrave Hndbooks, pp.492-493,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