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영, 이광연, 박대원, 박윤주, 정승호, 지영명, 탁병주(2017a). 직업기초능력(수리활용) 향상을 위한 교사지도안 개발 연구. 연구보고, 대한상공회의소, 서울.
- 강현영, 이광연, 박대원, 박윤주, 정승호, 지영명, 탁병주(2017b). 직업기초능력(수리활용) 향상을 위한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 김은주(2012). 직업기초능력의 수리활용에 대한 학습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청원.
- 노국향, 신재은, 이명규, 윤수철, 정연재(2012). 직업기초능력평가 평가틀. 서울: ORP Press.
- 노국향, 최인화(2015). NCS 능력 중심 채용을 위한 직업기초능력평가 길라잡이. 서울: 한국경제신문.
- 대한상공회의소(2017). 직업기초능력평가 문항해설서: 수리활용.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 박경미 외 43인(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II. 연구보고, 한국과학창의재단, 서울.
- 박정배(2009). 직업기초능력 관점에서 본 공업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인천.
- 이경화, 강현영, 고은성, 이동환, 신보미, 이환철, 김선희(2016). 과정 중심 평가의 실행을 위한 방향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26(4), 819-834.
- 이근범(2017). 수학 교사의 과제 변형 및 적용을 통한 조건부확률 오개념 교정.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 이승희(2008).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서울.
- 이종혁(2017). 직업기초능력평가 수리활용 영역의 지도방안.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부산.
- 이승희(2008).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서울.
- 임소라(2012). 특성화고등학교 수학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인천.
- 장명희, 김선태, 박윤희, 최동선(2010).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방향 탐색. 연구보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서울.
- 정광우(2011). 특성화 고둥학교에서 직업기초능력 평가의 수리활용능력을 위한 교재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서울.
- 정철영, 나승일, 서우석, 송병국, 이종성(1998).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분석. 연구보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서울.
- 주인중, 박동열, 진미석(2010). 직업기초능력 영역 및 성취기준 연구. 연구보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서울.
- 최승현, 황혜정, 남금천(2013).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수학과 진단평가 및 보정학습 자료 개발 연구: '변화와 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2), 409-434.
- 최승현, 류현아, 남금천(2013). 직업기초역량으로서의 수리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보정 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4), 655-674.
- 한혜숙, 주홍연(2015). 수학교사의 교수를 위한 수학적 지식. 김진호, 권나영(편.). 수학교사 지식. (pp. 67-88). 서울: 경문사.
- 함남우, 윤덕한, 김완일(2017). 직업기초능력평가(수리활용)와 학교교육 연계방안 연구. 연구보고, 대한상공회의소, 서울.
-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4554
- Hill, H. C., Ball, D. L., & Schilling, S. G. (2008). Unpack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eachers' topic-specific knowledge of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4), 372-400.
- Lee, K. H., Lee, E., & Park, M. (2016). Task modification and knowledge utilization by Korean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Pedagogical Research, 1(2), 54.
- Lloyd, G. M., Remillard, J. T., & Herbel-Eisenmann, B. A. (2009). Teachers' use of curriculum materials: An emerging field.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3-14). New York: Routledge.
- Lobato, J., Ellis, A. B., Charles, R. I., & Zbiek, R. M. (2016). 비, 비례, 비례추론의 필수 이해 (박정숙, 강현영, 고은성, 이동환 역). 서울: 교우사. (원서출판 2010년).
- McClain, K., Zhao, Q., Visnovska, J., & Bowen, E. (2009). Understanding the role of the institutional contex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text.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56-69). New York: Routledge.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3102/0013189X015002004
- Son, J. W., & Kim, O. K. (2015). Teachers' selection and enactment of mathematical problems from textbook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7(4), 491-518. https://doi.org/10.1007/s13394-015-0148-9
- Sullivan, P., Askew, M., Cheeseman, J., Clarke, D., Mornane, A., Roche, A., & Walker, N. (2015). Supporting teachers in structuring mathematics lessons involving challenging task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8(2), 123-140. https://doi.org/10.1007/s10857-014-9279-2
- Sullivan, P., Clarke, D., & Clarke, B. (2016). 수학 수업 이야기: 수학, 과제, 학습의 삼중주 (이경화, 김동원 역). 서울: 경문사. (원서출판 201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