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거래학회지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 제23권3호
- /
- Pages.189-206
- /
- 2018
- /
- 2288-3908(pISSN)
- /
- 2765-3846(eISSN)
DOI QR Code
시의성의 보안이론 수업 대상의 플립드러닝 적용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in Timeliness Security Theory Class
- Yu, Harang (Department of Security Convergence,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
- Chang, Hangbae (Department of Industrial Security, Chung-Ang University)
- 투고 : 2018.07.23
- 심사 : 2018.08.13
- 발행 : 2018.08.31
초록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인한 기술 환경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대학 교육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일방적 인 지식 전달 성격의 기존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중시하는 플립드러닝 교육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을 반영하는 시의성 있는 산업보안학 이론 수업에 플립드러닝 교육방식을 적용하여 학습효과를 분석하는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세부적으로 산업보안학과 플립드러닝 개념을 정리하고, 산업보안학 교육 현황과 플립드러닝 적용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본 연구의 플립드러닝 교육 방법론을 설계하였다. 그 다음, 설계한 플립드러닝 교육방식을 실제 산업보안학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조사 결과 학습자 간 원활한 상호작용을 통한 수업 참여도가 증가했으며,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다양한 보안위협으로부터 시기적절한 대응이 필요한 산업보안의 특성에 맞는 유연한 학습 환경이 조성된 것으로 나타나 산업보안학 수업에서의 플립드러닝 교육방식 적용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As the era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