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nfluence of Brand Origin Related Perception on Brand Performance Variables

브랜드 원산지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성과관련 변수에 미치는 영향

  • Kim, Kee-Hu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
  • Kim, Moon-Tae (Department of Distribution Management,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 김기훈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 김문태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Received : 2018.11.20
  • Accepted : 2018.12.18
  • Published : 2018.12.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mage of brand origin on brand related variables in the formation of attitude or loyalty of global brand, We tried to identify more influential relationships through sub-variables such as brand familiarity, brand identification, and brand attitude. This study presents the following results and implications. It is shown that the manufacturing ability image has no direct effect on brand identification, but the general image has a direct positive effect on brand identification. In addition, the manufacturing capability image and general image of brand origin have indirect effects on brand familiarity through brand identification without directly affecting brand familiarity. In addition, consumers are more likely to be more familiar with brands that they think are consistent with their own images, maintain a good attitude, and be more likely to be loyal to brands. Brand familiarity had a positive effect on brand attitude but not on brand loyalty. Familiarity showed a positive attitude, but it did not necessarily lead to strong repeat purchase or purchase.

본 연구는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기반의 평가를 중심으로 글로벌 브랜드의 태도나 충성도의 형성에 있어 브랜드 원산지의 이미지가 브랜드 관련 변수들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대한 연구로 브랜드 원산지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 및 브랜드 자산 등으로 바로 영향을 미치는 모델을 벗어나서 브랜드 친숙도,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태도 등과 같은 하위의 변수들을 통해서 더욱 자세한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제조능력 이미지는 브랜드 동일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반이미지는 브랜드 동일시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원산지의 제조능력 이미지와 일반적 이미지는 브랜드 친숙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고 브랜드 동일시를 통해 브랜드 친숙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자신의 이미지와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브랜드일수록 더욱 친숙함을 느끼고 좋은 태도를 견지하며 브랜드에 충성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브랜드 친숙도는 브랜드 태도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쳤지만 브랜드 충성도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친숙하다는 것이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게 하지만 반드시 강한 반복구매나 구매의도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문태(2017), "브랜드 체험변수들의 구성 및 영향관계에 있어 상황별 차이에 대한 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36(3), 71-87.
  2. 김문태.이종호.양란.옥정원.(2009), "브랜드충성도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이미지 구성요소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중국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14(3), 81-106.
  3. 김보영.박세진.박종민(2016), "원산지 이미지가 브랜드자산 모형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인지도와 지각된 품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29, 981-999.
  4. 김상우.장영혜(2011), "국가이미지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의 관계", 대한경영학회지, 24(1), 381-400.
  5. 박윤서.이승인.양유. (2010), "원산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 국제경영리뷰, 14(4), 33-70.
  6. 범경기(2009), "국가이미지가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중국의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동북아경제연구, 21(3), 317-335.
  7. 백승헌.김민철(2016), "한국시장에서 브랜드 원산지별 스포츠제품의 시장우위 연구: 스포츠제품 속성평가, 브랜드자산,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27(2), 327-344.
  8. 서선애(2016), "한국인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역산업연구, 39, 149-175.
  9. 송영욱.정연승.김상덕(2009), "한국과 일본의 원산지 이미지가 중국 소비자들의 브랜드개성 지각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22(5), 2501-2524.
  10. 안종석(2005), "다차원적 속성의 국가 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소비자를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16(2), 63-80.
  11. 오미영.박종민.장지호(2003), "한국의 국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4(1), 149-177.
  12. 오미영.이정교.조창환(2010), "원산지정보의 강조와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국제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원산지 이미지와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4(4), 299-326.
  13. 윤기창(2016), "스마트폰의 구매의도에 있어 서 디자인 국가이미지와 소비가치의 영향 및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조절적 역할", 물류학회지, 26, 131-141.
  14. 윤성환(2006),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 개성이 상해 소비자들의 한국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 무역학회지, 31(2), 263-282.
  15. 안종석(2005), "다차원적 속성의 국가 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소비자를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16(2), 63-80.
  16. 이장로.이춘수.박지훈(2005), "해외다국적 기업 제품에 대한 국가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가 브랜드충성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무역학회지, 30(6), 103-124.
  17. 이재홍(2011), "일본.중국산 제품의 원산지평가와 만족도에 관한 비교연구", 관세학회지, 12(1), 281-302.
  18. 이철선.최인혁.유승엽(2004), "제품유형과 제품 친숙성에 따른 온라인 소비자의 브랜드의존도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5(2), 87-115.
  19. 조효은.정인식.김은미. (2016), "브랜드 원산지 지식과 소비자 특성이 외국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 31, 169-197.
  20. 천성용.심우굉.강현모(2013), "원산지 정보와 조절초점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21(3), 79-94.
  21. 최해숙.조용현(2016), 와인 브랜드에 대한 자아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40(4), 87-107.
  22. 하수경.신철호(2011), "국가 이미지가 제품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리뷰, 15(1),147-170.
  23. 허영수.최철재(2016), "생명보험서비스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친숙도, 브랜드 지식, 지각된 위험, 신뢰, 구매의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와 지각된 위험의 매개역할", 대한경영학회지, 29, 1285-1311.
  24. Aaker, D. A(1996),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38(Spring), 102-120. https://doi.org/10.2307/41165845
  25. Aaker, D. A and K. L. Keller(1990), "Consumer Evaluations of Brand Extensions", Journal of Marketing, 54(1), 27-41. https://doi.org/10.1177/002224299005400102
  26. Agarwal, M. K. Rao, V. R.(1996), "An Empirical Comparison of Consumer-Based Measures of Brand Equity", Marketing Letters, 7(3), 237-247. https://doi.org/10.1007/BF00435740
  27. Casalo, L. V., Flavian, C., Guinaliu, M.(2008), "Promoting Consumer's Participation in Virtual Brand Communities: A New Paradigm in Branding Strategy",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s, 14(1), 19-36. https://doi.org/10.1080/13527260701535236
  28. Cervino, J., Sinchez, J., Cubillo J. M.(2005), "Made in Effect, Competitive Marketing Strategy and Brand Performance: An Empirical Analysis for Spanish Brand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Business, 6(2), 237-243.
  29. Chao, P.(2001), "The Moderating Effects of Country of Assembly, Country of Parts, and Country of Design on Hybrid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Advertising, 30(4), 67-81.
  30. Chaudhuri, A.(1999), "Does Brand Loyalty Mediate Brand Equity Outcomes?",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7(2), 136-146. https://doi.org/10.1080/10696679.1999.11501835
  31. Chen, H. L(2004), "Testing the Role of Country of Origin in Consumer Adoption of New Products", International Advances in Economic Research, 10(3), 245-256.
  32. Chen, C. Y., Mathur, P. Maheswaran, D. (2014), "The Effects of Country-Related Affect on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41(4), 1033-1046. https://doi.org/10.1086/678194
  33. Faircloth, J. B., Capella, L. M., and Alford, B. L.(2001), "The Effect of Brand Attitude and Brand Image on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9(3), 61-75. https://doi.org/10.1080/10696679.2001.11501897
  34. Feldwick, P.(1996), "What is Brand Equity Anyway, and How Do You Measure It?", Journal of the Marker Research Society, 38(2), 85-104.
  35. Helgeson, J. and Supphellen, M.(2004), "A Conceptual and Measurement Comparison of Self-Congruity and Brand Personality: The Impact of Socially Desirable Respon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46, 205-234. https://doi.org/10.1177/147078530404600201
  36. Hui, M. K. and Zhou, L.(2002), "Linking Product Evaluations and Purchase Intention for Country-of-Origin Effects", Journal of Global Marketing, 15(3/4), 95-111. https://doi.org/10.1300/J042v15n03_05
  37. Jo, M. S., Nakamoto, K., Nelson, J. E. (2003), "The Shielding Effects of Brand Image Against Lower Quality Countries-of -Origin in Global Manufactur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6(8), 637-49. https://doi.org/10.1016/S0148-2963(01)00307-1
  38. Keller, K. L.(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17. https://doi.org/10.1177/002224299305700401
  39. Kuenzel, S., Vaux Halliday, S.(2008), "Investigating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brand identification",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17(5), 293-304. https://doi.org/10.1108/10610420810896059
  40. Kuenzel, S., Ganesh, G.(1999), "Effects of Partitioned Country Image in the Context of Brand Image and Familiarity: A Categorization Theory Perspective",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16(1), 18-41. https://doi.org/10.1108/02651339910257610
  41. Lin, C. H., Kao, D. T.(2004), "The Impacts of Country-of-Origin on Brand Equity",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5(1/2), 37-40.
  42. Madden, N.(2003), "Survey: Brand Origin Not Major Factor for Most Asians", Advertising Age, 74(14), 33.
  43. Parameswaran, R., Mohan, P. R.(2002), "Assimilation Effects in Country Image Research",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19(2/3), 259-271. https://doi.org/10.1108/02651330210430695
  44. Park, C. S. and Srinivasan, V.(1994), "A Survey-Based Method for Measuring and Understanding Brand Equity and Its Extend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1(2), 271-88. https://doi.org/10.1177/002224379403100210
  45. Roth, K. P., Diamantopoulos, A.(2009), "Advancing the Country Image Construc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2(7), 726-740. https://doi.org/10.1016/j.jbusres.2008.05.014
  46. Samiee, S.(2011), "Resolving the Impasse Regarding Research on the Origins of Products and Brand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28(5), 473-485. https://doi.org/10.1108/02651331111167598
  47. Samiee, S., Leonidou, L. C., Aykol, B. Stottinger, B., Christodoulides, P.(2016), Fifty Years of Empirical Research on Country-of-Origin Effects on Consumer Behavior: A Meta-Analysis. In Rediscovering the Essentiality of Marketing,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505-510.
  48. Sirgy, M. J.(1982), "Self-Concept in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287-300. https://doi.org/10.1086/208924
  49. Sirgy, M. J.(1985), "Using Self-Congruity and Ideal Congruity to Predict Purchase Motiv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3, 195-206. https://doi.org/10.1016/0148-2963(85)90026-8
  50. Teas, R. K., Agarwal, S.(2000), "The Effects of Extrinsic Product Cues on Consumers' Perceptions of Quality, Sacrifices and Valu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Journal, 28(2), 278-290. https://doi.org/10.1177/0092070300282008
  51. Thakor, M. V., Kohli, C. S. (1996), "Brand Origin: Conceptualization and Review",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3(3), 27-42. https://doi.org/10.1108/07363769610147929
  52. Thakor, M. V., Lavack, A. M.(2003), "Effect of Perceived Brand Origin Association on Consumer Perception of Quality",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12(6), 394-407. https://doi.org/10.1108/10610420310498821
  53. Ulgado, F. M.(2002), Country-of-Origin "Effects on E-Commerce",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2(1), 250-253.
  54. Verlegh, P. W., Steenkamp, J. B. E., (1999),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Country-of-Origin Research",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20(5), 521-546. https://doi.org/10.1016/S0167-4870(99)00023-9

Cited by

  1. 브랜드원산지의 브랜드성과에 대한 영향에 있어 제품특성에 따른 차이 vol.39, pp.2, 2018, https://doi.org/10.29214/damis.2020.39.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