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심(2013). 초등학교 영어전담교사의 교수효능감이 장애학생의 교수적 수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15(4), 39-56.
- 강현자, 홍순옥(2012). 보육시설 보육컨설팅에 대한 보육시설 종사자의 인식, 만족도 및 요구.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309.
- 곽현주, 구수연, 한남주(2007).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 아동과 권리, 11(3), 413-447.
- 교육인적자원부(2007a). (유아를 위한) 장애 이해 및 통합교육 활동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인적자원부(2007b).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서울:교육인적자원부.
- 김다애(2012).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공.사립유치원교사들의 인식비교.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령(2011). 유치원 통합학급 역할수행에 대한 일반학급 담임교사의 인식: 인천광역시 공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정, 정계숙(2011). 장애유아 통합교육과 관련된 교사 요인 및 전문성지원환경과 통합교육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67, 19-42.
- 김병주, 이임숙, 민병조(2008). 컨설팅장학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분석. 초등교육연구, 21(1), 347-369.
- 김순남(2000). 유치원 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따른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순자(2007).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안나(2014).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전문성 및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4(3), 153-175.
- 김영은, 조윤경(2007). 장애유아 통합보육에 대한 원장과 교사의 만족도 및 지원욕구 비교. 특수교육, 6(2), 67-85.
- 김영한, 서영(2013). 통합유치원 교사의 교직문화인식, 교수 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2(2), 93-115.
- 김진희(2010) 발달지체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서울, 경기지역 공립유치.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태영(2010).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행 과정 속에서 생기는 사립유치원 교사의 고민과 해결 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정, 홍혜경(2007). 유아교사 요구에 기초한 장애유아 통합교육 연수프로그램이 교사 효능감과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167-193.
- 나윤미(2013). 공립 유치원 교사들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 요구.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춘단(2007).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경험한 유치원 교사들의 내러티브 탐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진형(2008). 보육교사의 장애아 통합보육에 관한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8(3), 49-66.
- 문영경, 최선녀(2015).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5(2), 1-20.
- 박민희(2016). 효율적인 유아통합교육 시행을 위한 사립유치원 일반교사의 행정지원에 관한 요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옥(2014). 유치원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및 교사 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정란(2012). 만3세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과 지원요구 조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지영(2006). 장애유아통합교육에서 유치원 일반학급 교사의 지원 요구 조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진영(2018). 완전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사립유치원 교사의 통합교육 지원 실태 및 요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희주(2009).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가톨릭 유치원 원장과 교사의 요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성옥, 김경미, 이영숙(2013). 유치원 수업컨설팅 운영 실태 분석. 사고개발, 9(3), 63-86.
- 백지혜(2011).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경험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과 교육과정 수정 노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2012).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서울: 보건복지부.
- 성태제, 시기자(2014). 연구방법론 2판. 서울: 학지사.
- 신성옥(2014). 공립유치원 컨설팅 장학 실태 및 교사의 인식 분석: 인천시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안상미(2002).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진희(2011). 협력중심 장애유아 통합교육 교사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통합학급 교사의 협력교수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변화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6(2), 311-342.
- 엄미애, 방명애(2011). 초등 통합학급 교사의 장애학생 교수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교수적 수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분석. 통합교육연구, 6(1), 137-161.
- 원종례(2009). 통합교육 지원 컨설팅 프로그램이 유아 교사의 개인적 교수 효능감 및 교수 수행과 장애 유아의 활동 참여에 미치는 효과. 유아특수교육연구, 9(2), 95-115.
- 원종례, 엄수정(2007). 장애 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지원에 대한 원장 및 교사들의 인식. 유아특수교육연구, 7(2), 47-81.
- 유강숙(2009). 유치원 통합학급의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은연(2004). 장애유아의 통합에 있어서 효과적인 일반유아교사 지원 방법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재활복지, 8(1), 144-183.
- 유은연(2007). 장애 유아 통합 관련 교사교육이 일반 유아교사의 개인적 교수 효능감과 교수 수행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향숙(2007). 통합 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전문능력에 관한 연구-유치원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례, 문혁준 (2013). 영아보육교사의 발달지식, 교사효능감, 전문성 지원환경이 전문성 발달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3(3), 163-182.
- 이난희(2008). 유아 교육 기관의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실태 및 지원 요구 분석.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명희, 김지영, 이지연(2011). 장애 유아 통합 프로그램의 실제. 서울: 학지사.
- 이미정(2011). 장애아 통합보육시설 교사 임파워먼트와 통합보육프로그램 질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6(5), 519-543.
- 이소현(2003). 유아특수교육. 서울: 학지사.
- 이소현, 김지영(2008). 통합어린이집 순회 자문 프로그램이 장애전담보육교사의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7(2), 103-118.
- 이소현, 부인앵(2004). 장애 유아의 유치원 통합교육 현황 및 프로그램 지원 욕구. 특수교육학연구, 39(1), 189-212.
- 이소현, 최윤희, 오세림(2007).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행요소: 국내연구에 나타난 요소들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7(3), 1-27.
- 이숙자, 공병호, 성영화(2011).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보육교사변인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1(1), 1-18.
- 이순자, 오숙현(2009). 보육시설의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태 및 교사의 지원요구 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149-179.
- 이순주, 이효신(2015). 유치원 일반학급 순회교육 지원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1), 197-220.
- 이승연(2007).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여건과 효과 및 적응과정. 유아교육학논집, 11(4). 103-133.
- 이은경(2008). 유아통합교육 방해요인에 대한 공립유치원 교사의 인식.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림, 강경숙, 김은영, 엄지원(2013). 장애영유아 통합보육.교육기관의 실태 및 관리자와 교사의 요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3(1), 201-234.
- 이현주(2015). 보육교사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5(4), 93-112.
- 임송희(2008). 사립유치원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원장과 교사의 지원 요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진희, 김성애(2013). 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원장.장학사의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3(4), 27-52.
- 전은영(2015). 공립유치원 완전통합학급 교사들의 학급운영 실태 및 지원 요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명숙, 김은정, 조준오(2014). 유아교사의 유치원컨설팅에 대한 의지, 운영방법, 활용방안 인식. 한국영유아보육학, 84, 209-234.
- 정현화, 정은희(2007). 유치원 통합교육 실태 및 지원요구 조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8(4), 581-614.
- 조윤경, 김수진(2009). 장애아보육지원센터 순회자문 역할 수행에 대한 통합보육시설장과 장애전담교사의 만족도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9(3), 41-59.
- 조윤경, 이소현(2002). 장애유아의 사회성 촉진을 위한 중재가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유아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2(2), 173-194.
- 조은아(2003). 특수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교수수행정도 분석: 교사 배경변인별 차이와 상관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현정, 이병인(2015).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보육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5(2), 215-240.
- 조현정, 이병인(2017).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보육컨설팅 효율화 방안 연구-보육교직원의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7(4) 187-216.
- 최명순(2008).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유치원 교사와 일반유아의 인식과 태도에 관한 질적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애경(2011). 통합교육 컨설테이션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305-331.
- 최애경, 강영심(2010). 유아교육기관을 위한 통합교육 컨설테이션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3) 123-153.
- 최한옥(2008). 장애유아 완전통합학급 교사들의 내러티브 탐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보육진흥원(2017). 보육통계.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허계형(2008). 유아교사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신념, 실제, 지원 요구도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8(3), 1-20.
- 홍은숙, 박경옥(2011). 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 영.유아 지원현황 및 역할 중요도에 대한 전담교사의 인식과 효율적 지원방안. 유아특수교육연구, 11(2), 87-114.
- 황해익, 조준오, 김병만(2012a). 보육교사의 보육컨설팅에 대한 인식, 요구도 및 활성화방안. 교육혁신연구, 22(1), 47-66.
- 황해익, 조준오, 김병만(2012b). 보육컨설턴트의 역할과 자질 및 보육컨설팅 요구 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연구. 유아교육학회지, 16(3), 187-208.
- Andrews, J. E., Carnine, D. W., Coutinho, M. J., Edgar, E. B., Forness, S. R., Fuchs, L. S. Jordan, D., Kauffman, J. M., Patton, J. M., Paul, J., Rosell, J., Rueda, R., Schiller, E., Skrtic, T. M., & Wong, J. (2000). Briding the special education divide.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21(5), 258-267. https://doi.org/10.1177/074193250002100501
-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 Bailey, D. B., & Wolery, M. (2003).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이소현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원저 출판연도 1992).
- Brennan, E. M., Bradley, J. R., Allen, M. D., & Perry, D. F. (2008). The evidence base for mental health consultation in early childhood settings: Research synthesis addressing staff and program outcome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9(6), 982-1022. https://doi.org/10.1080/10409280801975834
- Brownell, M. T., & Pajiares, F. M. (1996). The influence of teachers' efficacy beliefs on perceived succession mainstreaming students with learning and behavior problem: A path analysi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09661).
- Buell, M. J., Hallam, R., Gamel-McCormick, M., & Scheer, S. (1999). A survey of general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and inservice needs concerning inclu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46(2), 143-156. https://doi.org/10.1080/103491299100597
- Buysse, V., Schulte, A. C., Pierce, P. P., & Terry, D. (1994). Models and stlyles of consultation: Preference of professionals in early intervention.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18(3), 302-310. https://doi.org/10.1177/105381519401800305
- Buysse, V., & Wesley, P. W. (2001). Models of collaboration for early intervention: Laying the groundwork. In P. Blasco (Ed.). Early intervention services for infants, toddlers, and their families. Boston: Allyn & Bacon.
- Buysse, V., & Wesley, P. (2005). Consultation in early childhood settings. Baltimore, MD: Paul H. Brookes.
- Campbell. P. H. (2009). Participation-based services: promoting children's participation in natural setting. Young Exceptional Children, 8(1). 20-29. https://doi.org/10.1177/109625060400800103
- Coladarci, T., & Breton, W. A. (1997). Teacher efficacy, supervsion, and special education resource-room teacher.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0(4), 230-239. https://doi.org/10.1080/00220671.1997.10544577
- Conners-Burrow, N., McKelvey, L., Sockwell, L., Ehrentraut, J. H., Adams, S., & Whiteside-Mansell, L. (2013). Beginning to "unpack" early childhood mental health consultation: Types of consultation services and their impact on teacher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34(4), 280-289. https://doi.org/10.1002/imhj.21387
- DeVore, S., & Russell, K. (2007).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Facilitating iInclusive practic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5(2), 189-198. https://doi.org/10.1007/s10643-006-0145-4
- Dinnebeil, L. A., McInerney, W., & Hale, L. (2006). Understanding the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itinerant ECSE teachers through Delphi research.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6(3), 153-166. https://doi.org/10.1177/02711214060260030301
- File, N., & Konots, S. (1992). Indirect service deliverly through consultation: Review and implcations for early intervention.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16(3), 221-233.
-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 important factor in school improvemen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6(2), 173-184. https://doi.org/10.1086/461441
- Green, B. L., Everhart, M. C., Gordon, L., & Gettman, M. G. (2006).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mental health consultation in early childhood settings: Multi-level analysis of a national survey.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6(3), 142-152. https://doi.org/10.1177/02711214060260030201
- Hegarty, S. (1994). Keys to integration. In C. Meijer, S. J. Pijl, & S. Hegarty (Eds.), New perspectives in special education: A six-country study of integration (pp. 79-94). NY: Routledge.
- Hundert, J. P. (2007). Training Classroom and Resource Preschool Teachers to Develop Inclusive Class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9(3), 159-173. https://doi.org/10.1177/10983007070090030401
- Hwang, Y. S., & Evans, D. (2011). Attitudes towards Inclusion: Gaps between belief and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6(1), 136-146.
- Klein, L., & Knitzer, J. (2006). Pathways to early school success: Effective preschool curricula and teaching strategies (Issue brief no. 2). New York, NY: Columbia University, National Center for Children in Poverty.
- Nancy, M. J., Bonnie, J. H., & Susan, M. A. (2009). (영.유아) 캐롤라이나 교육과정: 3-6세(한경근 역) 서울: 핑키밍키: 굿에듀북.
- Ottley, J. R., Cooglle, C. G., Rahn, N. L., & Spear, C. F. (2017). Impact of bug-in-ear professional development on early childhood co-teacher use of communication strategi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36(4), 218-229. https://doi.org/10.1177/0271121416631123
- Peltier, G. L. (1997). The effect of Inclusion on non-disabled children: A Review of the Research. Contemporary Education, 68(4), 234-238.
- Purcell, M. L., Horn, E., & Palmer, S. (2007). A qualitive study of the initiation and cotinuation of preschool inclsion programs. Exceptional Children, 74(1), 85-99. https://doi.org/10.1177/001440290707400105
- Reynolds, M. (2001). Education for inclusion, teacher education and the teacher training agency standards. Journal of In-service Education, 27(3), 465-476. https://doi.org/10.1080/13674580100200188
- Sachs, J. (1988). Teacher preparation, teacher self-efficacy and the regular education initiative. Education and Training in Mental Retardation, 23(4), 327-332.
- Sachs, J. (1990). The self-efficacy interaction between regular educators and special education students: A model for understanding the mainstreaming dilemma. Teacher Education and Special Education, 13, 235-239. https://doi.org/10.1177/088840649001300321
- Sandall, S., & Schwartz, I. (2008). Building blocks for teaching preschoolers with special needs (2nd ed.). Baltimore, MD: Paul H. Brookes.
- Sharma, U., Loreman, T., & Forlin, C. (2012). Measuring teacher efficacy to implement inclusive practices. Journal of Research in Special Educational Needs, 12(1), 12-21. https://doi.org/10.1111/j.1471-3802.2011.01200.x
- Tschannen-Moran, M., Hoy, A. W., & Hoy, W. K. (1998).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https://doi.org/10.3102/00346543068002202
- Weiner, H. M. (2003). Effective inclusion: professional development in the context of the classroom.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35(6), 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