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노의, 배정호(2012). 멘토링을 통한 초임 남자유아교사의 교직적응과정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6(2), 31-60.
- 김경숙, 지옥정(2017). 남자 유아교사의 어린이집 입사 결정 때부터 퇴사까지의 심리적 변화과정. 어린이미디어연구, 16(3), 153-179.
- 김대욱(2014). 유아교육과 남자 신입생이 인식하는 유아교사 이미지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8(2), 313-337.
- 김성재, 김후자, 이경자, 이선옥(2000). 포커스 그룹 연구방법. 서울: 현문사.
- 김성현, 이승주(2018a). 교사가 지각한 교육기관 이탈 희망 유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열린유아교육연구, 23(4), 35-56.
- 김성현, 이승주(2018b). 통합교육 현장에서 근무하는 유아특수 교사의 장애이해 교육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8(2), 231-246.
- 김세웅, 이대균(2015). 유아교육기관의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 열린유아교육연구, 20(2), 419-452.
- 류왕효, 임정수(2005). 남성보육교사 선호에 대한 부모인식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1, 477-491.
- 문병환, 홍혜경(2011). 남자 유아교사에 대한 현직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인식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5(2), 91-107.
- 배정호(2009). 남자유아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승훈, 노진형(2013). 남자유아교사의 "교사 되어가기" 에 대한 질적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2(1), 49-73.
- 서석원, 이대균(2012). 유아교육기관의 남자 원장이 느끼는 어려움과 기쁨.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2), 177-207.
- 성소영(2008). 유아교육에서의 성의 불균형: 남자교사의 부재. 사회과학연구, 27(1), 231-244.
- 원영미, 전지혜(2018). 장애아 통합어린이집 일반교사의 장애인식 및 보육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8(1), 169-192.
- 이경민(2016). 포커스 집단 인터뷰를 통한 유아기 행복의 구성요인과 측정방법 탐색. 유아교육연구, 36(1), 499-514.
- 이나미, 조경자(2008).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남자 유아교사에 대한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4), 299-321.
- 이영선, 김래선, 조은희, 이현숙(2013).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인식연구: 중.고생 이용자의 FGI 를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21(1), 43-66.
- 이지희, 박윤조(2018). 어린이집 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협동과 동료지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8(2), 103-115.
- 임명희(2014). 유아교육기관 평가체계의 통합화 방안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4(2), 83-102.
- 임명희, 박윤조, 김성현(2017). 예비보육교사의 직업기초능력, 교직 인.적성, 행동유형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7(4), 145-161.
- 임효선(2013). 유아교육기관 내 남자 유아교사 유무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발달 차이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우영, 김희영(2018). 유아 성교육 관련 국내 학술지 연구동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7(1), 107-131.
- 정재은, 김성현(2018). 정서노동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원장 리더십의 조절효과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8(1), 193-216.
- 조경자, 이현숙(2004). 유아교사가 되려는 남자 대학생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1), 187-214.
- 조현정, 이병인(2015).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보육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5(2), 215-240.
- 주봉관, 김낙흥(2011). 남자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어려움과 교사양성기관의 지원방안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5(1), 485-508.
- 지성애, 김성현(2014). 유아의 행동문제와 인지능력 및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34(3), 197-219.
- 지옥정, 김경숙(2016). '그'가 아닌 '우리' 되기: 어린이집 원장의 초임남자교사 지원 전략. 유아교육연구, 36(5), 111-133.
- 채진영, 이강이(2009). 남자영유아교사 관련 경험 유무에 따른 어머니, 아버지, 여교사, 여원장의 남자영유아교사에 대한 인식의 차이. 유아교육학논집, 13(2), 37-57.
- 최연철(2003). 남자 유아 교사로 살아가기. 열린유아교육연구, 8(3), 25-43.
- 최지훈, 임원신(2012). 남자유아교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아동학회지, 33(2), 165-183. https://doi.org/10.5723/KJCS.2012.33.2.165
- 한국교육개발원(2015. 08). 교육통계서비스. http://kess.kedi.re.kr/index에서 2018년 12월 3일 인출
- 한희경(2018). 남자 예비유아교사의 진로설계 및 유아교사로서 역할기대 이야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3(1), 111-136.
- Ashley, M., & Lee, J. (2003). Women teaching boys: Caring and working in the primary school. Stoke on Trent, UK: Trentham.
- Berge, B. (2004). Whatever happened to the male Gendered discourse and progressive education in Sweden 1945-2000. History of Education Review, 33(2), 15-29. https://doi.org/10.1108/08198691200400007
- Bullough Jr, R. V. (2015). Differences? Similarities? Male teacher, female teacher: An instrumental case study of teaching in a head start classroom.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7, 13-21. https://doi.org/10.1016/j.tate.2014.12.001
- Cameron, C., & Moss, P. (1998). Men as carers for young children: An introduction. In C. Owen, C. Cameron, & P. Moss (Eds.), Men as workers in services for young children: Issues of a mixed gender workforce (pp. 11-28). London: Institute of Education, University of London.
- Cameron, C., Moss, P., & Owen, C. (1999). Men in the nursery: Gender and caring work. London: Paul Chapman.
- Carrington, B., & Skelton, C. (2003). Re-thinking 'role models': Equal opportunities in teacher recruitment in England and Wales. Journal of Education Policy, 18(3), 253-265. https://doi.org/10.1080/02680930305573
- Cooney, M. H., & Bittner, M. T. (2001). Me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ir emergent issue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9(2), 77-82. https://doi.org/10.1023/A:1012564610349
- Cushman, P. (2005). Let's hear it from the males: Issues facing male primary school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3), 227-240. https://doi.org/10.1016/j.tate.2005.01.012
- Cushman, P. (2007). The male teacher shortage: A synthesis of research and worldwide strategies for addressing the shortage.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4(1), 79-98.
- Cushman, P. (2010). Male primary school teachers: Helping or hindering a move to gender equit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5), 1211-1218. https://doi.org/10.1016/j.tate.2010.01.002
- Drudy, S. (2008). Gender balance/gender bias: The teaching profession and the impact of feminisation. Gender and Education, 20(4), 309-323. https://doi.org/10.1080/09540250802190156
- Froese-Germain, B. (2006). Educating boys: Tempering rhetoric with research. McGill Journal of Educationl, 41(2), 145-154.
- Glesne, C. (2017) 질적연구자 되기(안혜준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2006년 원저 발간).
- Honig, M. I. (2008). District central offices as learning organizations: How sociocultural and organizational learning theories elaborate district central office administrators' particip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improvement efforts.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114(4), 627-664. https://doi.org/10.1086/589317
- Jensen, J. J. (1998). Men as workers in childcare services: A European perspective. In C. Owen, C. Cameron, & P. Moss (Eds.), Men as workers in services for young children: Issues of a mixed gender workforce (pp. 118-31). London: Institute of Education, University of London.
- Krueger, R. A., & Casey, M. A. (2009).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Lyons, M. (2005). Gender, the labour market, the workplace and policy in children's services: Parents, staff and student attitudes. Austral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30(1), 6-13. https://doi.org/10.1177/183693910503000103
- MacNaughton, G., & Newman, B. (2001). Masculinities and men in early childhood: Reconceptualising our theory and our practice. In E. Dau (Ed.), The anti-bias approach in early childhood, (pp. 145-157). Sydney, Australia: Longman.
- Martino, W., & Rezai-Rashti, G. M. (2010). Male teacher shortage: Black teachers' perspectives. Gender and Education, 22(3), 247-262. https://doi.org/10.1080/09540250903474582
- Miles, M. B., & Huberman, A. M. (1984). Drawing valid meaning from qualitative data: Toward a shared craft. Educational Researcher, 13(5), 20-30. https://doi.org/10.3102/0013189X013005020
- Mills, M., Martino W., & Lingard, B. (2004). Attracting, recruiting and retaining male teachers: Policy issues in the male teacher debat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5(3), 355-369. https://doi.org/10.1080/0142569042000216990
- Noddings, N. (1996). Stories and affect in teacher education.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26(3), 435-447. https://doi.org/10.1080/0305764960260311
- Robinson, B. E. (1988). Vanishing breed: Men in child care programs. Young Children, 43(6), 54-58.
- Sanders, K. (2002). Viewpoint "Man don't care?". Young Children, 57(6), 44-48.
- Sumsion, J. (2000). Negotiating otherness: A male early childhood educator's gender positio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8(2), 129-140. https://doi.org/10.1080/09669760050046174
- Sumsion, J. (2005). Male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ssues and case stud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1), 109-123. https://doi.org/10.1016/j.ecresq.2005.01.001
- Thornton, M. E., & Bricheno, P. (2006). Missing men in education. UK: Trentham Books.
- Vandenbroeck, M., & Peeters, J. (2008). Gender and professionalism: A critical analysis of overt and covert curricula.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8(7-8), 703-715. https://doi.org/10.1080/03004430802352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