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bSeq&aSeq=360039&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
- 박정희, 이은희,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 불안/우울 및 강박증과 진로미결정: 자기 통제력과 사회적 지원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0권, 제1호, pp.103-123, 2008.
- 구승신, 정옥희, 장성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25-237,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9.225
- 박세윤, 정용철, "고 3 을 잘 견디는 법: 고등학생의 신체활동과 학습동기 및 학교적응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68권, pp.427-437, 2017.
- 송지숙, "고등학생의 부정적 정서상태 및 자아개념이 진로의사결정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9호, pp.279-302, 2014.
- 김보람, 김봉환 "진로탐색집단상담프로그램이 학업중단청소년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pp.1-22, 2015.
- 박지선,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경험과 충동행동의 관계에 대한 정서강도의 매개효과," 스트레스硏究, 제21권, 제3호, pp.175-182, 2013.
- 최미경,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및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제37권, 제3호, pp.53-68,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6.37.3.53
- 윤영란,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제15권, pp.91-106, 2009.
- 박병금, 노필순, "청소년의 학대경험과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정체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10호, pp.181-203, 2016.
- 손연, 아신, 수지, 손은령, "중학생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pp.109-125, 2014.
- U. Bronfenbrenner,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Harvard university press, 2009.
- Y. J. Shin and K. R. Kelly, "Cross-Cultural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Optimism, Intrinsic Motivation, and Family Relations on Vocational Identit,"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61, No.2, pp.141-160, 2013. https://doi.org/10.1002/j.2161-0045.2013.00043.x
- 장신재, "청소년의 공격성이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정체감의 조절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학교사회복지, 제27권, pp.275-298, 2014.
- 오명희, 장윤옥, "가족건강성과 부모의 학업기대유형에 따른 청소년 학습동기의 차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pp.57-74, 2007.
- 김영민, 임영식,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잉적 양육, 자아탄력성,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pp.343-366, 2013.
- 박지영, 정현숙, "남녀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학업성취도의 매개효과," 생애학회지, 제6권, 제1호, pp.21-37, 2016.
- 조은정,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 청소년문화포럼, 제29권, 제1호, pp.138-164, 2012.
- 정은영, 장성숙,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과보호 척도 개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0권, 제2호, pp.293-312, 2008.
- 손승영, "한국 가족의 청소년 자녀 사회화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0권, 제1호, pp.57-84, 2009.
- N. Matsuura, T. Hashimoto, and M. Toichi, "A Structural Model of Causal Influence Between Aggression and Psychological Traits: Survey of Female Correctional Facility in Japan,"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Vol.31, No.5, pp.577-583, 2009.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08.10.016
- 김수정, 정익중, "아동학대가 우울, 불안과 공격성에 미치는 지속 효과와 최신 효과에 대한 종단연구," 한국아동복지학, 제43권, pp.1-28, 2013.
- 양혜린, 이재은, 한기주, "방임경험이 청소년의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진로정체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38권, 제2호, pp.41-62, 2014.
- 김경민, "부모의 약육태도와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청소년문화포럼, 제25권, 제1호, pp.40-74, 2010.
- 김문선, 부모의 양육행동, 청소년의 또래애착 및 삶의 만족도가 1 년 후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3.
- 김미영, 정현희,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관계에서 교사애착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제24권, 제3호, pp.101-116, 2015.
- 박미려, 양은주, "부모방임, 또래애착이 자아정체감과 진로정체감을 매개로 고등학생의 삶의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4권, 제1호, pp.263-284, 2017.
- 김봉환, 김병석, 정철영, 학교진로상담, 서울: 학지사, 2006.
- 이상길,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인구통계적변인 및 진로결정의 현재, 미래, 과거적 변인을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pp.141-153, 2006.
- M. T. Wang, M. Brinkworth, and J. Eccles,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 in Adolescent Trajectories of Emotional and Behavioral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9, No.4, pp.690-705, 2013. https://doi.org/10.1037/a0027916
- 김금순, 김은미, "청소년의 정서문제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정복지연구, 제38권, pp.33-57, 2015.
- 안지혜, 윤유동, 임희석,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데이터를 이용한 중학생 삶의 만족도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2호, pp.197-208, 2016. https://doi.org/10.14400/JDC.2016.14.2.197
- 홍봉선, 남미애, 청소년 복지론, 양서원, 2003.
- 서미정, "초기 청소년의 내재화 행동문제 변화에 대한 성별 및 학업성취감의 영향력 검증: 우울/불안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19권, 제4호, pp.115-138, 2008.
- 박춘성, 홍경화, "집중력이 부족한 중학생의 학업성취발달 분석연구," 학습장애연구, 제8권, 제1호, pp.141-166, 2011.
- 김민주, 하은혜, "청소년의 ADHD 증상이 또래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실행기능의 매개효과,"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제32권, 제2호, pp.313-330, 2013. https://doi.org/10.15842/kjcp.2013.32.2.003
- 이종원, "청소년의 학업성적과 비행, 비행친구의 관계에 대한 종단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제13권, pp.1-82, 2013.
- M. J. Boulton and P. K. Smith, "Bully/Victim Problems in Middle-School Children: Stability, Self‐Perceived Competence, Peer Perceptions and Peer Ccceptance,"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2, No.3, pp.315-329, 1994. https://doi.org/10.1111/j.2044-835X.1994.tb00637.x
- J. L. Holland, Vocational Preference Inventory.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5.
- 이희선, 선우현정,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제변인,"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6호, pp.57-73, 2015.
- 윤명희, 서희정,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평생진로 개발역량의 탐색," 문화콘텐츠 연구, 제14권, pp.1-31, 2009.
- 송현심, 홍혜영, "대학상담: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 자율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제11권, 제3호, pp.1325-1350, 2010.
- 강란혜, 이미정,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연구: 진로태도, 직업가치관, 사회적지지,"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0권, 제5호, pp.941-953, 2011. https://doi.org/10.5934/KJHE.2011.20.5.941
- 문은식, "중학생의 또래애착, 자아정체감 및 진로정체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제22권, pp.21-35, 2015.
- 한희원, 문경숙,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한 진로정체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제12권, 제4호, pp.25-42, 2014.
- 조붕환, 임경희,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자기보고형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5권, 제4호, pp.729-746, 2013.
- 김선희, 김경연, "아동 및 청소년의 행동문제 척도 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16권, 제4호, pp.155-166, 1998.
-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간이정신진단검사 실시요강,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84.
- 허묘연,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청소년상담연구지, 제12권, 제2호, pp.170-189, 2004.
- 황미경,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애착, 또래애착 및 사회불안과의 관계 연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민병수,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 공인규, Holland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진로성숙도, 진로효능감, 진로정체감 및 진로장애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J. F. Hair, W. C. Black, B. J. Babin, R. E. Anderson, and R. L.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Vol.5, No.3, pp.207-219, 1998.
- 곽금주, 20대 심리학, 랜덤하우스코리아, 2008.
- 김현주, 황은숙, "또래애착과 충동성이 청소년의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문화포럼, 제32권, 제1호, pp.7-38, 2012.
- 이미숙, 민하영, "초기 청소년의 또래애착에 대한 부모의 통제적 양육행동과 자아탄력성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31권, 제6호, pp.1-9, 2013. https://doi.org/10.7466/JKHMA.2013.31.6.1
- J. Cooper, Classroom Teaching Skills, Nelson Education, 2010.
- 박기원, "부모의 방임 및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제35권, 제1호, pp.1-15, 2014. https://doi.org/10.5723/KJCS.2014.3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