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기독교뮤지컬의 선택속성이 관람만족과 관람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Choice Attribute of Christian Musicals upon Viewing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Afterwards

  • 투고 : 2018.10.18
  • 심사 : 2018.11.26
  • 발행 : 2018.12.28

초록

예술분야로서의 뮤지컬과 종교에서 다루는 뮤지컬은 다소 다른 측면을 가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기독교세계관을 기반으로 하는 기독교뮤지컬의 선택속성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고,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첫째, 선택속성과 관람만족 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존재한다. 둘째, 관람만족과 관람 후 행동의도, 특히 구전 의도에 높은 수준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나아가 기독교뮤지컬의 선택속성이 관람만족의 과정을 거치치 않고도 직접적으로 구전의도 및 재관람 행동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구전의도에는 작품의 명성과 작품성이, 그리고 재관람 의도에는 작품의 명성과 공연장소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기독교뮤지컬의 관련변수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 점에서는 연구의 의의가 높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비기독교인의 분포를 높이고, 변수 간을 매개, 혹은 조절하는 변수를 추가로 구성하는 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his paper is designed to address the extent of impacts that religious musicals may have upon on audience in contrast to the mainstream musicals by exploring choice attributes of Christian musicals, which are based on the stories of the Bible. Through empirical analysis, the paper shows that there is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choice attributes and viewing satisfaction, while explaining choice attributes' impact on behavioral intention of audience, typically in word-or-mouth intention. It further shows that choice attribute of Christian musicals have direct positive impacts on both of behavioral and word-of-mouth intentions, which revisit intention is positively related to its reputation and the performance place. This study's significance lies in the use of Christian musicals to explore the complex interactions between choice attributes and audiences' behavioral intentions afterwards. However, it will also further benefit if future research include further mediating, control variable, including non-Christians.

키워드

CCTHCV_2018_v18n12_676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연구의 모형

표 1. 연구의 가설

CCTHCV_2018_v18n12_676_t0001.png 이미지

표 2.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CCTHCV_2018_v18n12_676_t0002.png 이미지

표 3. 기독교뮤지컬 선택속성의 신뢰도와 타당성

CCTHCV_2018_v18n12_676_t0003.png 이미지

표 4. 기독교뮤지컬 관람만족의 신뢰도와 타당성

CCTHCV_2018_v18n12_676_t0004.png 이미지

표 5. 기독교뮤지컬 관람 후 행동의도의 신뢰도와 타당성

CCTHCV_2018_v18n12_676_t0005.png 이미지

표 6. 선택속성이 관람만족에 미치는 영향

CCTHCV_2018_v18n12_676_t0006.png 이미지

표 7. 관람만족이 관람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CCTHCV_2018_v18n12_676_t0007.png 이미지

표 8. 선택속성이 관람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CCTHCV_2018_v18n12_676_t0008.png 이미지

참고문헌

  1. 김중효, 공연예술의 이해, 계명대학교출판부, 2009.
  2. 정선일, 한국기독교연극의 역사와 그 방향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3. H. Assael, Consumer Behavior, Boston: Houghton Miffin Company, 2004.
  4. 이보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선택속성 및 만족특성,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5. 오하나, 뮤지컬 관람객의 작품 구매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관람객 만족을 통해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6. 김은정, 무용공연 관람동기가 관람충족 및 관람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7. 정빛나, 공연관람제약이 클래식음악공연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