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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교양회계 교육과 재무이해력 수준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Liberal Accounting and Financial Li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 윤성용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회계학과)
  • 투고 : 2018.09.11
  • 심사 : 2018.11.07
  • 발행 : 2018.12.28

초록

현대 사회에서 재무적 이해에 대한 기본적 소양은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재무이해력 수준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정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미흡한 수준이다.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여 본 연구는 K대 학생들의 재무이해력 수준을 살펴보고 교양회계 교육이 재무이해력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양회계 교육을 실시한 이후 K대 학생들의 재무이해력 수준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 재무 이해력 향상을 위한 교양회계 교육은 매우 실효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전공별, 학년별로 각 부문에서 차이가 존재하여 재무이해력 향상을 위한 제도적 프로그램 마련 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In modern society, a basic understanding of financial understanding is recognized as very important for stable economic activities. Advanced countries are operating various regular education courses and programs to improve their financial literacy, but this is not enough for Korea. Recognizing this reality, the study examined the level of financial literacy among students at K University and analyzed whether liberal accounting education could be a useful tool to improve financial literacy levels. The study found that the level of financial literacy among the students at K University after the education was conducted was very high, so it is deemed that liberal accounting education for improving financial literacy is very effective. However, there is a difference in each area by major and grade, so there is a need to develop customized education programs when preparing institutional programs to enhance financial literacy.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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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연구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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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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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부문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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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전공별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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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인문사회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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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자연공학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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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학년별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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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8. 1학년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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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2학년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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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0. 3학년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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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1. 4학년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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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2. 성별 교양회계 교육 전후 재무이해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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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3. 남학생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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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4. 여학생 교육 전후 부문별 재무이해력 비교

표 1. 재무이해력 측정변수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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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평가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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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재무이해력 차이분석 결과(T-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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