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러닝하이 프로그램 활동
표 2. 집단별 사전과 사후 학년평량평균, 그릿, 자아탄력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표 3. 성적, 그릿, 자아탄력성의 사전-사후 평균 차이
표 4. 러닝하이 목표 달성집단과 미달성 집단의 학업성취도, 그릿, 자아탄력성 향상도 비교
References
- 박덕희, "학업 저성취 대학생을 위한 일대일 학습 공동체 프로그램 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6호, pp. 375-402, 2017.
- 강순화, 이은경, 양난미, "학업우수 및 학업부진 학생의 학업실태 분석을 통한 대학에서의 학업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제12권, 제2호, pp. 221-242, 2000.
- 장애경, 양지웅, "대학생의 학사경고 경험과 극복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제14권, 제2호, pp. 995-1013, 2013.
- 박아름, 박현정, "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읽기와 쓰기에 미치는 효과," 발달지원연구, 제5권, 제2호, pp. 75-93, 2016.
- 김준근, 박은수, "초등학교 영어 저성취 학생들을 위한 정서기반 영어 교수 학습 모형 개발과 적용,"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2호, pp. 523-542, 2015.
- 양민화, 서유진, "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성취향상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지원효과연구," 특수교육학연구, 제44권, 제2호, pp. 285-311, 2009.
- 남창우, 전훈, "교사와 학생의 ICT 활용과 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이 저성취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pp. 77-97, 2012.
- 김희정, "학사경고자 대상 개별 학습코칭 프로그 램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pp. 971-983, 2016. https://doi.org/10.13000/JFMSE.2016.28.4.971
- 남상은, 유기웅, "대학생 학사경고자를 위한 코칭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pp. 281-311, 2017.
- 전보라, 강승희, 윤소정, "학사경고 경험 대학생의 학업적 특성과 집단 학습컨설팅 효과,"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9호, pp. 137-160, 2015.
- S. Renzulli, “Using learning strategies to improve the academic performance of university students on academic probation,” NACADA Journal, Vol. 35, No. 1, pp. 29-41, 2015. https://doi.org/10.12930/NACADA-13-043
- H. Seirup and S. Rose, "Exploring the effects of hope on GPA and retention among college undergraduate students on academic probation," Eduction Research International, pp. 1-7, 2011.
- 김은지, 강주리, 김정섭, "학습컨설팅이 학습부진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제12권, 제2호, pp. 73-92, 2016.
- 김나미, 김효원, 박완성, "학사경고 대학생을 위한 회복탄력성 프로그램과 동료 멘토링의 효과,"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 391-412, 2014.
- 주영아, 정희진, 황선희, 김영혜, "학업 저성취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및 스트레스 대처전략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연구,"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pp. 85-115, 2013.
- 조민아, 고은영, 서영석, "잠재평균 분석을 활용한 학업태도 차이 검증 : 대학생 미성취 집단과 보통이상 성취 집단 간 비교,"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2호, pp. 55-77, 2012.
- A. Barouch-Gilbert, "Academic probation : student experiences and self-efficacy enhancement," Journal of Ethnographic & Qualitative Research, Vol. 10, pp. 153-164, 2016.
- M. Houle, Academic suspension and student adjustment : How students make meaning of their experiences, Northeaster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3.
- 이용진, 양현정, 조성희, "학사경고생의 특성 변인과 교육적 개입 필요성에 대한 탐색," 교육방법연구, 제29권, 제1호, pp. 161-184, 2017.
- A. Bandura,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Y : Freeman, 1997.
- A. L. Duckworth, C. Peterson, M. D. Matthews, and D. R. Kelly, “Grit :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92, No. 6, pp. 1087-1101, 2007. https://doi.org/10.1037/0022-3514.92.6.1087
- 정미라, 정은,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가 그릿(Grit)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pp. 414-423,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6.414
- 하혜숙, 임효진, 황매향, "끈기와 자기통제 집단 수준에 따른 성격요인의 예측력 및 학교 부적응과 학업성취의 관계,"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3호, pp. 145-166, 2015.
- 고미숙,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감성지능,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대학 생활 적응,"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 280-291,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10.280
- 이수란, 손영우, "무엇이 뛰어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가?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과 끈기(Grit),"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제10권, 제3호, pp. 349-366, 2013.
- 한수정, 김혜원,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 자아탄력성,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Giver, Taker, Matcher를 중심으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pp. 461-467, 2018. https://doi.org/10.15207/JKCS.2018.9.4.461
- 박병기, 이선영, 송정화,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pp. 61-82, 2010.
- 한성일, 이상화, "전문대학 학생의 계열별 학업 성취도에 따른 기초학습능력 향상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 524-531,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