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희 (2016).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과학 교수 내용의 실천적 지식과 과학교수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 간의 관계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498-514.
- 강병재, 김경수 (2015). 유치원 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평가도구 개발 연구. 아동교육, 24(1), 39-57.
- 강영식, 김규식 (2004).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유아-교사 관계의 질에 따른 유아교사의 스케폴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9(3), 1-28.
- 강현석, 이지현 (2005). Efland의 Lattice 모형이 교육과정 설계에 주는 시사점 탐구. 미술교육논총, 19(3), 105-130.
- 권주영 (2001).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수준에 따른 과학교육 실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2. 1. 11).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의 구현을 위한 수학교육선진화 방안 발표, 조간보도자료.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lev=0&statusYN=C&s=moe&m=0503&opType=N&boardSeq=30123에서 2017년 12월 13일 인출
- 김나림, 권이정 (2014).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다문화교육 목표에 대한 관점, 다문화교육에대한 태도와 다문화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5), 83-100. doi:10.14698/jkcce.2014.10.5.083
- 김남연, 이은형 (2016). 예비유아교사의 동작교수 불안 및 동작교육에 대한 태도와 동작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교육연구, 67, 179-201. doi:10.17253/swueri.2016.67..007
- 김복희 (2004). 유치원 교육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교사 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 (2014). 일상물중심의 수학교육과정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적 신념과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8(2), 1-23.
- 김민정, 김지현 (2015). 어린이집 영아반 및 유아반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97-114. doi:10.14698/jkcce.2015.11.097
- 김세루, 홍지명, 김권일, 홍혜경 (2008).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학 교수효능감,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8(5), 141-157. doi: 10.18023/kjece.2008.28.5.007
- 김숙자, 김지영 (2007).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활동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11(4), 199-223.
- 김영실 (2009).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과학교수 효능감과 과학교수 적극성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선 (2017). 유아교사의 환경관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주 (2003).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주 (2008). 자연친화적 수학놀이 구성하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지혜, 허윤정, 조형숙 (2007). 자연친화 교육활동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307-340.
- 김진희 (2012). 교사 열정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20(2), 213-240.
- 김형미 (2010). 유치원 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따른 수학교수실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자, 신금호 (2014. 3). 기획주제 학술세미나 1: 기획주제 6 - 수과학교육: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80-293. 서울.
- 박가영 (2016). 현직 유아교사와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학태도, 수학교수효능감 비교.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선화, 김명화, 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은주, 박성혜 (2013). 자연친화 교사교육을 통한 보육교사의 자연친화 교육에 대한 인식변화. 유아교육학론집, 17(3), 225-250.
- 박진성, 문혁준 (2006).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 음악교육에 대한 태도, 음악교수의 실제에 관한 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9), 9-19.
- 배지미 (2003).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은주, 이혜미 (2012). 예비유아교사의 교육목표, 교수활동과 평가, 교사역할에 대한 교수신념 유형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225-248.
- 서정민, 이정화 (2017).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수학교수효능감 및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수학교수적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3(1), 185-200. doi:10.14698/jkcce.2017.13.01.185
- 손유진, 남미경 (2016). 예비유아교사의 인식론적 신념과 교수학습관이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사고개발, 11(2), 21-38.
- 신금호 (2013).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 불안 및 음악교육에 대한 태도와 음악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 145-163.
- 신금호 (2017). 자연물을 활용한 협동적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론집, 21(3). 193-213.
- 신은수 (2000).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과 놀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27-42.
- 신은수, 유영의, 박현경 (2004).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교수효능감과 놀이 운영 실제 신념에 관한 도구 개발연구. 유아교육연구, 24(1), 49-70.
- 안정민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미영 (2013).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구성주의 교육신념 및 교수실제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여은진 (2004).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관련 변인연구: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환경 및 교수만족도를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인정, 김지현 (2017. 5).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수학교수효능감이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활동 중요도 인식과 실시정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서울.
- 유승희 (2017).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및 구성주의신념의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은정 (2014).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관련 연구의 경향 분석. 발도르프교육연구, 6(1), 67-87.
- 이세나, 강순미 (2013). 다문화 경험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육태도,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4), 95-124.
- 이은영, 우정민 (2010).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 및 수학 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4), 213-229.
- 임은정 (2007). 유아교사효과 관련 변인 분석: 구성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은진 (2013).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적 태도 및 과학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135-158. doi:10.14698/jkcce.2013.9.4.135
- 이은형 (2012).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적 수학영역 중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지혜 (2010). 유치원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자연친화 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희현, 이숙정 (2015). 예비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에 따른 숲 유치원에 대한 인식차이. 한국산림휴양학회지, 19(1), 25-33.
- 전인옥 (1998).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효능감이 언어적.비언어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대학교 논문집, 26, 542-565.
- 정정희 (2001a).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따른 수학수업실제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4), 225-241.
- 정정희 (2001b).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수준과 아동의 수학적 사고능력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6(3), 97-116.
- 조형숙, 김갑순 (2009). 자연물을 활용한 수 활동이 유아의 수개념 이해, 수학적 태도 및 환경친화적 태도 증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3(4), 341-366.
- 조형숙, 김현주, 홍은주 (2004). 유아 교사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8(1). 33-50.
- 지성애, 김치곤 (2011).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적 태도와 구성주의 교육신념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5(1), 277-300.
- 지옥정, 조부경, 서윤희 (2016). 유아교사의 환경교육 경험, 환경지식, 환경친화적 태도가 환경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5(3), 297-302. doi:10.21183/kjcm.2016.09.15.3.279
- 한종화 (2006).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 효능감 증진을 위한 현직교사교육의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0(3), 285-309.
- 한종화 (2013). 유아교사의 수학 본질에 대한 신념, 수학에 대한 태도, 수학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7(5), 421-439.
- 한종화, 박찬옥 (2004). 탐구중심 수학교육의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8(1), 141-173.
- 한희승, 이정화 (2015).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 신념에 따른 유아 협동 활동에 대한 관심도 및 실천수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269-287. doi:10.14698/jkcce.2015.11.269
- 홍정배 (2011).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과 실제에 대한 교사 개인변인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혜경 (2010). 유아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서울: 양서원.
- 홍희주, 정정희 (2013). 유치원 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유아교육연구, 33(1), 115-133. doi:10.18023/kjece.2013.33.1.006
- Allinder, R. M. (1994). The relationship between efficacy and the instructional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consultants. Teacher Education and Special Education. 17(2), 86-95. doi:10.1177/088840649401700203
-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doi:10.1177/002248718403500507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doi:10.1037//0033-295x.84.2.191
- Bennet, N., Wood, L., & Rofers, S. (1997). Teaching through efficacy: Teacher's thinking and classroom practice. Buckingham, UK: Open University Press.
- Benz, C. R., Key, A. M., & Ann, F. M. (1992). Personal teaching efficacy: Developmental relationship in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5(5), 274-285. doi:10.1080/00220671.1992.9941127
- Borden, M. L. (1993). The preschool teacher's use of children's books to introduce and enhance the teaching of mathematical concep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mple University, USA.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 Charlesworth, R., Hart, C. H., Burts, D. C., Thomasson, R. H., Mosley, J., & Fleege, P. (1993). Measuring developmentally appropriateness of kindergarten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3), 255-276. doi:10.1016/S0885-2006(05)80067-5
- Coleman, L. M., Jussim, L., & Issac, J. L. (1991). Black students' reaction to feedback conveyed by white and black teacher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1(6) 460-481. doi:10.1111/j.1559-1816.1991.tb00531.x
- Fosnot, C. T., Gould, J. S., Greene, M., Julyan, C., Lester, J. B., & Schifter, D., et al. (2006).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ve,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조부경, 김효남, 백성혜, 김정준 옮김). 서울: 양서원(원판 2001).
- Heiniger, M. (1993). Enriching outdoor play experience. Childhood Education, 70(2), 81-90. doi:10.1080/00094056.1993.10521000
- Katz, K. (1984). The professional early childhood teacher. Young Children, 39(5), 3-10.
- Lee, J. S., & Ginsburg, H. P. (2007a). Preschool teachers' beliefs about appropriate early literacy and mathematics education for low- and middle-SES children.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8(1), 111-143. doi:10.1080/10409280701274758
- Lee, J. S., & Ginsburg, H. P. (2007b). What is appropriate mathematics education for four-year-olds?: Pre-kindergarten teachers' beliefs.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5(1), 2-31. doi:10.1177/1476718x07072149
- Lee, S. (2010). A study on the field application of collaborative apprenticeship model of learning as the social participation based on situated learning.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8(2), 1-24.
- Luo, F. (2000).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reform belief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Taiw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xas University, USA.
- Moore, R. C., & Wong, H. H. (1997). Natural learning: Creating environmental for rediscovering natures way of teaching. Berkeley, California: MIG Communications.
- Moore, W., & Esselman, M. (1992, April). Teacher efficacy, power, school climate and achievement: A desegregating district's experien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 Muljs, D., & Raynolds, D. (2002). Teacher' beliefs and behaviors: What really matters? Journal of Classroom Interaction, 37(2), 3-15.
- OECD. (2016). Equations and inequalities: Making mathematics accessible to all. Paris: OECD Publishing, Paris. doi:10.1787/19963777
-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Y: Oxford University Press.
- Spodek, B., & Saracho, O. (1990). Early childhood curriculum construction and classroom practic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61(1), 1-10. doi:10.1080/0300443900610101
- Waite-Stupiansky, S. (1997). Building understanding togather: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Albany, NY: Delmar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