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부산광역시교육청 (2017. 02). 2017학년도 유치원 교육과정 내실화 계획. http://www.pen.go.kr/crcl/board/view.pen?boardId=BBS_0000274&menuCd=DOM_000000204007000000&orderBy=REGISTER_DATE%20DESC&startPage=1&dataSid=101109에서 2017년 11월 20일 인출
- 고신대학교 아동연구소 (2016. 5). 유아코딩-로봇 창의융합교육 워크숍. 고신대학교 아동연구소 개소25주년 기념 워크숍 자료집(pp.1-50). 부산: 고신대학교 아동연구소.
- 고영해 (2016). 초등정보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0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15&lev=0&statusYN=C&s=moe&m=030104&opType=N&boardSeq=49148에서 2017년 6월 5일 인출
- 교육부 (2015. 02).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http://www.unjeong.es.kr/wah/main/bbs/board/view.htm?menuCode=629&pageNo=1&scale=10&searchField=&searchKeyword=&cateCode=&domain.topThread=&domain.depth=&domain.dataNo=16201에서 2016년 6월 5일 인출
- 교육부 (2016. 12).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발표.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lev=0&statusYN=C&s=moe&m=0503&opType=N&boardSeq=65033에서 2017년 11월 20일 인출
- 구영은 (2015).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놀이학습 기반 언플러그드 교육의 효과성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길현영 (2015. 11). 초.중등 SW교육의 필요성. https://spri.kr/posts/view/12083?code=column에서 2017년 6월 5일 인출
- 김갑수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1), 47-56. doi:10.14352/jkaie.2016.20.1.47
- 김경규 (2014). 정보과학적 사고 기반의 SW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현 (2015).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분석. 교육종합연구, 13(1), 69-91.
- 김민정 (2015).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터 교수효능감 관련 변인들간의 경로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3), 471-485.
- 김보현 (2017). 유아 연령에 따른 ICT활용교육에 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및 운영실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5), 287-314. doi:10.22251/jlcci.2017.17.5.287
- 김성렬 (2015). 초.중등 교원의 스마트 기기에 대한 태도, 스마트 교육의 속성, 활용 의지 및 지각된 유용성.용이성에 관한 인식.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수환, 한선관 (2014). 스크래치데이 참여학생들의 SW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8(4), 461-470. doi:10.14352/jkaie.2014.18.4.461
- 김정민, 홍일경, 김경민 (2016. 8). 놀이를 통한 컴퓨팅 사고력 개발을 위한 유아 교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38회 하계학술발표대회 발표 논문, 부산.
- 김진숙, 한선관, 장의덕, 전수진, 김수환, 김정남 등. (2015). SW교육 교수학습모델 개발 연구(CR2015-35).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진미 (2017). 지능정보사회에서 유아교사직에 대한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34(2), 85-109. doi:10.24211/tjkte.2017.34.2.85
- 김현아 (1999). 사회과 예비교사의 Information technology(IT)에 대한 경험에 따른 IT의 활용, 능력 및 태도와 인식의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형숙 (2015).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정보교육인식 및 개선방안.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창우, 박영희 (2016). 영.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 및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교육과정평가연구, 19(1), 199-226.
- 미래창조과학부, 교육부 (2015. 7. 21).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 소프트웨어(SW) 교육 청사진 나왔다!. 보도자료,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270998에서 2017년 6월 15일 인출
- 백종수 (2016. 5). 초등교육에서의 창의융합 인재양성. 고신대학교 아동연구소 개소25주년 기념 워크숍 자료집(pp.16-25). 부산: 고신대학교 아동연구소.
- 송혜진 (2016. 9. 10). 창의력 위해 한다는 코딩(컴퓨터 언어로 명령문 작성), 결국은 암기력?. http://srchdb1.chosun.com/pdf/i_service/pdf_ReadBody.jsp?Y=2016&M=09&D=10&ID=2016091000120에서 2017년 3월 20일 인출
- 심숙영 (2010). 구성주의 교사 신념과 교사의 ICT 태도와 ICT 활용능력 관계. 아동과 권리, 14(1), 109-128.
- 양창모 (2016). 초등학생을 위한 그래프 학습 언플러그드활동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0(1), 93-100. doi:10.14352/jkaie.2016.20.1.93
- 유지한, 박상현 (2016. 3. 6). '알파고 세대' 코흘리개, 코딩 배운다는데....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3/16/2016031600245.html에서 2017년 3월 20일 인출
- 이민영 (2017). 코딩(Coding)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관심도 및 인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선영 (2017).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심리학. 한국교육학연구, 23(1), 231-260.
- 이원광 (2017. 8. 24). 유치원은 금지. 어린이집은 허용 '코딩교육' 논란. http://news.mt.co.kr/mtview.php?no=2017082314594275357&outlink=1&ref=http%3A%2F%2Fsearch.naver.com에서 2017년 9월 15일 인출
- 이종연, 손영빈, 윤기영 (2014). 보육교사의 창의성교육 교사역할에 대한 적절성 인식과 수행정도 관계.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2), 265-284.
- 이종향, 정재은 (2012). 로봇 활용 수업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한국교육문제연구, 30(1), 153-171.
- 이현주 (2002). 유아 컴퓨터 활용 현황 및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상훈 (2016). 미래 교육 대비 교육정보화 관련 정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상훈, 조미헌 (2016). 미래교육을 대비한 정보관련 정책들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2), 121-130. doi:10.14352/jkaie.20.2.121
- 임승렬 (2009. 5). 유아교사 수업전문성 신장의 실제.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서울.
- 조경미 (2014). R - 러닝 대학동아리 활동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재경 (2013). R - 러닝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정아 (2016. 8). 누리과정에서의 유아코딩교육: 로봇과 함께하는 자유놀이. 고신대학교 아동연구소 교사연수 자료집(pp.4-31). 부산: 고신대학교 아동연구소.
- 조준오, 박창현, 홍광표 (2017).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3), 83-106. doi:10.22251/jlcci.2017.17.3.83
- 진명희 (2015). 예비교사의 컴퓨터 통합 인식, 지식과 관련변인: 컴퓨터 통합교육 효과. 유아교육연구, 35(5), 159-179. doi:10.18023/kjece.2015.35.5.008
- 차미영 (2016. 8). 로봇과 함께하는 유아코딩교육 활성화를 위한 운영방안. 고신대학교 아동연구소 교사연수 자료집(pp.32-51). 부산: 고신대학교 아동연구소.
- 최숙영 (2015). 초중고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에 따른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3), 93-104.
- 최정숙 (2016). 초등 소프트웨어교육 도입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희정 (2017). SW코딩기반 메이커교육용 교수학습모형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동숭 (2016).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 교육과 콘텐츠. 인문콘텐츠, 42, 9-24. doi:10.18658/humancon.2016.09.42.9
- 한선관, 김수환 (2015). 초등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19(2), 187-196. doi:10.14352/jkaie.2015.19.2.187
- 한선아, 강민정, 유희정 (2013). R-러닝 학생 동아리 프로그램 참여가 예비유아교사들의 R-러닝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12), 1058-1068. doi:10.5392/JKCA.2013.13.12.1058
- 홍광표, 조준오, 박창현 (2017). 유아 교사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육연구, 17(1), 469-494. doi:10.22251/jlcci.2017.17.1.469
- 황면중 (2015). 유치원/초등생 로봇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조사. 로봇학회 논문지, 10(2), 53-60. doi:10.7746/jkros.2015.10.2.053
- Bell, T., Witten, I. H., & Fellows, M. (2015). CS unplugged: An enrichment and extension programme for primary-aged students. Retrieved March 20, 2017 from http://csunplugged.org/wp-content/uploads/2015/03/CSUnplugged_OS_2015_v3.1.pdf
- Bullock, D. (2004). Moving from theory to practice: An examination of the factors that preservice teachers encounter as the attempt to gain experience teaching with technology during field placement experiences.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2(2), 211-237.
- Clements, D. H. (2002). Computers i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Contemporary Issues in Early Childhood, 3(2), 160-181. doi:10.2304/ciec.2002.3.2.2
- Earle, R. S. (2002). The integration of instructional technology into public education: Promise and challenges. Educational Technology, 42(1), 5-13.
- Jeong, H. I., & Kim, Y. (2017). The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by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25(4), 496-512. doi:10.1080/10494820.2016.1143376
- Jobs, S. (1995). The lost interview. Retrieved March 2, 2017, from https://arstechnica.com/gadgets/2012/07/steve-jobs-on-programming-craftsmanship-software-and-the-web/
- Kazakoff, E. R., Sullivan, A., & Bers, M. (2013). The effect of a classroom-based intensive robotics and programming workshop on sequencing ability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1(4), 245-255. doi:10.1007/s10643-012-0554-5
- Kersaint, G. (2003). Technology beliefs and practices of mathematics education faculty.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1(4), 549-577.
- Krause, M., Pietzner, V., Dori, Y. J., & Eilks, I. (2017). Differences and developments in attitudes and self-efficacy of prospective chemistry teachers concerning the use of ICT in education.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3(8), 4405-4417. doi:10.12973/eurasia.2017.00935a
- Lamb, M. E., & Ahnert, L. (2006). Nonparental child care: Context, concep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In W. Damon, R. M. Lerner, K. A. Renninger, & I. E. Siegel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Child psychology in practice(pp. 950-1016). Hoboken, NJ: Wiley.
- Manches, A., & Plowman, L. (2017). Computing education in children's early years: A call for debat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8(1), 191-201. doi:10.1111/bjet.12355
- Markauskaite, L. (2006). Gender issues in preservice teachers' training: ICT literacy and online learning.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2(1), 1-20.
- Strawhacker, A., Lee, M., Caine, C., & Bers, M. (2015). ScratchJr demo: A coding language for kindergarten. In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on Design and Children (IDC '15). ACM, Boston, MA: USA. doi:10.1145/2771839.2771867
-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366(1881), 3717-3725. doi:10.1098/rsta.2008.0118
- Wohl, B., Porter, B., & Clinch, S. (2015). Teaching computer science to 5-7 year-olds: An initial study with Scratch, Cubelets and unplugged computing. In Proceedings of the Workshop in Primary and Secondary Computing Education(pp. 55-60). New York, USA: ACM Press. doi:10.1145/2818314.2818340
Cited by
- A Study on Organizing Software Education of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Disability vol.28, pp.4, 2018, https://doi.org/10.21024/pnuedi.28.4.201812.441
- STEAM교육 접근에 의한 언플러그드 로봇 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및 사회적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vol.16, pp.5, 2020,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5.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