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길숙, 김명순 (2010). 가정문해환경과 교실문해환경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2), 119-133.
- 김명순 (1999). 4-5세 아동의 읽기.쓰기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과 가정의 문해 환경에 대한 연구. 생활과학논집, 13, 120-131.
- 김명순, 권희경 (2002). 어머니와 아버지의 아동 문해 발달에 대한 태도 및 가정 문해환경.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0(1), 147-162.
- 김명순, 김의향, 이유진 (2012). 영아의 차례 맡기와 어휘발달 관계에 대한 단기 종단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0(2), 75-84. doi:10.6115/khea.2012.50.2.075
- 김명순, 배선영, 김지연 (2013). 영아-아버지 그림책 읽기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과 참여 실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277-297.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277
- 김명순, 한찬희, 유지영 (2012). 가정문해활동,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 및 영아-어머니 간 공동주의와 영아의 언어.인지 발달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3(3), 199-213. doi:10.5723/KJCS.2012.33.3.199
- 김미영 (2001).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모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태 (1997). 한국 2-4세 아동의 발화길이에 관한 기초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2, 5-26.
- 김은설, 유해미, 최은영, 최효미, 배윤진, 양미선 등 (2016).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가구조사 보고. 서울: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 노수민 (2014). 아버지 문해신념 및 아버지의 그림책 읽기행동과 만 2세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정임 (2012). 영아-어머니의 그림책읽기 행동과 12-18개월 영아의 어휘력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수진, 김명순 (2010).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18-24개월 영아의 가정문해환경 및 어머니의 상호반응적 교수행동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1(4), 15-27.
- 배선영 (2014). 아버지-영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대화식 그림책읽기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배지희, 노상경, 권경숙 (2008). 조부모의 영유아기 손자녀 양육 현황 및 양육 지원에 대한 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379-410.
- 유희정, 이솔, 홍지수 (2015). 맞벌이 가구의 영아양육을 위한 조부모 양육지원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유희정, 홍승아, 김지혜, 이솔, 동제연, 이향란 (2014). 취업여성의 직종 및 고용형태에 따른 자녀양육지원정책 연구.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이미화, 김명순 (2004). 영아를 위한 대화식 그림책읽기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 25(2), 41-57.
- 이윤진, 권미경, 김승진 (2015). 조부모 영유아 손자녀 양육실태와 지원 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임수경, 김명순 (2013). 만 2세 영아-어머니, 영아-아버지의 그림책 읽기행동 및 가정문해환경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4(3), 1-19. doi:10.5723/KJCS.2013.34.3.1
- 정지은, 김명순 (2012). 영아반 그림책 읽기 활동, 교사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 및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3(4), 91-106. doi:10.5723/KJCS.2012.33.4.91
- 정하섭 (2012). 선이의 이불. 서울: 웅진주니어.
- 채유진, 김명순 (1999). 1, 2세 영아-어머니의 가정에서의 책 읽기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0(2), 125-138.
- 최숙희 (2009). 나도나도. 파주: 웅진주니어.
- Arnold, D. S., & Whitehurst, G. J. (1994).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A summary of dialogic reading and its effects. In D. K. Dickinson (Ed.), Bridges to literacy: Children, families, and schools (pp. 103-128). Oxford, UK: Blackwell.
- Bartanusz, S., & Sulova, L. (2003). Functional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young child and his father or mother when reading an illustrated book.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8(2), 113-134. doi:10.1007/BF03173480
- Blewitt, P., Rump, K. M., Shealy, S. E., & Cook, S. A. (2009). Shared book reading: When and how questions affect young children's wor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2), 294-304. doi:10.1037/a0013844
- Boysson-Bardies, B. D. (2005). Comment la parole vient aux enfants, 영아 언어의 이해(강옥경, 김명순 옮김). 서울: 학지사(원판 1996).
- Brown, R. (1973). A first language: The early stag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Cristofaro, T. N., & Tamis-LeMonda, C. S. (2012). Mother-child conversations at 36 months and at pre-kindergarten: Relations to children's school readiness.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 12(1), 68-97. doi:10.1177/1468798411416879
- DeBaryshe, B. D. (1993). Joint picture-book reading correlates of early oral language skill. Journal of Child Language, 20(2), 455-461. doi:10.1017/S0305000900008370
- Feldman, R., Weller, A., Sirota, L., & Eidelman, A. I. (2003). Testing a family intervention hypothesis: The contribution of mother-infant skin-to-skin contact (kangaroo care) to family interaction, proximity, and touch.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1), 94-107. doi:10.1037/0893-3200.17.1.94
- Fletcher, K. L., & Reese, E. (2005). Picture book reading with young children: A conceptual framework. Developmental Review, 25(1), 64-103. doi:10.1016/j.dr.2004.08.009
- Gelman, S. A., Coley, J. D., Rosengren, K. S., Hartman, E., Pappas, A., & Keil, F. C. (1998). Beyond labeling: The role of maternal input in the acquisition of richly structured categorie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3(1), 1-148. doi:10.2307/1166211
- Goodwyn, S. W., Acredolo, L. P., & Brown, C. A. (2000). Impact of symbolic gesturing on early language development.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24(2), 81-103. doi:10.1023/A:1006653828895
- Gregory, E., Arju, T., Jessel, J., Kenner, C., & Ruby, M. (2007). Snow White in different guises: Interlingual and intercultural exchanges between grandparents and young children at home in East Lond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 7(1), 5-25. doi:10.1177/1468798407074831
- Gregory, E., Ruby, M., & Kenner, C. (2010). Modelling and close observation: Ways of teaching and learning between third-generation Bangladeshi British children and their grandparents in London. Early Years, 30(2), 161-173. doi:10.1080/09575146.2010.484799
- Hayslip, B., & Blumenthal, H. (2016). Grandparenthood: A developmental perspective. In M. H. Meyer & E. A. Daniele (Eds.), Gerontology: Changes, challenges, and solutions (Vol. 2, pp. 271-298). Santa Barbara, CA: ABC-CLIO.
- Hoff, E., & Naigles, L. (2002). How children use input to acquire a lexicon. Child Development, 73(2), 418-433. doi:10.1111/1467-8624.00415
- Hood, M., Conlon, E., & Andrews, G. (2008). Preschool home literacy practices and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2), 252-271. doi:10.1037/0022-0663.100.2.252
- Iverson, J. M., Capirci, O., Longobardi, E., & Caselli, M. C. (1999). Gesturing in mother-child interactions. Cognitive Development, 14(1), 57-75. doi:10.1016/S0885-2014(99)80018-5
- Jessel, J., Kenner, C., Gregory, E., Ruby, M., & Arju, T. (2011). Different spaces: Learning and literacy with children and their grandparents in east London homes. Linguistics and Education, 22(1), 37-50. doi:10.1016/j.linged.2010.11.008
- Kemper, S., & Sumner, A. (2001). The structure of verbal abilities in young and older adults. Psychology and Aging, 16(2), 312-322. doi:10.1037/0882-7974.16.2.312
- Kennedy, G. E. (1992). Shared activities of grandparents and grandchildren. Psychological Reports, 70(1), 211-227. doi:10.2466/pr0.1992.70.1.211
- Lee, K. Y., & Kim, M. S. (2006). Mother-child interactions in picture-book reading and children's language ability among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ARAHE, 13(1), 39-49.
- Newland, L. A., Roggman, L. A., & Boyce, L. K. (2001). The development of social toy play and language in infancy.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4(1), 1-25. doi:10.1016/S0163-6383(01)00067-4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6). Characteristics of infant child care: Factors contributing to positive caregiv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3), 269-306. doi:10.1016/S0885-2006(96)90009-5
- Nyland, B., Zeng, X., Nyland, C., & Tran, L. (2009). Grandparents as educators and carers in China.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7(1), 46-57. doi:10.1177/1476718X08098353
- Posadas, J. (2012). Grandparents as child care providers: Factors to consider when designing child care policies (PREM Economic Premise No. 101). Washington, DC: World Bank.
- Renshaw, P. (1994). The reading partnerships of children in the transition to school. The Australian Journal of Language and Literacy, 17(4), 276-287.
- Senechal, M., Cornell, E. H., & Broda, L. S. (1995). Age-related differences in the organization of parent-infant interactions during picture-book rea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3), 317-337. doi:10.1016/0885-2006(95)90010-1
- Senechal, M., LeFevre, J. A., Thomas, E. M., & Daley, K. E. (1998). Differential effects of home literacy experiences on the development of oral and written language. Reading Research Quarterly, 33(1), 96-116. doi:10.1598/RRQ.33.1.5
- Silverstein, M., & Marenco, A. (2001). How Americans enact the grandparent role across the family life course. Journal of Family Issues, 22(4), 493-522. doi:10.1177/019251301022004006
- van Kleeck, A., Stahl, S. A., & Bauer, E. B. (2003). On reading books to children: Parents and teachers. Mahwah, NJ: Lawrence Erlbaum.
- Vernon-Feagans, L., Pancsofar, N., Willoughby, M., Odom, E., Quade, A., & Cox, M. (2008). Predicto rs of maternal language to infants during a picture book task in the home: Family SES, child characteristics and the parenting environment.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3), 213-226. doi:10.1016/j.appdev.2008.02.007
- Weizman, Z. O., & Snow, C. E. (2001). Lexical input as related to children's vocabulary acquisition: Effects of sophisticated exposure and support for mea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7(2), 265-279. doi:10.1037/0012-1649.37.2.265
- Whitehurst, G. J. (1993). The Stony Brook family reading survey. Stony Brook, NY: Author.
- Whitehurst, G. J., Falco, F. L., Lonigan, C. J., Fischel, J. E., DeBaryshe, B. D., Valdez-Menchaca, M. C., et al. (1988).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4(4), 552-559. doi:10.1037/0012-1649.24.4.552
- Zamarro, G. (2011). Family labor participation and child care decisions: The role of grannies (RAND Working Paper Series No. WR-833). Santa Monica, CA: R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