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수경, 정미라, 김민정 (2015). 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부모역할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열린유아교육연구, 20(4), 271-291.
- 곽정인 (2000).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른 사회관계망과 부모역할 만족도,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희정 (2016). 영유아기 자녀를 둔 군인가정 어머니를 위한 사이버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태도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열린부모교육연구, 8(2), 21-36.
- 김기현 (2000). 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탐색. 한국생활과학지, 9(1), 71-84.
- 김나현, 이은주, 곽수영, 박미라 (2013). 어린 아동을 둔 취업모의 양육부담감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여성건강간호학회지, 19(3), 188-200. https://doi.org/10.4069/kjwhn.2013.19.3.188
- 김문정 (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 (2006). 맞벌이 가정의 아동복지감과 맞벌이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7(2), 15-37.
- 김민정 (2008). 공격적 유아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민정 (2015). 보육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및 상담능력 강화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5), 311-332.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311
- 김민정, 도현심 (2001).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 및 아동의 형제자매관계와 아동의 공격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2), 149-166.
- 김민정 도현심, 신나나, 김수지, 송승민, 신정희 등 (2015). 학령초기 자녀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 36(3), 35-57. doi:10.5723/KJCS.2015.36.3.35
- 김상미 (2013). 어머니의 부모역할만족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상언 (2015). 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자녀 양육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상담심리교육복지, 2(2), 1-11.
- 김선희 (2006).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의 양육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수지, 송승민, 윤지은, 신나나 (2015). 아동 그룹홈 시설장들의 부모교육 참가 과정에서 나타난 양육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50, 247-277.
- 김안나, 권영숙 (2014). 취업모의 일-어머니 역할 갈등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부모역할 만족도의 매개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2(10), 375-384. doi:10.14400/JDC.2014.12.10.375
- 김애란 (2010). 취업모를 위한 On & Off-Line 통합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종운, 이명순 (2009). 관계증진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동서정신과학회, 12(1), 61-76.
- 김현미, 도현심 (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279-298.
- 김혜신, 김경신 (2003). 맞벌이 부부의 부모역할 갈등과 심리적 복지.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4), 117-131.
- 노진아 (2003). 취업모의 심리적 특성과 직업변인에 따른 양육행동.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현심 (2012). 첫 부모역할 책. 서울: 지식채널.
- 도현심, 권정임, 박보경, 홍성흔, 홍주영, 황영은 (2003). 또래괴롭힘 피해아 의 특성에 기초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4(4), 103-121.
- 도현심, 김민정, 신나나, 박보경, 최미경 (2013). 아동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을 기초로. 아동학회지, 34(3), 151-177. doi:10.5723/KJCS.34.3.151
- 도현심, 신나나, 박보경, 김민정, 김혜인 (2014). 어머니의 우울과 양육행동이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5(4), 179-198. doi:10.5723/KJCS.2014.35.4.179
- 도현심, 송승민, 이운경, 김민정, 신나나, 김태우 (2016). 학령 초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부모됨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아동학회지, 37(3), 147-166. doi:10.5723/KJCS.2016.37.3.147
- 문태형 (2002). 어머니의 사고양식 및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3(6), 49-63.
- 문혁준 (1999). 취업모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부모효능감이 자녀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7(6), 97-107.
- 문혁준 (2000).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형태와 운영에 관한 연구: 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를 중심으로. 생활과학연구논집, 20(1), 25-42.
- 문혁준 (2001). 부모역할만족도와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05-219.
- 문혁준 (2004).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 대한가정학회지, 42(11), 109-122.
- 박영순 (2005). 어린이집의 부모교육에 관한 취업모의 인식과 요구 조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애 (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정임 (2017). 맞벌이 가정의 부모교육 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정자 (2010).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이 맞벌이 직장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종서 (2016). 취업여성의 일.가정양립 실태와 정책적 함의. 보건복지포럼, 236, 18-36.
- 배지혜, 서혜영, 이숙현 (2002). 사무직 남성의 "일-자곡 갈등" 및 "가족-일 갈등"과 부모역할 만족도. 한국가족관계학회지, 7(2), 43-64.
- 송승민, 김수지, 김민정, 조인영 (2015). 그룹홈 시설장의 청소년 양육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22(8), 215-251.
- 안지영, 박성연 (2002).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1), 53-68.
- 양소남 (2011). 일하는 어머니의 일-가족생활 양립을 위한 전략. 가족과 가족치료, 19(1), 103-126. doi:doi.org/10.21479/kaft.2011.19.1.103
- 윤혜미 (2000). 부모교육과 사회적지지 프로그램이 부모의 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태도, 부모역할 만족도 및 체벌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학, 43, 246-269.
- 이기순 (2003). 주부의 취업여부 및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부모역할 만족도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금진 (2006). 의사소통장애 유아를 가진 취업모의 가족지원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가족복지학, 11(3), 33-52.
- 이남희 (2014). 취업모의 효과적인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부모교육 집단 상담 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세상담코칭연구, 2, 121-144.
- 이병례, 한세영 (2007). 취업모의 부모역할 만족도와 양육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총, 11(1), 19-35.
- 이선희, 도현심, 이운경, 오혜진, 신정희 (2016). 걸음마기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 37(2), 95-109. https://doi.org/10.5723/kjcs.2016.37.2.95
- 이승현 (2008). 맞벌이가족을 위한 탄력적부모되기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재림, 김지애, 차동혁, 이향희 (201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메타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3), 27-47. https://doi.org/10.7466/JKHMA.2013.31.3.027
- 이정숙 (1999). 취업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전주기전여자대학 논문집, 19, 61-77.
- 이혜진 (2015). NLP 활용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취업모의 양육죄책감과 양육효능감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영심, 조영숙 (2014). 어머니의 아동기경험 및 부모역할만족도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145-163.
- 장현숙 (2001). 맞벌이 가정의 부모교육. 지성과 창조, 4, 171-188.
- 정계숙, 유미숙, 차지량, 박희경 (2013). 메타분석을 통한 유아기와 아동기 자녀 부모 대상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365-387.
- 정보미, 김낙흥 (2016). 영아기 첫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의 부모교육 경험 및 요구. 아동교육, 25(3), 377-393.
- 정유진, 전귀연 (2015). 영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대리양육 유형과 가족친화적 조직문화가 타인양육 죄책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20(4), 673-691.
- 정현희 (2003).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어머니의 역할만족도와의 관계. 생활과학논집, 7, 11-19.
- 조경란, 함경애, 천성문 (2013).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메타분석. 재활심리연구, 20(2), 369-395.
- 조은주 (2017). 관계놀이상담 기반의 부모교육이 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진이진, 이미옥 (2011). APT 부모교육을 병행한 집단미술치료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18(2), 309-324.
- 채영희 (2008). 부모교육에 대한 맞벌이 부모의 인식과 요구.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외선, 제석봉, 이경미 (2007). 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자기효능감과 부모역할만족도에 관한 연구. 부모교육 연구, 4(1), 87-108.
- 최정욱 (2000). 부모의 맞벌이 여부가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애착 안정성을 매개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형윤 (2007). 유아교육기관의 부모 교육.부모 참여에 대한 맞벌이 부모의 인식 및 요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혜진 (2003). 취업모의 부모교육 참여실태와 요구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통계청 (2014). 한국의 사회동향조사.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하쾌남, 정민자 (2017). 유아기 맞벌이 부부의 일-가족균형, 회복탄력성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도와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가족관계학회지, 22(1), 111-134.
- 한경님 (2014). 부모역할 프로그램이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부모의 양육효능감, 역할만족감 및 양육행동에 미치는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89, 287-315.
- 한은주(2000).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과 관련된 갈등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현온강, 조복희(1994). 부모의 역할만족도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2(1), 103-117.
- Barnett R. C., & Marshall N. L.(1992). Worker and mother roles, spillover effects and psychological distress. Women & Health, 18(2), 9-40. doi:10.1300/J013v18n02_02
- Bor, W., Sanders M. R., & Markie-Dadds, C. (2002). The effects of the triple p-positive parenting program on preschool children with co-occurring disruptive behavior and attentional/hyperactive difficultie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6), 571-587. doi:10.1023/A:1020807613155
- Breitenstein, S. M., Gross, D., Fogg, L., Ridge, A., Garvey, C., Julion, W., & Tucker, S. (2012). The Chicago Parent Program: Comparing 1-year outcomes for African American and Latino parents of young children.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5(5), 475-489. doi:10.1002/nur.21489
- Bronfenbrenner, U., & Morris, P. A. (2007). The bioecoloigical model of human development. In R. M. Lerner, & W. Dam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1, Theoretical models of human development, 6th ed., (pp. 793-828). New Jersey, NJ: John Wiley & Sons. doi:10.1002/9780470147658.chpsy0114
- Brooks-Gunn, J., Han, W. J., & Waldfogel, J. (2002) Maternal employment and child cognitive outcomes in the first three years of life: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73(4), 1052-1072. doi:10.1111/1467-8624.00457
- Bronstein, P., Ginsburg, G. S., & Herrera, I. S. (2005). Parental predictors of motivational orientation in early adolescence: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6), 559-575. doi:10.1007/s10964-005-8946-0
- Cooklin, A. R., Westrupp, E., Strazdins,L., Giallo, R., Martin, A., & Nicholson, J. M. (2015). Mothers'work-family conflict and enrichment: Associations with parenting quality and couple relationship.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41(2), 266-277. doi:10.1111/cch.12137
- Coverman, S. (1989). Role overload, role conflict, and stress: Addressing consequences of multiple role demands. Social Forces, 67(4), 965-982. doi:10.1093/sf/67.4.965
- Desjardin, J. L. (2003). Assessing parental perceptions of self-efficacy and involvement in families of young children with hearing loss. Volta Review, 103(4), 391-409.
- Deuling, J. K., & Burns, L. (2017). Perfectionism and work-family conflict: Self-esteem and selfefficacy as mediato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16, 326-330. doi:10.1016/j.paid.2017.05.013
- Doh, H. S., Kim, M, J., Shin, N., Song, S. M., Lee, W. K., & Kim, S. (2016). The effectiveness of a parenti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respected parents & respected children for mothers of preschool-aged children.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68, 115-124. doi:10.1016/j.childyouth.2016.06.015
- Duxbury, L. E.,. & Higgins, C. A. (2001). Work-life balance in the new millennium: Where are we? Where do we need to go? Ottawa: Canadian Policy Research Networks.
- Dreikurs, R., & Soltz, V. (1968). Children: The challenge. NY: Meredith Press.
- Fujiwara, T., Kato, N., & Sanders, M. R. (2011). Effectiveness of group positive parenting program (triple p) in changing child behavior, parenting style, and parental adjustment: An intervention study in Japa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0(6), 804-813. doi:10.1007/s10826-011-9448-1
- Gibaud-Wallston, J., & Wandersman, L. P. (1978). Development and utility of the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scal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 Greenhaus, J. H., Parasuraman, S., & Collins, K. M. (2001). Career involvement and family involvement as moderators of relationships between work-family conflict and withdrawal from a professio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6(2), 91-100. doi:10.1037//1076-8998.6.2.91
- Hartung, D., & Hahlweg, K. (2010). Strengthening parent well-being at the work-family interface: A German trial on workplace Triple P. Journal of community & applied social psychology, 20(5), 404-418. doi:10.1002/casp.1046
- Hawkins, A. J., & Roberts, T. A. (1992). Designing a primary intervention to help dual-earner couples share housework and child care. Family Relations, 41(2), 169-177. doi:10.2307/584829
- Hill, E.J. (2005). Work-family facilitation and conflict, working fathers and mothers, work-family stressors and support. Journal of Family Issues, 26(6), 793-819 doi:10.1177/0192513X05277542
- Hoffman, M. L. (1983). Affective and cognitive processes in moral internalization. In E. T. Higgins, D. N. Ruble, & W. W. Hartup(Eds.), Social cognition and social development (pp. 236-274).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 Kim, M. J., Doh, H. S, Hong, J. S., & Choi, M. K. (2011). Social skills training and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aggressive preschoolers and their parents in South Korea.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3(6), 838-845. doi:10.1016/j.childyouth.2010.12.001
- Knafo, A., & Plomin, R. (2006). Parental discipline and affection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Genetic and environmental link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0(1), 147-164. doi:10.1037/0022-3514.90.1.147
- Knutson, J. F., DeGarmo, D. S., & Reid, J. B. (2004). Social disadvantage and neglectful parenting as precursors to the development of antisocial and aggressive child behavior: Testing a theoretical model. Aggressive Behavior, 30(3), 187-205. doi:10.1002/ab.20016
- Leerkes, E. M., & Crockenberg, S. C. (2002). The development of maternal self-efficacy and its impact on maternal behavior. Infancy, 3(2), 227-247. doi:10.1207/S15327078IN0302_7
- Massengill, D. (2004). Do parents benefit? Perspectives of low-income parents who received a free early readiness program for their child.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1(3), 179-185. doi:doi.org/10.1023/B:ECEJ.0000012136.71443.9e
- Menon, M., Tobin, D. D., Corby, B. C., Hodges, E. V. E., & Perry, D. G. (2007). The developmental costs of high self-esteem for antisocia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8(6), 1627-1639. doi:10.1111/j.1467-8624.2007.01089.x
- Mondell, S., & Tyler, F. B. (1981). Parental competence and styles of problem-solving/play behavior with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7(1), 73-78. doi:10.1037/0012-1649.17.1.73
- Olson, J. E., Frieze, I. H., & Detlefsen, E. G. (1990). Having it all? combining work and family in a male and a female profession. Sex Roles, 23(9-10), 515-533. doi:10.1007/BF00289766
- Parke, R. D.(2004) Development in the famil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5, 356-399. doi:10.1146/annurev.psych.55.090902.141528
- Schaefer, E. S. (1965). Children's reports of parental behavior: An inventory. Child Development, 36(2), 413-424. doi:10.2307/1126465
- Shaw, D. S., Bell, R. Q., & Gilliom, M. (2000). A truly early-starter model of antisocial behavior revisited.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3(3), 155-172. doi:10.1023/A:1009599208790
- Shaw, D. S., Dishion, T. J., Supplee, L., Gardner, F., & Arnds, K. (2006). Randomized trial of a family-centered approach to the prevention of early conduct problems: 2-year effects of the family check-up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4(1), 1-9. doi:10.1037/1022-006X.74.1.1
- Sitimina, S. A., Fikryb, A., Ismailc, Z., & Husseinb, N. (2017). Work-family conflict among working parents of children with autism in Malaysia. Procedia Computer Science, 105, 345-352. doi:10.1016/j.procs.2017.01.232
- Sui, O. L., Spector, P. E., Cooper, C. L., & Lu, C. Q. (2005). Work stress, self-efficacy, Chinese work values, and work well-being in Hong Kong and Beij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12(3), 274-288. doi:10.1037/1072-5245.12.3.274
- Trotter, H., & Rafferty, H. (2014). A follow-up to the incredible years parenting programme: The reflections of mothers one to two years later. Educational & Child Psychology, 31(4), 40-57.
- Querido, J. G., Warner, T. D., & Eyberg, S. M. (2002). Parenting styles and child behavior in African American families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1(2), 272-277. doi:10.1207/S15374424JCCP3102_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