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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L이 프로그래밍 교육의 프로그래밍, 컴퓨팅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EPL on Programing, Computing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Programing Education

  • 윤선희 (숭의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
  • Yoon, Sunhee (Dept. of Digital Media Design, SoongEui Women Univ)
  • 투고 : 2018.07.22
  • 심사 : 2018.09.28
  • 발행 : 2018.11.30

초록

본 논문은 비교적 기초학력 수준이 낮은 전문대학생들의 컴퓨터전공으로 프로그램언어 교육을 수강하는데 있어서 알고리즘적 사고력과 컴퓨팅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이 결여된 상태에서 프로그래밍언어 교육을 받는데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탈피하기 위해 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인 스크래치을 활용하여 코딩교육을 병행하여 프로그램언어 학습을 수강한 학생들과 EPL을 활용한 코딩교육 없이 프로그램언어 교육을 수강한 학생들의 프로그래밍과 컴퓨팅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의 향상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학습효과분석, 문제해결 능력 향상 등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EPL인 스크래치를 병행하여 프로그램언어 교육을 수강한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및 컴퓨팅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학생들이 어렵게만 생각한 프로그래밍실습에 자신감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중도탈락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In this paper, it is practically difficult to obtain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without having an algorithmic thinking ability, computing think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students with relatively low basic education. The results showed that students who took program language education in parallel with the EPL(Educational Programing Language), Scratch, compared to without using Scratch found to be helpful in improving their programming amd computing thinking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as well as their satisfaction. This not only gave students confidence in their hard-thinking programming practices, but also helped prevent them from falling out of the middle.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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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코딩교육에 관한 관심도[1] Fig. 1. The Opinion of Codi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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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S/W교육에 관한 추이 Fig. 2. Trend of S/W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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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스크래치 구성요소 Fig.3. Component Area of Scr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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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스크래치 스크립트예제 Fig.4. Example of Script of Scr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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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스크래치 활용 보드 Fig.5. Phsical Board for Scr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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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스크래치/자바 프로그래밍Fig.6. Scratch /Java Programing

표 1.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 분석 Table 1. Analysis of Education Program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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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프로그래밍언어 관련 수업내용 예제 Table 2. Class Contents of Programing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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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Java/스크래치 문법 비교 예제 Table 3. Example of Java vs. Scratch Progra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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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 프로그래밍/컴퓨팅사고력 측정도구 검사 항목 Table 4.Test Items of Programing/Computing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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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5. 문제해결력 평가 검사 항목 Table 5.Test Items of Problem Sol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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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6. 프로그래밍/컴퓨팅사고력 사전검사 결과 Table 6. Pre-Test Result of Programing/Computing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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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7. 프로그래밍/컴퓨팅사고력 사후검사 결과 Table 7. Post-Test Result of Programing/Computing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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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8. 프로그래밍/컴퓨팅사고력 사전∙사후검사 결과 Table 8. Previ vs Post Test Result of Programing/Computing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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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9. 문제해결력 평가결과 Table 9. Test Result of Problem Sol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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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0. 스크래치활용에 대한 만족도 Table 10. Degree of Satisfaction using Scr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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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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