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연미 (2013), 기초수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제언, 한국공학교육학회, 공학교육연구, 16(2), 58-68.
- 김영식 (2004), 학사지도를 통한 대학 미분적분학 교육, 수학교육논문집, 18(2), 47-58.
- 김진백 (2015), 상호적 동료 교수-학습이 수학 학업성취와 수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 노태희.차정호.전경문.정태호.한채영.최용남 (1999), 개념학습에 적용한 협동학습 전략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 19(3), 400-408.
- 민숙 (2012), 의대생을 위한 미분적분학 팀프로젝트 사례 - 정적분의 수치계산법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26(2), 155-176. https://doi.org/10.7468/JKSMEE.2012.26.2.155
- 박소현 (2005), 수학학습양식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서종진 (2007a), 대학 교양수학에서 학습 방법에 따른 수학 성취도의 효과, 중등교육연구 55(2), 207-230.
- 서종진 (2007b), 피드백 방법에 따른 수학 학습의 효과,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0(1), 71-89.
- 서종진.변두원.김응석.김승동.노영순.박달원.김응환 (2005),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에서 단계 분기의 피드백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2), 249-271.
- 손영.김성일 (2005), 또래 교수 집단 수업방식이 학업성취도와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9(3), 596-613).
- 신동로.왕경수.김경희 (2007), 쓰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과 교정적 피드백이 수학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19(2), 1-20.
- 심재동.하준홍.이경희.전창범 (2005), 미적분학 단계별 교육을 위한 교과내용 및 방법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19(4), 633-647.
- 오영열.오태욱 (2009), 동료 피드백을 활용한 수학적 의사소통 이 수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수학교육논문집 23(2), 327-347.
- 원대연 (2009), 공개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미분적분학 이러닝 강의모델, 자연과학논문집, 15, 97-115.
- 원승준.남주현 (2002), 피드백 수학 수업의 실태조사에 따른 운영방식 개선, 수학교육학연구, 12(3), 313-329.
- 이만희 (2013), 상호 동료 교수법이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컴퓨터 운영체제 실습 수업 적용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학회 논문지, 16(3), 61-70.
- 이영순.이상수 (2016), 동료 릴레이 피드백 전쟉이 수학과 학업성취 도와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 55(4), 503-522.
- 이재운.박정호.김성식 (2007), 동료학습자간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웹 기반 발표학습지원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학회논문지, 10(6), 51-59.
- 이정남.양영균.김영식 (2004), 예비대학에서의 기초수학 수준별 특별교육이 미분적분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논문집, 18(2), 55-64.
- 이정남.양영균.김경응.김태수.김병수 (2005), 미분적분학 수준별 수업에 따른 효과, 서울산업대학교학술저널, 54(4), 345-351.
- 이정례 (2015),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른 대학수학교육 방향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E-수학교육논문집, 29(3), 513-532.
- 임태민 (2008), 수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피드백의 유형과 그에 따른 학습자의 반응,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수연.송영무 (2011), 대학 공업수학 학습자료 개발 및 효과, 수학교육 논문집, 25(2), 361-379.
- 정수연.강윤수 (2013), 공과대학생들의 학습 양식을 고려한 수학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수학교육논문집, 27(4), 407-427.
- 최계현.한혜숙 (2013), 상호또래교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학회 52(3), 432-442.
- 최보금.조성희 (2014), 대학생의 교수-학생 및 동료학생간의 상호작용유형 변화에 따른 자기결정성 동기 분석, 교육학연구 52(3), 29-54.
- 최상호.하정미.김동중 (2016), 학생중심 동료 멘토링 교수법에 서 수학적 과정에 대한 의사소통학적 접근, 수학교육논문집, 30(3), 375-392.
- 최원영.김혜경 (2014), 대학 미분적분학에서 상호 동료 교수법 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53(2), 263-274.
- 최원영.김혜경 (2014), Coaching 학습법을 활용한 대학 수학 교육 사례 연구 : H대학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2), 193-206.
- 최원영.김성한.손정숙 (2016), 공과대학생들의 학습지원을 위한 수학클리닉 프로그램별 교과만족도 차이 연구, 공학교육학회, 19(5), 48-56.
- 표용수.조성진.정진문.박진한 (2009), 교양수학 교과목에 대한 교수-학습지도 개선 방안 : 기초 미적분학 교과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23(3), 823-848.
- 표용수.박준식 (2011), 대학 기초수학 교과목에 대한 수준별 학습 지도 방안, 수학교육학연구, 21(1), 87-103.
- Babgert-Drowns, R. S. & others. (1991), The instructional effect of feedback in test-like event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1(2), 213-238. https://doi.org/10.3102/00346543061002213
- Bloom & Bourdon, (1980), Types and frequencies of teacher's written instructional feedback,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4, 13-15.
- Cole, P. G. & Chan, L. (1987), Teaching principles and practice, New York, Prentice-Hall.
- Greenwood, C. R., Carta, J. L., & Hall, V. (1988). The use of peer tutoring strategies in classroom management and educational instruction. School Psychology Review 17, 258-275.
- Hgen, D. R., Fisher, C. D. & Taylor, M. S. (1979), Consequences of individual feedback on behavior in organ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4(4), 349-371. https://doi.org/10.1037//0021-9010.64.4.349
- Hyland, K. (2003), Genre-based pedagogy: A social response to process,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12, 17-29. https://doi.org/10.1016/S1060-3743(02)00124-8
- Jenkins, J., & Jenkins, L. (1985). Peer tutoring in elementary and secondary program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17, 3-12.
- Kulhavy, Raymond W. (1989), Feedback in written instruc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7, 211-232.
- Lane, K. S. (1997). An analysis of effects of peer tutoring on spelling in a second grade classroom,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11 502.
- Utley, C. A., Mortweet, S. L., & Greenwood, C. R. (1997). Peer-mediated instruction and intervention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25(9),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