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계소식

  • Published : 2017.04.01

Abstract

Keywords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용 의료기기 안전성 정보 및 부작용 사례집 책자 발간·배포 

농림축산역 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동물용 의료기기 취급자에게 안전성 및 부작용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동물용 의료 기기 안전성 정보 및 부작용 사례집』책자를 발간·배포한다고 밝혔다. 본 사례집은 2015∼2016년에 국내에서 처음 실시된 동물용 의료기기 부작용 실태 조사 및 효율적인 관리방안 수립에 관한 용역연구사업(과제책임자;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박희명 교수)의 내용과 국내외 동물용 의료기기 안전성 관련 정보에 기초하여 제작하였다. 이 책자에는 동물용 의료기기 관리제도 및 시장 현황, 동물용 의료기기 안전성 및 부작용 설문조사, 국내외 의료기기 안전관리 체계 및 진단검사 의학 분야 품질보증시스템, 미국 수의 임상병리학위원회의 현장검사장비 품질보증 가이드라인, 국내 동물용 의료기기 부작용 관리체계 개선 방안 등 다양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청주가축질병방역센터·광주가축질병방역센터 개소 및 본격 방역활동 수행 

검역본부는 지난 9일과 14일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예방과 방역관리를 위해 청주 가축질병방역센터와 광주가축질병방역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가축방역 활동에 돌입하였다.

한국식품안전관리 인증원 

2017년 생산단계 축산물 HACCP 컨설팅 지원사업 교육 개최 

한국식품안전관리 인증원(원장 장기윤, 이하 HACCP 인증원)은 지난 2월 2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2017년 생산단계 축산물 HACCP 컨설팅 지원사업’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은 개정된 축산물 HACCP 컨설팅 시행지침에 따라 올해 추진할 HACCP 컨설팅 사업의 성과를 제고하고 컨설팅 업체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첫 교육은 농림축산 식품부 담당 주무관(정순일 주무관)에 의해 ‘컨설팅 사업지침 및 보조금 집행기준’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며, 이어 HACCP 인증원 농장 사료팀장(김형식 팀장)에 의해 △ 컨설팅 사업 만족도 조사 및 컨설팅 업체 평가계획과 컨설팅 진행사항 점검 방안 등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농촌진흥청 

짜지 않은 건강한 햄·소시지, 만드는 비결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숙명여자대학교 윤요한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육제품에 첨가하는 소금 농도에 따라 유해세균 성장 유형을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했다. 이를 활용하면 식중독균인 ‘살모넬라’와‘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 제네스’, 부패균인 ‘슈도모나스’의 성장 여부를 제품 출하 전에 예측할 수 있다. 연구진은 유해세균 성장이 식품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해 소시지 5,400점, 미생물 배지 345,600점을 분석해 유해세균이 자라는 환경과 유형을 확인했다. 그리고 이를 통계학적 수식으로 만들어 프로그램화했다. 사용자가 프로그램에 염 농도(소금, 아질산이온)와 세균 종류, 육제품 저장기간, 온도를 입력하면 수초 안에 유해세균 성장 유무를 예측할 수 있다. 이로써 저장기간이나 온도를 고려한 적정 소금 농도를 확인해 제품을 만들고 유통기한을 설정할 수 있다.

2017년도 제2차 이사회 개최 

HACCP 인증원은 지난 8일 HACCP 인증원에서 장기윤 원장과 식품의약품 안전처 농축수산물안전국 박정배 국장을 비롯해 비상임이사와 비상임감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제2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임직원 행동강령, 임원 직무 청렴계약 운영규정, 제규정 관리규정 제정, 2017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안 등 13개 안건을 상정해 의결했으며 지난 2월 13일 식품과 축산물 HACCP 인증원이 통합된 한국식품안전관리 인증원으로 공식 출범한 뒤 처음으로 상임 및 비상임이사진이 한자리에 모인 공식 상견례 자리로 그 의미를 더욱 뜻깊게 하였다. 

‘가금학’ 2판 출판 기념회 개최 

오봉국 서울대 명예교수가 대표저자로 출간한 ‘가금학’ 2판 출판기념회가 지난 10일 성남 소재 두마레 한정식에서 공동저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오봉국 교수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책 출간을 위해 노력한 저자들께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신학기부터 교재로 사용할 수 있어 더없이 기쁘다고 말했다. 문운당에서 출간한 ‘가금학’ 2판은 390쪽 분량으로 과거 집필된 책에서 현실에 맞게 내용이 보완되었고, 가금 역사, 생리, 육종, 영양, 사양, 질병, 유통, 경영 등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었다. 이번 교재는 최연호 교수(신구대학교)를 비롯한 26명의 산학연 관련인들이 공동저자로 참여하여 책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