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양계관리 - 가금의 번식생리와 점등관리

  • 신인호 (CJ제일제당 축산기술센터)
  • 발행 : 2017.04.01

초록

키워드

농장을 방문하여 부검을 해보면 정상적인 생산에 가담하고 있지 않은 개체들이 의외로 많이 있는 것을 종종 살펴볼 수가 있다. 난소 위축, 수란관 미발달, 수란관이 형성되어 있지만 그곳에 문제가 있는 경우, 생산한 알이 비정상적인 형태나 품질을 보이는 경우, 어떠한 원인에 의해 정상적인 생산 능력을 나타내지 못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현상들을 살펴볼 수가 있다. 이 모든 것들이 가금의 번식 생산과 관련된 증상들이다. 가금의 번식 생리는 포유류와는 많이 다르다. 가금 산업에 종사하는 자라면 가금의 번식 생리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이를 현장에서 응용하여 이와 관련된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이에 가금의 번식 생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알아보고 이와 관련된 점등 관리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가금 번식 기관 생리 해부학적 특징 

일단 가금의 번식 생리 기능은 포유류와 해부학적 구조부터 큰 차이점을 보인다. 가금의 수컷은 생식기가 외부로 돌출이 되어 있지 않다. 포유류 수컷은 체외로 음낭이 돌출이 되어 있고 밖으로 하강이 되어 있다. 그러나 가금의 수컷은 정소가 신체의 내부에 들어 있다. 신장의 앞쪽 아래에서 척추의 양쪽에 부착이 되어 있다. 교미기는 존재하지만 퇴화되어 있어 우리 육안으로 관찰하기는 쉽지 않다. 성적으로 흥분이 되면 교미기는 총 배설강 아래쪽으로 약간 돌출하고, 암탉의 등 위에서 짧은 시간에 교미가 이루어진다(그림 1 참조).

<그림 1> 암탉과 수탉의 번식기관과 교미 행동

사출된 정자의 약 80% 이상이 2∼43℃에 걸려 활발한 운동성을 가진다. 정액의 성상은 농후하고 불투명한 현탁액 또는 수양액이다. 수탉의 정액 1회 채취량은 0.3ml 내외이다. 수란관 내부의 아래쪽에는 특수한 선(Uterovaginal spermstorage gland)을 갖고 있다. 이곳에 정자를 수일에서 수주 동안 저장할 수가 있다. 이 때문에 한 번의 교미에 의해 심지어 수개월 동안 수정란을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다(그림 2 참조). 

<그림 2> 암탉의 생식기관

암탉의 생식 기관은 좌측에만 발달이 되어 있다. 좌측에만 난소와 난관을 가지고 있다. 원기 왕성하여 성적으로 활력이 있는 암탉의 난소는 지름 1∼35mm가량의 난포 집단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1,000∼3,000개의 난포와 1∼5개의 파열된 난포가 존재한다. 암탉의 생식기관 수란관(Oviduct)의 주요 부위와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난관 누두부(漏斗, 나팔 모양으로 생긴 부위, Infundibulum), (그림 3 참조) : 배란이 일어나 난자들이 배출이 될 때, 나팔처럼 생긴 넓적한 부위에서 난자들을 포획한다. 이곳에서 15분 이내에 수정이 일어난다(머무는 시간 : 15∼30분). 

<그림 3> 난관 누두부

2. 난관 팽대부(Magnum, 난백 분비부) : 난 백(Albumen)의 합성과 침착이 이뤄지는 부위, 농후한 난백이 분비되고 알끈(chalaza)이 형성된다(머무는 시간 : 2∼3시간).

*알끈(chalaza) : 알의 노른자가 항상 알의 한가운데에 위치하도록 잡아 주는 끈과 같은 역할함 

3. 협부(Isthmus) : 수란관이 좁아진 부위, 난각막을 분비하고 합성, 수양성 난백을 형성한다 (머무는 시간 : 2∼3시간). 

4. 자궁부(Uterus) : 난각의 분비 합성이 일어나는 부위, 수란관에서 알이 가장 오래 머무는 부위(머무는 시간 : 18∼26시간) 

5. 질부(Vagina) : 정자가 보관되는 장소가 있고, 완성된 알이 배출되는 부위 

6. 총 배설강(Cloaca) : 알이 배출이 되도록 열리는 부위, 가금의 분변과 오줌, 알이 한 곳으로 모여 열리는 장소(소화기, 비뇨기, 생식기가 합쳐진 말단 부위) 

질부에 저장이 되어 오래 동안 수정 능력을 유지하는 정자는 수란관의 상부까지 이동한 후 그곳에서 수정이 이루어진다. 암탉은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산란을 중지하는 시기가 되기 전까지 연일 계속해서 산란을 하게 된다. 거의 매일 1개의 알을 생산하며, 산란은 이른 아침에 일어난다. 산란 간격은 26시간이 소요된다. 광선, 소리, 온도, 습도 등의 변화가 산란 주기에 영향을 미친다.

암탉의 내분비와 광주기성 

가금의 번식활동은 특히 광선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자연적인 상태에서는 일조시간에 의해 가금의 번식 활동이 주기적으로 결정된다. 우리나라와 같은 북반구 지역에서는 봄이 되고 여름으로 접어들면서 하지가 될 때까지 해가 길어지면 닭은 번식 활동을 시작한다. 하지가 지나고 동지에 이르기까지 일조 시간이 줄어들게 되면, 번식 활동을 중단한다. 산란을 중지하고 깃털을 갈게 된다. 일조 시간이 늘어나면 성성숙이 촉진된다. 계절에 따라 이를 주기적으로 반복한다. 조류는 두개골을 통해 빛에 반응한다. 일조 시간이 길어지면 조류의 뇌하수체가 빛에 의해 자극을 받게 되고 생식에 관여하는 호르몬이 형성된다. 황체형성 호르몬과 난포자극 호르몬이 일조시간 증가에 의해 생성되는 호르몬이다. 인위적으로 빛을 비추는 시간을 조절하여 계절에 상관없이 가금의 번식 활동을 유발할 수가 있다. 닭은 12시간 이상의 빛을 쪼여주게 되면 번식이 개시된다. 빛 자극의 강도도 중요하다. 점등을 통해 닭의 초산 개시 일령을 조절하고 산란율을 높여주게 된다. 점등 관리는 가금 생산 관리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산란계의 점등 관리 

산란계 사육에 있어 점등 자극은 생산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사양 관리 포인트이다. 닭의 산란 자극을 위해서는 일조 시간이 매우 중요하다. 산란 숫자, 난중, 생존율 등이 일조 시간의 영향을 받는다. 개방계 사라면 일조 시간이 길어지는 시기에는 자연 일조를 그대로 이용한다. 하지가 지나서 일조 시간이 짧아지면 인공적으로 광선을 쪼여준다. 점등 자극의 정도는 밝기가 15룩스 이상이 되도록 한다. 광도는 너무 밝지 않게 주의한다. 최근의 육종 개량된 산란계는 5∼6룩스의 어두운 광도로도 최고의 산란율을 유지할 수가 있다. 지나치게 밝은 경우 닭들이 너무 예민하고 카니발리즘의 원인이 되고 활동량이 많아져 사료 섭취량이 불필요하게 많아질 수가 있다. 산란 성계사에서 어둡게 기르기 위해서는 육성 때부터 어둡게 길러야 한다. 조도를 측정할 때는 전구 사이에 중간 지점에 있는 제일 아래 칸의 급이기 위치에서 조도를 측정한다(그림 4 참조).

<그림 4> 제일 하단 급이기 높이에서의 조도 측정

전구는 깨끗이 닦여진 상태여야 한다. 전구 사이 간격이 너무 멀어 불빛이 어둡게 비추지 않는지, 전구가 고장 나서 어두운 공간이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계사 내에 너무 어두운 공간이 없는지 전구의 위치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닭을 이동할 때는 중추사와 성계 사의 점등 시간이 일치되어야 한다. 빛의 세기는 성계사로 이동하기 2주 전부터 점점 늘려준다. 이동 하기 전의 육성사에서의 조도와 성계사로 이동한 직후의 조도는 일치가 되어야 한다. 산란계 점등 시간은 17 주령이 될 때까지, 무창계사의 경우 10∼12시간을 정해진 시간 동안만큼 점등한다. 점등 자극에 들어가는 시기는 17 주령, 목표 체중 1.4∼1.48kg에 도달하였을 때이다. 체중이 미달되거나 균일도가 좋지 않으면 점등 자극 시기를 늦춰야 한다. 문제가 없다면 17 주령 말부터 점등 시간을 1시간 증가시킨다. 점등 자극 시간을 30 주령까지 1일 16시간이 될 때까지 점진적으로 늘려간다. 즉 산란 피크에 도달할 때까지 점등 자극 시간을 매주 계속 늘려가는 것이다. 캐이지 사육에 있어 전구의 불빛이 잘 비추도록 하기 위해 전구의 높이를 교대로 하여 설치해준다(그림 5 참조). 산란 기간 동안 일단 증가된 일조 시간과 광도는 감소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림 5> 산란계 캐이지 불빛이 고르게 비추도록 하기 위해 전구의 높이를 교대로 설치​​​​​​​

알을 일찍 낳게 하려면 점등 자극을 1∼2주 앞당겨서 실시한다. 닭들이 생산하는 알의 무게가 작아지고 산란수는 증가하게 된다. 반대로 알을 늦게 낳게 하려면 점등 자극을 1∼2주 늦게 시작한다. 일생 동안 닭들이 생산하는 알의 무게가 평균적으로 커지고 산란 숫자는 5개 이상 감소가 된다. 알의 무게가 너무 커져서 노계 시 왕란 및 파란 증가를 초래한다. 표 1은 산란계 무창계사의 점등 프로그램이다. 

표 1. 무창계사 산란계 점등 프로그램

A : 봄, 가을의 난중 억제, 산란수 증가 프로그램

B : 여름 육성계의 난중 억제, 산란수 증가 프로그램

C : 겨울 육성계의 난중 억게, 산란수 증가 프로그램

D : 산란수 감소, 난중 증가 위주의 프로그램

무창계사에서 육성된 닭이 높은 산란율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차광이 필요하다. 소등하였을 때 조도가 0.4룩스이하가 되어야 한다. 계사 내부 어느 곳이 라도 틈새를 통해 빛이 유입이 되는 것이 있어서는 안 된다. 정기적으로 조도 측정을 통해 관리하도록 한다. 

육용 종계 점등 관리 

육용종계의 점등 관리의 원리는 산란계와 비슷하다. 다만 일령과 점등 자극 시간에 차이가 있다. 육용종계의 점등 자극 프로그램은 표 2를 참조하기 바란다. 

표 2. 무창계사 육성과 산란 시 점등프로그램(로스 사양관리 매뉴얼)​​​​​​​

점등시간을 1일령에 23시간으로 시작해서 10일령 때부터는 8시간으로 고정이 되도록 차츰차츰 줄여나간다. 어린 일령에 증체 불량 문제가 자주 발생하면, 8시간 고정 점등 시기를 21일령 이후까지도 늦추어준다.

†계사내 조도를 측정할 때는 닭의 머리 높이에서 측정한다. 측정 장소는 계사 구석, 불빛 아래, 불빛과 불빛 사이 등을 포함, 최소 9∼10 군데가 되도록 한다. 야간 또는 소등 기간 동안 조도가 0.4룩스 이하가 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측정한 조도의 계사내 편차는 평균치에서 10%를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이 시기에 점등 시간을 단번에 갑자기 늘려주는 것이 가능하다. 체중이 표준 체중이고 균일도가 CV 10% 이하로 균일한 계군이라면 총 산란수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피크 산란은 더 높게 나올 수가 있고 산란 지속 능력은 약간 떨어질 수 있다.).

결론 

가금의 번식 생리를 잘 이해하는 것은 가금을 통한 생산 활동을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원치 않는 생산성 저하 현상을 막기 위함이다. 기초 지식을 든든히 하고 관련된 프로그램을 현장에 정확하게 적용하여 생산 성적을 극대화할 수 있는 농장들이 되기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