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Physics: Sae Mulli (새물리)
- Volume 67 Issue 5
- /
- Pages.530-541
- /
- 2017
- /
- 0374-4914(pISSN)
- /
- 2289-0041(eISSN)
DOI QR Code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Emergence of Algorithmic Media: Changes in Media Form and Cultural Shock
4차 산업혁명과 알고리즘 미디어의 등장: 미디어 존재양식의 변화와 문화충격
- Lim, Jongsoo (Department of Communication Arts, Sejong University)
- 임종수 (세종대 신문방송학과)
- Received : 2017.01.10
- Accepted : 2017.04.13
- Published : 2017.05.31
Abstract
Nowaday, television is evolving in an irreversible direction of algorithmic media in accordance with intelligence on the
지금의 텔레비전은 4차 산업혁명의 지능화에 따라 알고리즘 미디어라는 역치 (threshold)의 간극을 넘어서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관점에서 새로운 텔레비전 (미디어)의 존재방식과 그에 따른 문화적 충격, 그로부터 살펴볼 수 있는 텔레비전 (미디어)의 본질과 가치의 변화를 논의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이 글은 알고리즘의 개념이 미디어 영역에서 어떻게 정의되는지 살펴보고 이것이 실제 미디어 산업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ver-The-Top, OTT)인 넷플릭스의 내용 기반 필터링 시스템의 넷플릭스 양자이론 (Netflix Quantum theory) 알고리즘을 사례로 제시한다. 그런 후 이같은 알고리즘 미디어가 재매개 이론에 입각해 어떤 진화적 과정을 밟고 있는지 설명한다. 이로부터 알고리즘이 수행하는 지능화의 개념을 계산가능성의 측면에서 해명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 알고리즘 문화가 양산해내는 '최적화 사회'가 효율성과 감시라는 이율배반적인 두 얼굴을 지니고 있음을 비판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