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대학편입생의 편입 이전 대학생활 특성 탐색

Exploring Transfer Students' University Life before Transferring

  • 투고 : 2017.09.29
  • 심사 : 2017.10.26
  • 발행 : 2017.11.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조사 2005 데이터를 사용하여 편입생들의 편입 이전의 대학생활이 일반학생과 어떻게 다른지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조집단은 편입하지 않는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대조집단 1과 관찰집단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학생을 1:1 매칭하여 표집한 대조집단 2로 나누었다. 대조집단 1의 7차년도 및 8차년도 대학생활과 비교하고, 대조집단 2의 7차년도 및 8차년도 대학생활과 비교하여 각 변수별로 총 4 종류의 비교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편입학생들은 이전의 대학에서 일반학생에 비해 성적이 우수하고, 수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수업 외의 항목에서 교수와도 활발히 교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편입학생들은 이전 대학에서 상대적으로 학교생활 만족도가 낮고, 학교에 대한 소속감이 낮았다. 또한 학생회, 축제와 같은 기타 교내 활동 참여도나 친구 및 선후배와의 교류도 적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편입생들은 편입 이전의 학교에서 학점과 교수와의 교류 등 학교의 공식적인 활동에서는 일반학생들에 비해 뛰어났으나 학생들 간의 교류나 대학생으로서의 다양한 활동 등 학교생활의 정서적인 측면에서는 활동을 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향후 편입생들의 학교 적응을 효율적으로 돕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examines the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05 7th-9th year data to analyze the university life of transfer students prior to their transferring by comparing them to that of non-transfer students. This study used two types of comparison groups: The first comparison group encompasses all who did not transfer and the second group was 1:1 matched sample of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the same universities in the 7th year and were of the same gender. The 7th and 8th year experiences were compared, respectively. According to the result, transfer students in their previous universities compared to non-transfer students demonstrated higher grade point average, active class participation, and more interaction with faculty outside the class. On the other hand, these students demonstrated relatively lower satisfaction in university life, lower sense of belonging, and lower participation in student unions, campus events, and other student activities. They also tended to have less interaction with their colleagues. In other words, transfer students showed high competency and interests in academic activities like managing good grades and interacting with faculty but showed less interest in social activities such as interacting with peers and engaging in various campus activities. It is necessary to develope programs to help transfer students to adapt to school efficiently by utiliz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키워드

참고문헌

  1. 이숙임, 이은경, "편입학생의 실태와 교육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 교과교육학 연구, 제2권, 제2호, pp.147-168, 1998.
  2. 교육부, 교육통계연보, 저자, 2015.
  3. 박희민, 전문대학 학생 중도탈락 요인분석: 오산대학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4. 오영재, "대학 편입생들의 편입 후 대학생활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4권, 제2호, pp.451-474, 2006.
  5. 박병영, 김미숙, 김수연, 고교-대학 연계를 위한 대입전형 연구(V): 편입학 원인과 이동 구조 분석(RR2008-16-02), 한국교육개발원, 2008.
  6. 이준형, "편입생의 평점 평균 분석-대학의 편입학 정책에 대한 시사,"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14권, pp.41-65, 2004.
  7. 김재웅, "미국 대학생 중도탈락: 개인.사회구조.대학의 상대적 중요성," 교육행정학연구, 제10권, 제1호, pp.17-48, 1992.
  8. 오영재, "대학간 학생이동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1호, pp.327-356, 2005.
  9. W. N. Grubb, "The decline of community college transfer rat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62, pp.194-222, 1991.
  10. V. Tinto, "Stages of student departure: Reflections on the longitudinal character of student leaving,"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59, No.4, pp.438-455, 1988. https://doi.org/10.1080/00221546.1988.11780199
  11. 백병부, 유백산, "편입학이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4년제 대졸 청년층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제21권, 제3호, pp.99-117, 2011.
  12. 김성식, "대학생들의 학업중단 및 학교이동에 대한 탐색적 분석: 대학선택요인과 대학생활 만족도의 영향," 한국교육, 제35권, 제1호, pp.227-249, 2008.
  13. 최지혜, 대학생의 편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4. 한유경, 윤수경, 권민경, "편입학 제도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모색,"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3호, pp.63-84, 2013.
  15. 권균, "대학에서의 중도탈락 원인과 그 억제방안," 교육학연구, 제29권, 제3호, pp.235-249, 1991.
  16. 김수연, "전문대학생의 자퇴 및 휴학(계획) 결정 요인," 교육사회학연구, 제8권, 제2호, pp.235-247, 1998.
  17. 김수연, "대학생의 학업지속과 중도탈락 요인 분석," 한국교육, 제33권, 제4호, pp.33-62, 2006.
  18. 강승호,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중도탈락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교육평가연구, 제23권, 제1호, pp.29-53, 2010.
  19. 김영경, 조명옥, 양진향, "편입생의 정체성 변화 경험," 질적연구, 제6권, 제1호, pp.15-31, 2005.
  20. D. N. Gujarati and Sangeetha, Basic econometrics, McGraw-Hill, 2008.
  21. D. Ho, K. Imai, G. King, and E. Stuart, MatchIt: Nonparametric preprocessing for parametric casual inference (Version 2.4-21), Retrieved from http://cran.r-project.org/web/packages/MatchIt/index.html, 2013.
  22. 임인재, 김신영, 박현정, 교육.심리.사회 연구를 위한 통계방법, 학연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