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Zur Untersuchung der Formen und Bedeutungen von Neologismen in der deutschen Gegenwartssprache am Beispiel des deutschen Nachrichtenmagazins Der Spiegel

독일 시사주간지 Der Spiegel에 나타난 신조어 사용 실태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17000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독일의 대표적인 시사주간지 Der Spiegel에 2016년 한 해 동안 나타난 시사 신조어 들의 유형과 배경 그리고 그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신조어 프로젝트인 Die Wortwarte(www.wortwarte.de)에 수록된 신조어를 기초 연구 자료로 삼는다. 2016년에 Der Spiegel에나타난 모든 신조어들을 양적, 질적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양적인 측면에서는 신조어를 월별 통계, 품사별 통계, 신조어 형성 유형별 통계로 나누어 분석하고, 질적인 측면에서는 주로 신조어를 주제별, 즉 전문 영역 별로 나누어서 분석한다. 분석 결과 총 1,313개의 신조어가 나타났다. 조어 유형별로 살펴보면 합성어가 총 83.09%를 차지해 가장 생산성이 높았다. 품사별로는 명사가 94.06%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했다. 신조어 중에서 영어의 영향을 받은 어휘가 36.1%를 차지했다. 신조어를 의미상 해당 분야별로 조사한 결과, 총 30개 분야에서 신조어가 형성됐다. 일반 분야의 어휘가 가장 많았으며, IT/컴퓨터 분야(202개; 15.38%), 자동차 분야(120개; 9.14%), 사회 분야(114개; 8.68%), 경제 분야(103개; 7.84%), 정치 분야(88개; 6.70%), 스포츠 분야(74개; 5.64%), 과학 분야(72개; 5.48%) 등의 순으로 신조어가 형성됐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