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철승(2016), "한국의 핀테크 생태계 구축 방향", 제18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한국지식경영학회), 2950-2977.
- 권순동(2015), "SEM에서 위계모형을 이용한 다중공선성 문제 극복방안 연구: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22(2), 149-169. https://doi.org/10.21219/JITAM.2015.22.2.149
- 김건우(2015), "전자금융이 쌓아 온 금융 아성 핀테크가 뒤흔든다", LG Business Insight, 2-23.
- 노미진(2011), "스마트폰 뱅킹의 지각된 위험과 가치가 신뢰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분석", 대한경영학회지, 24(5), 2599-2615.
- 노미진․장형유(2011), "모바일뱅킹 품질 및 지각된 신뢰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24(2), 927-952.
- 문병석․이건창․조창현․강신장(2007),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해당 커뮤니티 내에서 이뤄지는 포럼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4(1), 227-250.
- 박상철․김웅진(2007), "택배서비스 신뢰에서 전자상점에 대한 신뢰로의 전이-온라인 구전 효과 조절적 역할의 관점에서", 물류학회지, 17(4), 131-158.
- 박상철․이원준․김종욱(2004), "웹 사이트 품질이 인터넷 쇼핑 거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뢰와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21(3), 123-143.
- 양희동․권순동(2003), "정보시스템 수용모델에 있어서 사회적 영향의 조작화와 역할", 한국경영과학회지, 28(1), 97-113.
- 엄일섭․전중옥(2000), "입지 특성이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 연구, (5)1, 133-166.
- 오환종․윤영선․이국용(2006), "온라인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19(1), 205-224.
- 이건창․강병욱․서보밀․김종욱(2005), "인터넷 쇼핑몰이 갖는 품질요인이 사용자 신뢰와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경영과학, 22(1), 27-46.
- 이종옥․서영상(2009), "인터넷뱅킹의 서비스 품질이 은행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6)4, 19-40.
- 이지은․신민수(2011),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술 준비도와 전문지식을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6)4, 155-172. https://doi.org/10.7838/jsebs.2011.16.4.155
- 정이상(2015), "웹사용성 특성이 소셜커머스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정보연구, 34(1), 1-20.
- 조영석․박송춘․김성태(2016), "핀테크(Fin-Tech), 산업 발전에 따른 금융권 대응방안 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35)5, 21-38
- 조영희(2008), "오픈마켓에서 상품정보와 판매자 정보로 인한 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8(4), 189-210.
- 조인희․이호영․최계봉(2009), "소비자의 상품구매동기와 정보탐색활동이 상품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3(3), 13-18.
- 최유정․최훈(2016),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의 신뢰형성에 대한 연구-계층적 신뢰모형 개발을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35(3), 23-36
- 하성호․주성현․김도형(2012),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지, 12(4), 91-120.
- 한국은행(2017. 3), 2016년도 지급결제보고서.
- 한상일(2013), "스마트폰 기반 뱅킹 서비스의 특성과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 한국산업경제학회지, 26(3), 80-85.
- Brunner, J.A. and Mason, J.L.(1968), "The Influence of Driving Time Upon Shopping Center Preference", Journal of Marking. 32, 57-61. https://doi.org/10.1177/002224296803200209
- Chaudhuri, A. and Holbrook, M.B.(2001),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5(4), 81-93. https://doi.org/10.1509/jmkg.65.2.81.18255
- DeLone, W. and McLean, E.(2003),"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10 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9(4), 9-30.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48
- Ernst & Young(2014. 8), Landscaping UK Fintech.
- Fornell, C. and Larcker, D.(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 Fung, R. and Lee, M.(1999), "EC-Trust (Trust in Electronic Commerce): Exploring the Antecedent Factors", AMCIS 1999 Proceedings, 517-519.
- Gefen, D. and Straub, D.(2005), "A Practical Guide to Factorial Validity Using PLS-Graph: Tutorial and Annotated Exampl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16, 91-109.
- Huff, D.L.(1964), "Defining and Estimating a Trading Area", Journal of Marketing, 28, 34-38. https://doi.org/10.1177/002224296402800307
- Kuan, H.H. and Bock, G.W.(2007), "Trust transference in brick and click retailers: An investigation of the before-online-visit phase", Information & Management, 44, 175-187. https://doi.org/10.1016/j.im.2006.12.002
- Lauren, P. and Lin, H.H.(2005),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mobile bank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1(6), 873-891. https://doi.org/10.1016/j.chb.2004.03.003
- Lee, K.C., Kang, I., and McKnight, D.H.(2007), "Transfer from offline trust to key online perceptions: an empirical study",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54(4), 729-741. https://doi.org/10.1109/TEM.2007.906851
- Leisen, B. and Hyman, M.R.(2004),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rust in a service provider: The case of primary care physicia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9), 990-999. https://doi.org/10.1016/S0148-2963(02)00343-0
- Lewis, S.J., Cools, R., Robbins, T.W., Dove, A., Barker, R.A., and Owen, A.M.(2003), "Using executive heterogeneity to explore the nature of working memory deficits in Parkinson's disease", Neuropsychologia, 41, 645-654. https://doi.org/10.1016/S0028-3932(02)00257-9
- Milliman, R.E. and Fugate, D.L.(1988), "Using trust-transference as a persuasion technique: an empirical field investigation", The Journal of Personal Selling and Sales Management, 8(2), 1-7.
- Morgan, R.M. and Hunt, S.D.(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3), 20-38. https://doi.org/10.1177/002224299405800202
- Schurr, P.H. and Ozanne, J.L.(1985), "Influences on exchange processes: buyers' preconceptions of a seller's trustworthiness and bargaining tough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 939-953. https://doi.org/10.1086/209028
- Seddon, P.B.(1997),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8(3), 240-245. https://doi.org/10.1287/isre.8.3.240
- Shih, H.P.(2004), "An empirical study on predicting user acceptance of e-Shopping on the web", Information & Management, 41(3), 351-368. https://doi.org/10.1016/S0378-7206(03)00079-X
- Sirdeshmukh, D., Singh, J., and Sabol, B.(2002), "Consumer trust, value, and loyalty in relational exchanges", Journal of Marketing, (66)1, 15-37. https://doi.org/10.1509/jmkg.66.1.15.18449
- Srite, M. and Karahanna, E.,(2006), "The Role of Espoused National Cultural Values in Technology Acceptance", MIS Quarterly, 30(3), 679-704. https://doi.org/10.2307/25148745
- Stewart, K.J.(2003), "Trust transfer on the world wide web", Organization Science, 14(1), 5-17. https://doi.org/10.1287/orsc.14.1.5.12810
- Strub, P.J. and Priest, T.B.(1976), "Two patterns of establishing trust: the marijuana user", Sociological focus, 9(4), 399-411. https://doi.org/10.1080/00380237.1976.10570947
- Sykes, T.A. and Venkatesh, V.(2017), "Explaining Post-Implementation Employee System Use and Job Performance: Impacts of the Content and Source of Social Network Ties", MIS Quarterly, 41(3), 917-936. https://doi.org/10.25300/MISQ/2017/41.3.11
- Venkatesh, V. and Brown, S.A.(2001),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Personal Computer in Homes: Adoption Determinants and Emerging Challenges", MIS Quarterly, 25(1), 71-102. https://doi.org/10.2307/3250959
- Venkatesh, V., Morris, M.G., Davis, G.B., and Davis, F.D.(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27(3), 425-478. https://doi.org/10.2307/30036540
- Wetzels, M., Odekerken-Schroer, G., and van Oppen, C.(2009), "Using PLS path modelling for assessing hierarchical construct models: Guidelines and empirical illustration", MIS Quarterly, 33(1), 177-195. https://doi.org/10.2307/20650284
- Wood, J.A., Boles, J.S., and Babin, B.J.(2008), "The formation of buyer's trust of the seller in an initial sales encounter",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16(1), 27-39. https://doi.org/10.2753/MTP1069-6679160102
- Xiaojun, Z.(2017), "Knowledge Management System Use and Job Performance: A Multilevel Contingency Model", MIS Quarterly, 41(3), 811-840. https://doi.org/10.25300/MISQ/2017/41.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