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성원, 정영란, 유애자, 이현주 (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88-40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388
- 김연미 (2016). 중학교 기술교과를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형재, 송민서, 홍순옥 (2016). 융합인재교육(STEAM) 기반 유아과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1), 613-640. doi:10.20437/KO AECE.21-1-26
- 노선희 (2015). STEAM 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희진, 백성혜 (2014). STEAM교육을 실행한 중등교사의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0), 375-402.
- 박상우 (2016). 과학사를 활용한 초등학교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상우, 정원우, 박영관 (2016). 과학사와 융합인재교육의 적용 실태와 과학사를 활용한 설계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수업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과학교육연구지, 40(2), 166-188. doi: 10.21796/jse.2016.40.2.166
- 박수정 (2016). 융합인재교육(STEAM)에서 미술의 역할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은성 (2013). 미술.과학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원, 신영준 (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자기효능감, 흥미 및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 40(1), 132-146.
- 배진호, 윤봉희, 김진수 (2013).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이 과학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32(4), 557-566.
- 백소연 (2016). 초등학교 비형식 과학교육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빛' 주제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연아, 정시인, 권슬기, 김희원, 김동렬 (2012). STEAM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분석. 인문사회과학연구, 13(1), 255-284.
- 송민서, 김형재 (2016). 과학 중심 융합인재교육(S-STEAM)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4), 361-372. doi:10.5762/KAIS.2016.17.4.361
- 송영숙 (2016).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전통과학문화와 과학탐구기반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온도와 열 단원 중심.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영준, 한선관 (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초등과학교육, 30(4), 514-523.
- 어성애 (2016).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융합형 유아 신체 활동 프로그램: 교육과정에 기반한 인성요소를 중심으로. 한국유아체육학회지, 17(2), 37-53.
- 유윤정 (2013). 융합인재교육(STEAM)에 기반한 조형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움직이는 조형활동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지선 (2015). STEAM(융합인재교육)기반의 환경미술교육이 유아의 창의성 및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진, 김경자 (2012). 통합교육과정 접근으로서의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의미와 실천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5(3), 55-81.
- 이미진, 김은정 (2016).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사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1), 1-28. doi:10.22251/jlcci.2016.16.11.1
- 이미진, 김은정 (2017). 유아교사의 STEAM 교육 적용에 대한 인식 및 교사교육 방안에 대한 요구. 유아교육학논집, 21(1), 63-88.
- 이수기, 윤은경 (2016). STEAM(융합인재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5), 746-759. doi:10.5392/JKCA.2016.16.05.746
- 이시예, 이형철 (2013). 융합 인재 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32(1), 60-70.
- 이연승, 최진령, 이민영 (2016). R-러닝 기반 STEAM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 유아교육연구, 36(2), 123-148.
- 이정아 (2015). 미술, 과학 교과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이 창의성과 과학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초등 3학년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수민, 김영신, 이태상 (2014). 융합인재교육(STEAM)의 현장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조사. 과학교육연구지, 38(1), 133-143.
- 임유나 (2012). 통합 교육과정에 근거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초등교육연구, 25(4), 53-80.
- 장미경 (2016). STEAM(융합) 교육을 활용한 수 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소양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미숙 (2015). 수학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여울 (2015). 미술활동 중심의 STEAM(융합인재)교육이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무영 (2015).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CT) 능력 신장을 위한 찾아가는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정훈 (2012). STEAM교육의 특징과 주요 구현 요소. 전북교육, 52(1), 45-56.
- 최진령, 이연승 (2017).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유아기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탐구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7(1), 153-178. doi:10.18023/kjece.2017.37.1.007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7.10). 융합인재교육이란? http://steam.kofac.re.kr/?page_id=30에서 2017년 10월 11일 인출
- 한혜숙, 이화정 (2012). STEAM 교육을 실행한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3), 573-603.
- 홍혜경 (2016). 박물관을 활용한 유아 STEAM 교육 적용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학논집, 20(5), 281-306.
- Moomaw, S., & Davis, J. A. (2010). STEM comes to preschool. Young Children, 65(5), 12-18.
- Munley, M. E. (2012). Early learning in museums: A review of literature. Washington, DC: Smithsonian Institution's Early Learning Collaborative Network and Smithsonian Early Enrichment Center.
-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4), 20-26.
Cited by
- Analysis of the Structural Perception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on the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Rogers' Innovative Attributes vol.24, pp.5, 2018, https://doi.org/10.24159/joec.2018.24.5.179
- 유아교사의 메이커 교육 인식에 기초한 교사 교육과정 구성 방향 vol.20, pp.1, 2017, https://doi.org/10.5392/jkca.2020.20.01.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