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erception of Academic Difficul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technology subject and their Influences Variables.

중학생의 기술교과 학업수행 어려움 인식과 영향 변인

  • Received : 2017.08.08
  • Accepted : 2017.09.25
  • Published : 2017.09.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perception of academic difficul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ir influences variables in technology subjec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whole country. A total of 420 students were selected considering the grade and area for the survey. The data were collected by mail and analyzed using SPSS 22.0K.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 academic difficulties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technology subject were recognized as normal. Second,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it as a lack of experience (opportunity) in the technology domain as a cause of academic difficulties. Third, In the learning process, the female students were more difficult to understand the related terms and theories than the male students. In the problem solving activities, the female students were more difficult than the male students in identifying problems, designing solutions, selecting solutions, modeling, testing solutions, and correcting improvements. Fourth, the academic difficulty in learning technology lesson was difficult in terms of terminology, theory, and practice activities in the order of Second, Third, and 1st grade. Fifth, lack of understanding knowledge, confusion of contents knowledge, lack of technical interest, shortage of class hours, lack of understanding of evaluation criteria were all influenced by the difficulty of technical subject learning. Sixth, the academic difficulty influencing the problem solving process was explained by understanding comprehension, content knowledge confusion, technical interest, class time, understanding of evaluation criteria.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기술교과의 기술영역의 학업수행에 있어서 겪는 어려움의 인식을 분석하고, 그 영향 변인을 조사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의 대상은 전국의 중학생들이며, 조사를 위하여 학년과 지역을 고려하여 총 420명을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우편으로 이루어졌으며, 분석은 SPSS 22.0K를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기술 교과의 기술영역의 학업수행에서 중학생이 겪는 어려움은 보통수준으로 인식되었다. 둘째, 중학생들은 기술 교과 학업수행의 어려움 인식의 원인으로 경험(기회)의 부족으로 응답하였다. 셋째, 학업수행과정에서 관련용어와 이론에 대하여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세부적인 문제해결활동에서도 문제 확인, 해결방안 구상, 해결방안 선정, 모형제작, 해결방안테스트, 개선점 수정에 대하여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더 어렵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기술교과 학업수행에 대한 어려움은 용어, 이론, 실습활동에 대하여 2학년, 3학년, 1학년 순으로 어렵다고 응답하였다. 다섯째, 기술교과 학업수행의 어려움 인식의 영향 변인으로는 설명 이해 지식 부족, 내용 지식 혼동, 기술 관심 부족, 수업 시간 부족, 평가기준 이해 부족이 모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세부적인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어려움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는 설명이해, 내용지식혼동, 기술관심, 수업시간, 평가 기준 이해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지선(2015). 물리학습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메타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교육과학기술부(201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저자.
  3. 권혁수, 모주순(2014). 중등학교 기술 수업과 기술 교사에 대한 대학 신입생의 인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9(2), 37-57.
  4. 금은정(2010). 중학생들의 기술교과 실습에 대한 인식이 기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기열(2016). 중학생의 성격유형에 따른 기술적 사고성향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8(2), 135-152.
  6. 김미현(2006). 부산 지역 중학교 2학년 학생의 기술교과에 대한 흥미 파악.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설란(2005). 중학교 기술․ 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조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영주(2012). 과학실험수업 중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겪는 모둠학습에서의 어려움 분석.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영찬(2003).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기술.가정 교과에 대한 중학생들의 태도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인경(1991). 남.녀 중학생의 기술.가정 통합교과 내용에 관한 인식도 차이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창일, 이춘분(2008). 학생들이 증명학습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수학사학회지, 21(3). 143-156.
  12. 김혜원(2008). 중학교 기술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경향과 개선방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남승권(2013).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의 기술적 사고성향 비교 연구. 실과교육연구, 19(1), 229-248.
  14. 문승태, 박행모(2007). 기술.가정 교과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0(2), 155-176.
  15. 박상미(2007). 중학생의 기술.가정 교과의 학습에 대한 인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박상준(2008). 실과(기술,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배선아(2011). 기술기반 STEAM 교육이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2), 47-64.
  18. 서지현(2005). 기하 증명의 학습에서 중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관하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송일민, 최유현(2001). 중학생들의 기술 수업에 대한 인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 98-110.
  20. 송지선(2006). 중학생의 기술.가정 통합교과 운영에 관한 인식.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신부용(2002). 중.고등학생의 제7차 기술.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인식.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윤미선, 김성일(2003).중, 고생의 교과 흥미 구성요인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심리학회지, 17(3), 271-290.
  23. 윤욱상(2009). 기술.가정 교과 수행평가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비교.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윤현실(2003). 경상남도 중학생의 기술.가정 교과서의 단원별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기영, 이용진, 이상혁(2010). 중학교 기술.가정과 '기계의 이해'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와 만족도. 실과교육연구, 16(3), 35-56.
  26. 이명훈(2006). 기술과 교사의 직무수행과 관련 변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7. 이명훈(2012). 한국과 일본 중학생의 기술수업에 대한 인식 비교.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1-26.
  28. 이명훈(2015a). 중학생의 '기술'과 '기술교과'에 대한 인식. 실과교육연구, 21(2), 133-150.
  29. 이명훈(2015b). 2009 개정 기술.가정 교과의 '제조 기술과 자동화'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5(3), 73-90.
  30. 이명훈, 김진수(2008). 기술.가정 교과의 '전기.전자 기술' 단원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실과교육연구, 14(1), 183-204.
  31. 이은상(2015a). 중학생의 기술.가정 교과 '문제 해결과 발명' 단원에 대한 인식. 수산해양교육연구, 27(5), 1424-1435. https://doi.org/10.13000/JFMSE.2015.27.5.1424
  32. 이은상(2015b). 중학생의 발명 경험과 기술 학습 동기 및 기술적 사고 성향의 구조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연구, 15(10), 495-516.
  33. 이은상(2015c). 중학생의 기술 경험과 기술 교과 흥미가 공학 진로 지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5), 51-68.
  34. 임준홍, 이봉우(2015). 고등학교 학생들의 전자기학 문제 풀이 과정에서 겪는 과정 지식 관련 어려움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7(4), 1061-1080.
  35. 정승민(2009). 대구광역시 남녀 중학생의 기술.가정 교과 '기계의 이해' 단원에 대한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최용숙(2015). 중학생의 영어 문법 학습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최유현(2005). 기술교과 교육학 개념 구조의 이론적 탐색. 직업교육연구, 24(1), 45-60.
  38. 최재건(201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기술.가정 교과서 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최정태, 우상호, 김진수(2006).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기술 영역 실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실과교육연구, 12(1), 155-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