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Subjectivity with Curriculum in Food·Cooking Area Based on NCS -Focusing on Graduates of Hotel Cooking Department in Incheon Region-

NCS기반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 -인천지역 호텔조리학과 졸업생을 중심으로-

  • 김찬우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
  • 김동수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 Received : 2017.06.07
  • Accepted : 2017.07.31
  • Published : 2017.09.28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relations of the subjectivity of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in food cooking area based on NCS by applying Q methodology, targeting graduates of hotel cooking department in college. This paper largely suggests two research questions like following. Research Question 1: What are the acceptance types of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in food cooking area based on NCS? Research Question 2: What are the homogeneous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each type? In the results of typological analysis based on such research questions, total four types were drawn like following: Type1(N=7): Basic Practical Classes Pursuit-type, Type2(N=5): Domestic Employment Preference-type, Type3(N=5): Famous Chef Inviting Class Pursuit-type, and Type4(N=3): Tailor-Made Lessons Pursuit-type. Each type showed its own distinctive characteristics. In this study, the graduates' perception in a specific cooking department would be used as a basis for follow-up researches. In the future, it would be necessary to have researches to establish the customized-curriculum system such as planning/operating student-centered teaching/learning guidelines and also conducting mentoring programs. Also, it is expected to have continuous follow-up researches to complement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본 연구는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호텔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에 관한 주관적 구조를 유형화 하며,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을 기술하고 분석하여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형분석 결과, 총 4가지로 도출되었다. 제 1유형(N=7) : 기초실무 수업 추구형 (Seeking Basic Practical Classes type), 제 2유형(N=5) : 국내 취업 선호형(Prefer domestic employment type), 제 3유형(N=5) : 유명 셰프초청 수업 추구형(Pursuit of famous chef inviting class type), 제 4유형(N=3) : 현장실무 맞춤수업 추구형 (Seeking tailor-made lessons typ) 으로, 각각의 유형마다 다양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NCS기반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에서는 많은 문헌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Q방법론적인 질문과 분석기법으로 수정 보완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다 구체적이며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오만덕, 이승희, "NCS를 활용한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651-66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651
  2. 황의택, 장기현장실습제도란 무엇인가? 머니투데이 대학경제, 2015.
  3. 이희수, "NCS 식음료서비스분야 자격증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제32권, 제1호, pp.85-105, 2017.
  4. 민선향, "NCS 기반 비서 교육과정 개발 사례연구," 한국직업교육학회, 제34권, 제2호, pp.53-74, 2015.
  5. 김영락, 최수천, 이태정, 윤우영, "NCS 기반 교육 과정의 지속적 품질관리(CQI)에 관한 연구," 세계회계연구, 제46호, pp.107-131, 2015.
  6. 교육부.한국연구재단, 2015, 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p.155, 2015.
  7. 정봉구, "글로벌 한식 조리인력 양성을 위한 국가 직무능력표준(NCS) 개발에 따른 적합성 평가 연구," 한국외식경영학회, 제19권, 제6호, pp.7-26, 2016.
  8. 변경숙, 조영대, 김창섭, "조리 관련학과 교과과정 개설현황 및 외식호텔조리산업계열 2012 교과과정 개발," 대한관광경영학회, 제27권, 제4호, pp.271-296, 2012.
  9. 류장열, 류인규,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전산회계학회, 제47권, 제64호, pp.75-95, 2014.
  10. 손원일, 한국세무회계학회, 세무회계연구, 제49권, 제0호, pp.79-93, 2016.
  11. 교육부, 전문대학 특성화 및 NCS 기반 교육과정운영 설명회, 2014.
  12. 한국산업인력공단, 능력중식사회 구현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발과 활용: 기업체의 NCS 활용, 2013.
  13. 김영규, "관광분야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30권, 제2호, pp.81-95, 2015.
  14. 송홍준, "대학교육 만족도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556-567,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8.556
  15. 이희수, "NCS 식음료서비스분야 자격증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제32권, 제1호, pp.85-105, 2017.
  16. 손원일, "NCS 적용 교과목과 NCS 미적용 교과목에 대한 교육만족도 비교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 제49권, 제0호, pp.79-93, 2016.
  17. 이승훈, "예술과 미디어," 멀티미디어학회, 제15권, 제4호, p.151, 2016.
  18. 신소영, 권성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제44권, 제3호, pp.107-132, 2013.
  19. J. Dryzek, Discursive Democ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20.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21.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22.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제11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7, 1991.
  23.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24. P. M. Patterson, T. J. Burkink, R. S. Lipsey, J. Lipsey, and R. W. Roth, "Targeting tourists with state branding programs Agribusiness," Vol.19, No.4, pp.525-538, 2003. https://doi.org/10.1002/agr.10073
  25. W. Stephenson, "Consciousness Out- Subjectivity," In, The Psychological Record. p.18, 1968.
  26. 이제영, "건강 공익광고 수용효과에 관한 연구-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85-93,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9.085
  27.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음식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7-510, 2014.
  28. http://www.ncs.go.kr NCS 기반 능력중심 채용설명회, 2015.
  29. http://blog.daum.net/bstaebst/10801, 신입사원채용실태조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