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앨런피즈, 바바라피즈, 이종인 옮김, (주)가야넷, 2005
- 움베르토 에코, 김운찬 옮김, 논문 잘 쓰는 방법, 열린책들, 홍길욱, 2014
- 최낙언, 감각.착각.환각, 예문당, 2014
- 長町三生, 하재경 역, 감성공학-감성을 디자인에 활용하는 테크놀로지, 도서출판 상조사, 1997
- Friedmann, A., C. Zimring, and E. Zube, 정철모, 조영미 역, 환경설계평가, 명보문화사, 1988
- Robert Snowden, Peter Thompson, Tom Troscianko, 오성주 역, 시각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13
- 김순덕,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에 있어서 성별에 따른 인지행동의 차이, 동명정보대 석사논문, 2004
- 이태희, 인터넷 쇼핑행동에서 성별 차이에 관한 연구, 고려대 석사논문, 2011
- 김대익, 건축 환경의 인지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9권, 10호, 1993.10
- 김소연, 이진숙, 주거공간의 감성이미지에 대한 조명환경 구성 요소별 영향도 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30권, 11호, 2014.11
- 박신영, 김재휘, 김지호, SNS를 이용한 복합매체 상황에서 노출순서에 따른 시너지 효과,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13권, 2호, 2012.5
- 박소정, 김동완, 임영빈, 부산타워의 경관조명 색채 변화에 따른 주관적 반응 평가,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0권, 1호, 2004.1
- 서동연, 배정익, 시각 감성 예측을 통한 건축디자인 지원 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0권, 2호, 2004.2
- 손광호, 최계영, 카페 파사드의 이미지 평가에 나타난 성별 지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3권, 2호, 2014.4
- 여미, 오선애, 주시빈도를 적용한 패션숍 파사드 이미지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2권, 6호, 2013.12
- 이정수, 심우갑, 고층 아파트 외관디자인 선호특성에 관한 조사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9권, 7호, 1993.7
- 이진숙, 건축 실내공간 색채평가를 위한 실험방법의 유효성 검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8권, 1호, 2002.1
- 이진숙, 김병수, 창면 불쾌 글레어 지표설정을 위한 기존 불쾌 글레어 평가식과의 비교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9권 9호, 2003.9
- 장성주, 손준태, 박한샘, 액티브 에이징 지원형 공동주택 주호 설계를 위한 예비 고령층 및 고령층 생활패턴과 선호주거공간 특성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33권, 1호, 2017.1
- 조정식.김선자, 신문광고의 열독률 분석 : 광고 매체적 요인들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9권, 4호, 1998
- 조정식, 노혜린, 이정아, 잡지의 광고 주목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17권, 2호, 2015.4
- 최계영, 주사경로 추적을 통한 성별 주시정보 획득특성,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3권, 5호, 2014.10
- 최윤정, 방송 뉴스에서 신(scene)의 순서효과 및 비중효과 검증과 이미지-이슈의 조절기능에 대한 연구, 한국방속학보, 22권3호, 2008.5
- 최주영, 김주현, 김종하, 이정호, 실내공간의 이미지 평가에 나타난 주시시간 특성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권, 5호, 2011.10
- 최주영, 김주현, 최계영, 이정호, 김종하, 실내공간의 주시에 나타난 정보획득률과 주시시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권, 6호, 2011.12
- 현용진, 광고의 크기, 지면선호, 소비자 특성과 신문 광고 효과 간의 상관성에 대한 실증적 탐구, 소비자학연구, 2권, 2호, 1991
- 황연숙, 김선영, 김주연, 공동주택 커뮤니티시설의 공간별 감성색채배색 이미지에 따른 청소년의 뇌파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2권, 5호, 2013.10
- 船越徹, 積田洋, "街路景觀におけ空間意識の分析(心理量分析)-街路空間の硏究(その1)-"日本建築學會論文報告集 327號, pp.100-107, 1983.5
- 船越徹, 積田洋, 街路空問における空間構成要素の分析(物理裏分析)-街路空間の硏究(その2)-, 本建築學會論文報告集 364號, pp,1102-111, 1986.6
- Diamond, D. S. A quantitative approach to magazine advertisement format sele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5, 1968
- Dennis, H. G. Media factors: A review articl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7, 1970
- Kaplan, S., Kaplan, R., & Wendt, J. "Rated Preference and Complexity for Natural and Urban Visual Material." Perception & Psychophysics, 12(4), 1972
- Hanssens. D. M., & Weitz, B. A. The effectiveness of industrial print advertisement across product categori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3), 1980
- Mandler, G. The Structure of Value; Accounting for Taste. In M. Clark & S. Fiske (Ed.),Affect and Cognition (The 17th Annual Carnegie Symposium on Cognition).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982
- https://ko.wikipedia.org/wiki/%EA%B0%90%EC%84%B1
- http://cafe.daum.net/sinyin/cuXm/4?q=%B0%A8%BC%BA%BFBF%A1%20%B4%EB%C7%D1%20%C1%A4%B7%AE%C0%FB%20%C1%A2%B1%D9
-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17XX48906560
-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17XX48907277
- https://ko.wikipedia.org/wiki/%EA%B0%90%EC%84%B1
- 국토교통부, 주거누리, 2014년 주거실태조사 통계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