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자기결정성 심리욕구와 브랜드 자산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Self-Determined Psychological Needs and Brand Equity for Fair Trade Products

  • 옥정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Ock, Jung-Won (Dept. of Distribution Management,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 투고 : 2017.04.26
  • 심사 : 2017.05.26
  • 발행 : 2017.06.30

초록

본 연구는 공정무역과 관련된 소비자의 자기결정성 심리욕구(자율성, 유능성, 관련성)와 공정무역제품과 관련된 브랜드 자산 간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기존 공정무역과 관련된 소비자 반응의 선행연구들과 차별적으로 보다 더 소비자의 내적 욕구 충족성에 기반 한 전략적 브랜드 관리로 연결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실증분석의 결과, 자기결정성 심리욕구와 브랜드 자산 간 관계는 소비자의 공정무역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브랜드 자산이 과정적으로 인식되고 있음이 밝혀졌으며, 특히 유능성과 관련된 소비자의 욕구충족성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구성개념임이 밝혀졌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공정무역제품과 관련된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s self - determination psychological needs (autonomy, competence, and relevance) related to fair trade and brand equity related to fair trade products through empirical analysis. It is meaningful that it is linked to strategic brand management based on consumer need satisfaction. As a result of empirical analysis of this study, Fair Trade attitude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 determination psychological desire and brand equity. Especially, Consumer need Satisfaction with competence was found to be a strategically important construc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expected to provide important implications for future strategic management of brand equity related to Fair Trade product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용찬(2007), "공정무역의 규범적 정립과 윤리적 접근," 관세학회지, 8(3), 1-30.
  2. 고애란(2009), "국내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 특성과 앞으로의 전망," 패션정보와 기술, 6, 54-62.
  3. 김광석.송장근.이승아(2009), "윤리적 소비주의 관점에서 Fair Trade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8(1), 295-315.
  4. 김송이.박명숙(2011), "기혼여성의 윤리적 제품의 구매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14(4), 95-117.
  5. 김영신(2016), "공정무역 소비 연구의 현황과 과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2(1), 21-46.
  6. 김유경.서문식(2006), "서비스 브랜드 차원과 서비스 브랜드 애착에 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37.
  7. 김재현(2008), "착한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준회(2007),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요인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9. 김지연(2010), "페어 트레이드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화룡.김병식(2011), "소비자욕구충족성과 스포츠스타 브랜드 애착 및 스포츠스타 후원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행동의도와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6(6), 43-57.
  11. 노미나(2011),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류미현.이승신(2013), "공정무역제품 구매태도 및 의도에 따른 정보요구," 소비자문제연구, 44(1), 1-26.
  13. 민대기(2012),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박수정.차희원(2009), "기업 명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동기와 적합성이 위기시 기업 정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삼성중공업 기름유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45, 496-532.
  15. 박은아.허연주.유홍구(2005), "공익연계 광고에서 브랜드-공익의 관련성과 소비자 참여방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방송학보, 19(1), 286-325.
  16. 박주혜(2016), "스포츠휴먼브랜드 특성과 지각된 품질이 브랜드 신뢰, 브랜드 애착 및 확장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박현정(201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신뢰와 성과요인과의 영향관계-공정무역제품과 일반제품 비교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박현희.노미진(2011), "스마트의류 제품속성이 초기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센서기반 스마트의류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9(6), 1-22.
  19. 백승우.김수현(2013),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의 쇼핑동기와 만족도 분석: 전북완주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를 중심으로," 식품유통연구, 30(2), 47-66.
  20. 서문식, 안지우, 노태석(2010), "서비스 접점에서의 고객참여, 그 자발적 결정요인과 서비스 품질에의 영향: 자기결정성이론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3(2), 61-94.
  21. 서정희(2011), "공정무역 상품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6), 1121-1133. https://doi.org/10.5934/KJHE.2011.20.6.1121
  22. 서정희.허은정.전향란.이아름.김미수. 박진영(2010), "공정무역을 통한 윤리적 소비실천방안, 국내공정무역 단체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 2010년 봄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74-175.
  23. 서정희.허은정.전향란.정윤선.김연희(2012), "윤리적소비를 하지 않은 이유-공정무역상품 비구매 이유 및 공정무역 상품 가치-," 2012년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80-81.
  24. 성영신.한민경.박은아(2004). "브랜드 성격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티 몰입에 따른 차이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5(3), 15-34.
  25. 안광호, 이재환(2010), "소비자욕구충족성과 스타속성이 스타브랜드 애착과 후원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Asia Marketing Journal, 12(1), 51-79.
  26. 옥정원(2015),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인식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과정보연구, 34(1), 143-162
  27. 유소이(2012), "윤리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구매갭: 공정무역커피를 대상으로," 소비자문제연구, 41, 1-18.
  28. 유소이.노미나(2011),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도 분석," 농업경제연구, 52(3), 1-23.
  29. 유소이.박재홍(2012), "소비자지식의 효과를 고려한 윤리적 제품의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 분석: 공정무역 커피를 대상으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3(3), 291- 305. https://doi.org/10.7856/kjcls.2012.23.3.291
  30. 이경렬.정선교(2007), "브랜드 커뮤니티 활용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5(1), 63-92.
  31. 이동헌.임병훈.손영석.지범진(2016), "자기결정성과 여행상품의 속성이 여행상품 선택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18(2), 37-56.
  32. 이명희.김아영(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성," 한국심리학회지, 22(4), 157-174.
  33. 이미령(2008), "자기결정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을 통합한 동기의 순서적 연계모형 검증: 섭식 조절행동을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이미혜(2015), "여행서비스 과정에서의 여행객의 자기결정성에 따른 계획된 행동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9(12), 33-47.
  35. 이민규(2013), "섭식행동에서 계획된 행동이 론과 자기결정이론의 통합," 한국심리학회지, 18(4), 891-900.
  36. 이승신.류미현(2009), "대학생들의 웰빙식품 소비행동과 정보요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3), 115-127.
  37. 이예원(2009), "사회적 책임 및 활동 측면에 서의 비영리조직의 공정무역에 관한 소비자인식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8. 이은미.윤성준.문지현(2015), "윤리적 소비자의 사회심리적 특성의 역할에 대한 실증적 연구: 고객시민행동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8(1), 77-92.
  39. 이은영(2008), "공익연계(cause-related)마케팅 프로그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6(2), 123-137.
  40. 정은이(2004),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41. 차가영.김문영(2014), "윤리소비의식이 재활용 의류제품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64(5), 복식(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125-140. https://doi.org/10.7233/jksc.2014.64.5.125
  42. 차태훈.하지영(2010), "공정무역 제품구매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문화연구, 13(1), 1-20.
  43. 채정숙.감정숙.유두련.김정희.강혜경(2006), 소비자의사결정로드맵, 서울:신정.
  44. 천경희(2011), "소비윤리와 윤리적 소비에 대한 고찰," 인문학연구, 17, 7-33.
  45. 최수형.한상필(2012),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과 자기결정성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13(1), 41-62.
  46. 축비비(2016), "소비자 욕구 충족성이 휴먼브랜드 애착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즐거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7. 함수연.조창환(2014), "광고 속 공정무역 메시지 효과에 관한 연구: 소비자 윤리성, 자기감시도, 사회적 증거 메시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5(1), 267-288.
  48. 허은정(2011), "소비자의 윤리적 상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의 관련요인 분석," 소비자학연구, 22(2), 89-111.
  49. 허은정.김우성(2012),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과 관련요인 분석", 소비자학연구, 23(4), 105-130.
  50. 홍성헌(2012), "우리나라 대학생의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 연구," 통상정보연구, 14(2), 109-130.
  51. 홍연금(2009), "우리나라 윤리적 소비자에 대한 사례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2. 홍연금.송인숙(2008), "친환경농산물 소비자의 구매동기 분석을 통한 윤리적 소비행동 사례연구", 소비문화연구, 11(3), 23-42.
  53. 홍은실.신효연(2010), "대학생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와 관련변인: 교육경험 변인과 사회심리적 변인의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5), 131-149.
  54. 황용철(2014), "서비스 브랜드 선택에 있어서 자기결정성에 의한 구매동기가 인지부조화,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마케팅논집, 22(4), 175-197.
  55. 황윤용.오민정.박종철(2013), "도덕적인 소비자들이 모두 공정무역제품을 선호하는가?: 정의회복기대감과 사회적 강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8(December), 137-160.
  56. Aaker, J. L.(1991),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ew York: The Free Press.
  57. Barone, M. J., Miyazaki, A. D. and Talyor, K. A.(2000), The influence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choice: Does one good turn deserve anothe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8(Spring), 248-262. https://doi.org/10.1177/0092070300282006
  58. Berens, Guido, Cees B. M. van Riel, and Gerrit H. van Bruggen(2005), Corporate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The Moderating Role of Corporate Brand Dominance, Journal of Marketing, 69(3), pp.35-48. https://doi.org/10.1509/jmkg.69.3.35.66357
  59. Brown, T. J. and Dacin, P. A. (1997), The Com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61(January), 68-83. https://doi.org/10.1177/002224299706100205
  60. Caroline J. D.(2009), The Role of Personal Values in Fair Trade Consump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84, 549-563. https://doi.org/10.1007/s10551-008-9724-1
  61. Carrigan M. and Attalla, A(2001), The myth of the ethical consumer-do ethics matter in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8(7), 560-577. https://doi.org/10.1108/07363760110410263
  62. Castaldo. S., F. Perrini, N. Miasni, and A. Tencati(2009), The Missing Link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 Trust: The Case of Fair Trade Products, Journal of Business Ethics, 84(1), 1-15. https://doi.org/10.1007/s10551-008-9669-4
  63. Chatzidakis, A., Hibbert, S., and Smith, A. P.(2007), Why People Don't Take Their Concerns about Fair Trade to the Supermarket: The Role of Neutralisa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74(1), 89-100. https://doi.org/10.1007/s10551-006-9222-2
  64. Chaudhuri, A. and M. B. Holbrook(2001),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65, 81-93. https://doi.org/10.1509/jmkg.65.2.81.18255
  65. Cialdini, R. B.(2001), Influence: Science and Practice, 4th ed., Boston: Allyn & Bacon.
  66. Csikszentmihalyi, M.(2000), The costs and benefits of consum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7, 267-272. https://doi.org/10.1086/314324
  67. De Pelsmacker, P., S. W. Janssens, and C. Mielants(2006), Fair-Trade Belief, Attitudes and Buying Behavior of Belgian Consu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Marketing, 11, 125-138 https://doi.org/10.1002/nvsm.47
  68. Deci, E. L. & Ryan, R. M.(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319-338.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3
  69. Deci, E. L., and Ryan, R. M.(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Press.
  70. Deci, E. L., and Ryan, R. M.(2002), Self-determination Research: Reflections and Future Directions,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431-441.
  71. Delgado, E.(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Brand Trust Scale,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45(1), 35-54.
  72. Drumwright, M. E.(1996), Company Advertising with a Social Dimension: The Role of Noneconomic Criteria, Journal of Marketing, 60(3), 71-87. https://doi.org/10.2307/1251902
  73. Feeney, J. A., and P. Noller(1990), Attachment style as a predictior of adult romantic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2), 281-291. https://doi.org/10.1037/0022-3514.58.2.281
  74. Fishbein, M. and I. Ajzen(1975), Belief, Attitude,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ssachusetts: Addison-Wesley.
  75. Fornell, C. and D. Larcker(1981), Evaluation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 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76. Frestone, O. M., P. J. McGoldrick(2008), Motivations of the Ethical Consumer, Journal of Business Ethics, 79, 445-467. https://doi.org/10.1007/s10551-007-9409-1
  77. Goldsmith, R. E., B. A. Lafferty, and S. J. Newell(2000), The Impact of Corporate Credibility and Celebrity Credibility on Consumer Reaction to Advertisements and Brands, Journal of Advertising, 29(3), 43-54. https://doi.org/10.1080/00913367.2000.10673616
  78. Grace, D. and D. Griffin(2006), Exploring Conspicuousness in the Context of Donation Behavior, Nonprofit Volunt. Sect. Mark., 11, 147-154. https://doi.org/10.1002/nvsm.24
  79. Hagger, M. S., Chatziarants, N. L.D., Hein, V., Soos, L. Karasai, L. Lintunen, T., and Leeamans, S.(2009), Teacher, peer and parent autonomy support in physical education and leisure-time physical activity: A trans-contextual model of motivation in four nations, Psychoogy & Health, 24(6), 689-711. https://doi.org/10.1080/08870440801956192
  80. Honkanen. P., B. Verplanken, and S. O. Olsen(2006), Ethical Values and Motives Driving Organic Food Choice, Journal of Consumer Behavior, 5, 420-430. https://doi.org/10.1002/cb.190
  81. Keller, K. Lane.(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 57(January), 1-12. https://doi.org/10.1177/002224299305700401
  82. Kim, G. S., Song, J. W. and Lee, S. A.(2009), The effect of fair trade on consumer behavior: In terms of ethical consumerism, Korean Management Review, 38(1), pp.295-315.
  83. Koh, A. R. and J. Y. Noh(2009), Ethical Fashion Consumer Behavior in Korea: Factors Influencing Ethical Fashion Consump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12), 1956- 1964. https://doi.org/10.5850/JKSCT.2009.33.12.1956
  84. Lindeman, M. and M. Vaananen(2000), Measurement of Ethical Food Choice Motives, Appetite, 34, 55-59. https://doi.org/10.1006/appe.1999.0293
  85. Loureiro, M. L., and J. Lotade(2005), Do Fair Trade and Eco-Labels in Coffee Wake Up the Consumer Conscience?, Ecological Economics, 53, 129-138. https://doi.org/10.1016/j.ecolecon.2004.11.002
  86. McEachern M. G., and P. McClean(2002), Organic Purchasing Motivations and Attitudes: Are They Ethical?,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6(2), 85-92. https://doi.org/10.1046/j.1470-6431.2002.00199.x
  87. Michaelidou and Hassan(2007), The role of health consciousness, food safeth concern and ethical identity on attitude and intentions towards organic food, International Journal Consumer of Studies, 32(2), 163-170. https://doi.org/10.1111/j.1470-6431.2007.00619.x
  88. Michal, J. C., B. A. Neville, and G. J. Whitwell(2010), Why Ethical Consumer Don't Walk Their Talk: Towards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the Gap Between the Ethical Purchase Intentions and Actual Buying Behavior of Ethically Minded Consumers, Journal of Business Ethics, 97(1), 139-158. https://doi.org/10.1007/s10551-010-0501-6
  89. Morgan, R. M., and Hunt, S. D.(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 20-38. https://doi.org/10.1177/002224299405800202
  90. Netemeyer, R. G., Krishnan, B., Pulling, C., Wang, G., Yagci, M., Dean, D., Rick, J., and Wirth, F.(2004), Developing and Validating Measure of Facets of Consu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2), 209-224. https://doi.org/10.1016/S0148-2963(01)00303-4
  91. Nicholls, A. and N. Lee(2006), Purchase Decision-Making in Fair Trade and the Ethical Purchase Gap: In There a Fair Trade Twix?,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14, 369-386. https://doi.org/10.1080/09652540600956384
  92. Nicholls, A.(2002), Strategic options in fair trade retai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30, 6-17. https://doi.org/10.1108/09590550210415220
  93. Nunally, J.(1978), Psychometric method, New York: McGraw.
  94. Ozcaglar-Toulouse, N., E. Shiu, and D. Shaw(2006), In Search of Fair Trade: Ethical Consumer Decision Making in Fr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0(5), 502-514. https://doi.org/10.1111/j.1470-6431.2006.00532.x
  95. Pringle, H. and Thompson, M.(1999), Brand spirit: How cause related marketing builds. Chichester: John Willey & Sons.
  96. Schiffman, L. G. and Kanuk, L. L.(1994), Consumer behavior(5th ed.),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97. Shaw, D., and E. M. K. Shiu(2002), An Assessment of Ethical Obligation and Self-identity in Ethical Consumer Decision- mak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6(4), 286-293. https://doi.org/10.1046/j.1470-6431.2002.00255.x
  98. Steiger, J. H.(1990),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2), 173-180. https://doi.org/10.1207/s15327906mbr2502_4
  99. Thomson, M., D. J. Maclnnis, and C. Whan Park(2005).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5(1), 77-91.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501_10
  100. Vallerand, R. J. and Reid, G.(1984), On the Causal Effects of Perceived Competence on Intrinsic Motivation: A test of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Sport Psychology, 6, 94-102. https://doi.org/10.1123/jsp.6.1.94
  101. Washburn(2002), and Richard E. Plank., Measuring Brand Equity: An Evaluation of a Consumer-Based Brand Equity Scale,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Winter, 46-61.
  102. Wright, L. T., and S. Heaton(2006), Fair Trade Marketing: an Exploration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14, 411-426. https://doi.org/10.1080/09652540600948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