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용찬(2007), "공정무역의 규범적 정립과 윤리적 접근," 관세학회지, 8(3), 1-30.
- 고애란(2009), "국내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 특성과 앞으로의 전망," 패션정보와 기술, 6, 54-62.
- 김광석.송장근.이승아(2009), "윤리적 소비주의 관점에서 Fair Trade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8(1), 295-315.
- 김송이.박명숙(2011), "기혼여성의 윤리적 제품의 구매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14(4), 95-117.
- 김영신(2016), "공정무역 소비 연구의 현황과 과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2(1), 21-46.
- 김유경.서문식(2006), "서비스 브랜드 차원과 서비스 브랜드 애착에 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37.
- 김재현(2008), "착한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준회(2007),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요인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 김지연(2010), "페어 트레이드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화룡.김병식(2011), "소비자욕구충족성과 스포츠스타 브랜드 애착 및 스포츠스타 후원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행동의도와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6(6), 43-57.
- 노미나(2011),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미현.이승신(2013), "공정무역제품 구매태도 및 의도에 따른 정보요구," 소비자문제연구, 44(1), 1-26.
- 민대기(2012),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수정.차희원(2009), "기업 명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동기와 적합성이 위기시 기업 정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삼성중공업 기름유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45, 496-532.
- 박은아.허연주.유홍구(2005), "공익연계 광고에서 브랜드-공익의 관련성과 소비자 참여방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방송학보, 19(1), 286-325.
- 박주혜(2016), "스포츠휴먼브랜드 특성과 지각된 품질이 브랜드 신뢰, 브랜드 애착 및 확장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현정(201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신뢰와 성과요인과의 영향관계-공정무역제품과 일반제품 비교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현희.노미진(2011), "스마트의류 제품속성이 초기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센서기반 스마트의류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9(6), 1-22.
- 백승우.김수현(2013),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의 쇼핑동기와 만족도 분석: 전북완주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를 중심으로," 식품유통연구, 30(2), 47-66.
- 서문식, 안지우, 노태석(2010), "서비스 접점에서의 고객참여, 그 자발적 결정요인과 서비스 품질에의 영향: 자기결정성이론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3(2), 61-94.
- 서정희(2011), "공정무역 상품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6), 1121-1133. https://doi.org/10.5934/KJHE.2011.20.6.1121
- 서정희.허은정.전향란.이아름.김미수. 박진영(2010), "공정무역을 통한 윤리적 소비실천방안, 국내공정무역 단체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 2010년 봄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74-175.
- 서정희.허은정.전향란.정윤선.김연희(2012), "윤리적소비를 하지 않은 이유-공정무역상품 비구매 이유 및 공정무역 상품 가치-," 2012년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80-81.
- 성영신.한민경.박은아(2004). "브랜드 성격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티 몰입에 따른 차이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5(3), 15-34.
- 안광호, 이재환(2010), "소비자욕구충족성과 스타속성이 스타브랜드 애착과 후원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Asia Marketing Journal, 12(1), 51-79.
- 옥정원(2015),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인식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과정보연구, 34(1), 143-162
- 유소이(2012), "윤리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구매갭: 공정무역커피를 대상으로," 소비자문제연구, 41, 1-18.
- 유소이.노미나(2011),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도 분석," 농업경제연구, 52(3), 1-23.
- 유소이.박재홍(2012), "소비자지식의 효과를 고려한 윤리적 제품의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 분석: 공정무역 커피를 대상으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3(3), 291- 305. https://doi.org/10.7856/kjcls.2012.23.3.291
- 이경렬.정선교(2007), "브랜드 커뮤니티 활용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5(1), 63-92.
- 이동헌.임병훈.손영석.지범진(2016), "자기결정성과 여행상품의 속성이 여행상품 선택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18(2), 37-56.
- 이명희.김아영(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 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성," 한국심리학회지, 22(4), 157-174.
- 이미령(2008), "자기결정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을 통합한 동기의 순서적 연계모형 검증: 섭식 조절행동을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혜(2015), "여행서비스 과정에서의 여행객의 자기결정성에 따른 계획된 행동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9(12), 33-47.
- 이민규(2013), "섭식행동에서 계획된 행동이 론과 자기결정이론의 통합," 한국심리학회지, 18(4), 891-900.
- 이승신.류미현(2009), "대학생들의 웰빙식품 소비행동과 정보요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3), 115-127.
- 이예원(2009), "사회적 책임 및 활동 측면에 서의 비영리조직의 공정무역에 관한 소비자인식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은미.윤성준.문지현(2015), "윤리적 소비자의 사회심리적 특성의 역할에 대한 실증적 연구: 고객시민행동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8(1), 77-92.
- 이은영(2008), "공익연계(cause-related)마케팅 프로그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6(2), 123-137.
- 정은이(2004),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 차가영.김문영(2014), "윤리소비의식이 재활용 의류제품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64(5), 복식(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125-140. https://doi.org/10.7233/jksc.2014.64.5.125
- 차태훈.하지영(2010), "공정무역 제품구매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문화연구, 13(1), 1-20.
- 채정숙.감정숙.유두련.김정희.강혜경(2006), 소비자의사결정로드맵, 서울:신정.
- 천경희(2011), "소비윤리와 윤리적 소비에 대한 고찰," 인문학연구, 17, 7-33.
- 최수형.한상필(2012),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과 자기결정성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13(1), 41-62.
- 축비비(2016), "소비자 욕구 충족성이 휴먼브랜드 애착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즐거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함수연.조창환(2014), "광고 속 공정무역 메시지 효과에 관한 연구: 소비자 윤리성, 자기감시도, 사회적 증거 메시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5(1), 267-288.
- 허은정(2011), "소비자의 윤리적 상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의 관련요인 분석," 소비자학연구, 22(2), 89-111.
- 허은정.김우성(2012),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과 관련요인 분석", 소비자학연구, 23(4), 105-130.
- 홍성헌(2012), "우리나라 대학생의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 연구," 통상정보연구, 14(2), 109-130.
- 홍연금(2009), "우리나라 윤리적 소비자에 대한 사례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연금.송인숙(2008), "친환경농산물 소비자의 구매동기 분석을 통한 윤리적 소비행동 사례연구", 소비문화연구, 11(3), 23-42.
- 홍은실.신효연(2010), "대학생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와 관련변인: 교육경험 변인과 사회심리적 변인의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5), 131-149.
- 황용철(2014), "서비스 브랜드 선택에 있어서 자기결정성에 의한 구매동기가 인지부조화,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마케팅논집, 22(4), 175-197.
- 황윤용.오민정.박종철(2013), "도덕적인 소비자들이 모두 공정무역제품을 선호하는가?: 정의회복기대감과 사회적 강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8(December), 137-160.
- Aaker, J. L.(1991),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ew York: The Free Press.
- Barone, M. J., Miyazaki, A. D. and Talyor, K. A.(2000), The influence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choice: Does one good turn deserve anothe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8(Spring), 248-262. https://doi.org/10.1177/0092070300282006
- Berens, Guido, Cees B. M. van Riel, and Gerrit H. van Bruggen(2005), Corporate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The Moderating Role of Corporate Brand Dominance, Journal of Marketing, 69(3), pp.35-48. https://doi.org/10.1509/jmkg.69.3.35.66357
- Brown, T. J. and Dacin, P. A. (1997), The Com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61(January), 68-83. https://doi.org/10.1177/002224299706100205
- Caroline J. D.(2009), The Role of Personal Values in Fair Trade Consump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84, 549-563. https://doi.org/10.1007/s10551-008-9724-1
- Carrigan M. and Attalla, A(2001), The myth of the ethical consumer-do ethics matter in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8(7), 560-577. https://doi.org/10.1108/07363760110410263
- Castaldo. S., F. Perrini, N. Miasni, and A. Tencati(2009), The Missing Link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 Trust: The Case of Fair Trade Products, Journal of Business Ethics, 84(1), 1-15. https://doi.org/10.1007/s10551-008-9669-4
- Chatzidakis, A., Hibbert, S., and Smith, A. P.(2007), Why People Don't Take Their Concerns about Fair Trade to the Supermarket: The Role of Neutralisa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74(1), 89-100. https://doi.org/10.1007/s10551-006-9222-2
- Chaudhuri, A. and M. B. Holbrook(2001),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65, 81-93. https://doi.org/10.1509/jmkg.65.2.81.18255
- Cialdini, R. B.(2001), Influence: Science and Practice, 4th ed., Boston: Allyn & Bacon.
- Csikszentmihalyi, M.(2000), The costs and benefits of consum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7, 267-272. https://doi.org/10.1086/314324
- De Pelsmacker, P., S. W. Janssens, and C. Mielants(2006), Fair-Trade Belief, Attitudes and Buying Behavior of Belgian Consu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Marketing, 11, 125-138 https://doi.org/10.1002/nvsm.47
- Deci, E. L. & Ryan, R. M.(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319-338.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3
- Deci, E. L., and Ryan, R. M.(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Press.
- Deci, E. L., and Ryan, R. M.(2002), Self-determination Research: Reflections and Future Directions,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431-441.
- Delgado, E.(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Brand Trust Scale,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45(1), 35-54.
- Drumwright, M. E.(1996), Company Advertising with a Social Dimension: The Role of Noneconomic Criteria, Journal of Marketing, 60(3), 71-87. https://doi.org/10.2307/1251902
- Feeney, J. A., and P. Noller(1990), Attachment style as a predictior of adult romantic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2), 281-291. https://doi.org/10.1037/0022-3514.58.2.281
- Fishbein, M. and I. Ajzen(1975), Belief, Attitude,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ssachusetts: Addison-Wesley.
- Fornell, C. and D. Larcker(1981), Evaluation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 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 Frestone, O. M., P. J. McGoldrick(2008), Motivations of the Ethical Consumer, Journal of Business Ethics, 79, 445-467. https://doi.org/10.1007/s10551-007-9409-1
- Goldsmith, R. E., B. A. Lafferty, and S. J. Newell(2000), The Impact of Corporate Credibility and Celebrity Credibility on Consumer Reaction to Advertisements and Brands, Journal of Advertising, 29(3), 43-54. https://doi.org/10.1080/00913367.2000.10673616
- Grace, D. and D. Griffin(2006), Exploring Conspicuousness in the Context of Donation Behavior, Nonprofit Volunt. Sect. Mark., 11, 147-154. https://doi.org/10.1002/nvsm.24
- Hagger, M. S., Chatziarants, N. L.D., Hein, V., Soos, L. Karasai, L. Lintunen, T., and Leeamans, S.(2009), Teacher, peer and parent autonomy support in physical education and leisure-time physical activity: A trans-contextual model of motivation in four nations, Psychoogy & Health, 24(6), 689-711. https://doi.org/10.1080/08870440801956192
- Honkanen. P., B. Verplanken, and S. O. Olsen(2006), Ethical Values and Motives Driving Organic Food Choice, Journal of Consumer Behavior, 5, 420-430. https://doi.org/10.1002/cb.190
- Keller, K. Lane.(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 57(January), 1-12. https://doi.org/10.1177/002224299305700401
- Kim, G. S., Song, J. W. and Lee, S. A.(2009), The effect of fair trade on consumer behavior: In terms of ethical consumerism, Korean Management Review, 38(1), pp.295-315.
- Koh, A. R. and J. Y. Noh(2009), Ethical Fashion Consumer Behavior in Korea: Factors Influencing Ethical Fashion Consump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12), 1956- 1964. https://doi.org/10.5850/JKSCT.2009.33.12.1956
- Lindeman, M. and M. Vaananen(2000), Measurement of Ethical Food Choice Motives, Appetite, 34, 55-59. https://doi.org/10.1006/appe.1999.0293
- Loureiro, M. L., and J. Lotade(2005), Do Fair Trade and Eco-Labels in Coffee Wake Up the Consumer Conscience?, Ecological Economics, 53, 129-138. https://doi.org/10.1016/j.ecolecon.2004.11.002
- McEachern M. G., and P. McClean(2002), Organic Purchasing Motivations and Attitudes: Are They Ethical?,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6(2), 85-92. https://doi.org/10.1046/j.1470-6431.2002.00199.x
- Michaelidou and Hassan(2007), The role of health consciousness, food safeth concern and ethical identity on attitude and intentions towards organic food, International Journal Consumer of Studies, 32(2), 163-170. https://doi.org/10.1111/j.1470-6431.2007.00619.x
- Michal, J. C., B. A. Neville, and G. J. Whitwell(2010), Why Ethical Consumer Don't Walk Their Talk: Towards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the Gap Between the Ethical Purchase Intentions and Actual Buying Behavior of Ethically Minded Consumers, Journal of Business Ethics, 97(1), 139-158. https://doi.org/10.1007/s10551-010-0501-6
- Morgan, R. M., and Hunt, S. D.(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 20-38. https://doi.org/10.1177/002224299405800202
- Netemeyer, R. G., Krishnan, B., Pulling, C., Wang, G., Yagci, M., Dean, D., Rick, J., and Wirth, F.(2004), Developing and Validating Measure of Facets of Consu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2), 209-224. https://doi.org/10.1016/S0148-2963(01)00303-4
- Nicholls, A. and N. Lee(2006), Purchase Decision-Making in Fair Trade and the Ethical Purchase Gap: In There a Fair Trade Twix?,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14, 369-386. https://doi.org/10.1080/09652540600956384
- Nicholls, A.(2002), Strategic options in fair trade retai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30, 6-17. https://doi.org/10.1108/09590550210415220
- Nunally, J.(1978), Psychometric method, New York: McGraw.
- Ozcaglar-Toulouse, N., E. Shiu, and D. Shaw(2006), In Search of Fair Trade: Ethical Consumer Decision Making in Fr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0(5), 502-514. https://doi.org/10.1111/j.1470-6431.2006.00532.x
- Pringle, H. and Thompson, M.(1999), Brand spirit: How cause related marketing builds. Chichester: John Willey & Sons.
- Schiffman, L. G. and Kanuk, L. L.(1994), Consumer behavior(5th ed.),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 Shaw, D., and E. M. K. Shiu(2002), An Assessment of Ethical Obligation and Self-identity in Ethical Consumer Decision- mak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6(4), 286-293. https://doi.org/10.1046/j.1470-6431.2002.00255.x
- Steiger, J. H.(1990),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2), 173-180. https://doi.org/10.1207/s15327906mbr2502_4
- Thomson, M., D. J. Maclnnis, and C. Whan Park(2005).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5(1), 77-91.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501_10
- Vallerand, R. J. and Reid, G.(1984), On the Causal Effects of Perceived Competence on Intrinsic Motivation: A test of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Sport Psychology, 6, 94-102. https://doi.org/10.1123/jsp.6.1.94
- Washburn(2002), and Richard E. Plank., Measuring Brand Equity: An Evaluation of a Consumer-Based Brand Equity Scale,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Winter, 46-61.
- Wright, L. T., and S. Heaton(2006), Fair Trade Marketing: an Exploration Through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14, 411-426. https://doi.org/10.1080/09652540600948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