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호, 홍혜영(2012). 부모애착과 불안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 청소년학연구, 19(7), 51-77.
- 구신실(2015). 특수학교 교사의 교직선택 동기와 교직헌신도의 관계. 특수아동교육연구, 17(4), 189-210.
- 권보영(2013). 영어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 및 효능감 수준 분석: 국어 및 수학교사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홀리스틱교육연구, 17(1), 1-24.
- 김경철, 정혜승(2016).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6), 135-153.
- 나종남(1987). 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안영, 정민(2007). 자기격려-낙담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3), 675-692.
- 박지연(2012). 부모연계 격려집단상담이 초등학교 아동의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희영(2014).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 및 교직선택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복심(2012).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으로 인한 스트레스, 분노 및 공격행동 간의 관계: 자기격려와 타인격려의 완충효과.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연합뉴스(2016, 12, 20). 학생 희망직업 1위 '교사'...보안전문가 등 IT직종 약진.http://www.yonhapnews.co.kr에서 2017년 6월 6일 인출.
- 오수진, 장영숙(2011).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직무만족도 및 직무능력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1-24.
- 위수경(2006). 유아교사 직업과 교사 생활에 대한연구. 육아지원연구, 1(1), 95-116.
- 유미림, 탁수연(2010). 예비 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만족기대의 인식. 한국보육학회지, 10(1), 127-141.
- 이선희, 곽정현(2016). 생활체육 참여 노인의 자기격려가 스포츠자신감과 운동지속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지, 30(2), 93-107.
- 이쌍철, 김혜영, 홍창남(2012).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가 직무수행 및 교사만족에 주는 영향 분석. 초등교육연구, 25(4), 239-260.
- 장정은(2007). 예비과학교사를 위한 교직수행능력검사의 개발과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해순, 이만제(2017). 대학생의 부정적 평가 두려움과 스피치 불안감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커뮤니케이션학연구, 25(1), 63-83.
- 장현진(2016). 2016년도 진로교육센터 운영사업(IV): 진로교육현황조사(2016). 교육부.전라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정순현(1998). 초등학교 여교사의 교직관과 직업만족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남근, 양윤종(1998). 교원양성배경.교직선택동기와 직무수행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4(2), 1-16.
- 조영주, 박익열(2015). 무용수행의 자기격려 인식과 차이. 한국체육학회지, 54(5), 651-662.
- 최병임, 홍창남(2013). 중등교사의 교직선택 동기와 교사헌신의 관계. 지방교육경영, 17(1), 21-43.
- 최은숙(2001). 중등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와 직업 만족도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탁수연, 유미림(2010). 유치원교사의 교직 인식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한국보육학회지, 10(4), 147-166.
- 홍화연(2015). 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교사 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Depape, A-M. R., Hakim-Larson, J., Voelker, S., Page, S.. & Jackson, D. L.(2006). Self-talk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university students. Canadian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 38(3), 250-260. https://doi.org/10.1037/cjbs2006012
- Dinkmeyer, D., & Losoncy, L.(1996). The skills of encouragement. Delray Beach, FL: St. Lucie Press.
- Dinkmeyer, D., & Eckstein, D.(1996). Leadership by encouragement. New York: St. Luice Press.
- Ferguson, E. D.(2003). Social processes, personal goals, and their intertwining: Their importance in Adlerian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 Individual Psychology, 59(2), 136-144.
- Gueguen, N., Martin, A., & Rio Andrea, C.(2015). "I am sure you'll succeed": When a teacher's verbal encouragement of success increases children's academic performance. Learning and Motivation, 52, 54-59. https://doi.org/10.1016/j.lmot.2015.09.004
- Hatzigeorgiadis, A., Zourbanos, N., Mpoumpaki, S., & Theodorakis, Y.(2009). Mechanisms underlying the self-talk-performance relationship: The effects of motivational self-talk on self-confidence and anxiety.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0(1), 186-192. https://doi.org/10.1016/j.psychsport.2008.07.009
- Kolovelonis, A., Goudas, M., & Dermitzaki, I.(2011). The effects of instructional and motivational self-talk on students' motor task performance in physical education.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2(2), 153-158. https://doi.org/10.1016/j.psychsport.2010.09.002
- Oxford, R. L.(1999). Anxiety and the language learner. In Arnold, J. (2005). Affect in language learn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4th). 58-67.
- Pintrich, P. R.(1990). Implications of the psychological research on student learning and college teaching for teacher education. In R. Houston(Ed.), The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pp. 826-857. New York: Macmillan.
- Rathvon, N. W.(1990). The effects of encouragement on off-task behavior and academic productivity. Elementary School Guidance Counseling, 24, 189-199.
- Sinclair, C., Dowson, M., & Mcinerney, D. M.(2006). Motivations to teach: Psychometric perspectives across the first semester of teacher education.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132-1154. https://doi.org/10.1111/j.1467-9620.2006.00688.x
- Van Hecke, M., & Tracy, R. J.(1987). The influence of adult encouragement on children's persistence. Child Study Journal, 17(4), 251-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