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현주(2004) 유치원 교사의 성격 특성과 문제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선영, 서소정(2010). 이원화된 유아교사(유치원,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교사효능감 및 일원화에 대한 인식: 교사의 대학전공과 근무기관에 따른 비교. 아동학회지, 31(3), 215-233.
- 김선영, 이지영(2004). 유치원 교사의 MBTI성격유형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261-280.
- 김순혜(1998). 유치원 교사의 성격특성과 역할수행능력 인식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애자, 최경희(2004). 유치원 교사의 성격유형과 직업적 문제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8(4), 175-197.
- 김영재(1999). 교사의 성격 유형과 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방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은성, 최윤경, 김문정((2011). 보육인력 전문성 제고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제도 개선방안. 한국교원교육연구, 28(3), 265-286.
- 김정택, 심혜숙(1990). 성격유형검사(MBTI)의 한국 표준화에 관한 일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1), 44-72.
- 김정택, 심혜숙(2013). MBTI개발과 활용(개정판). 서울 :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김정택, 심혜숙, 제석봉(2007). MBTI개발과 활용(개정판).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김희진, 김언아, 홍희란(2004)-영아
- 단현국, 유영의(2006). 유치원 교사의 MBTI 성격유형과 놀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 효능감과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3(2), 267-283.
- 백은영(2004). 유치원교사의 성격특성과 갈등관리특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변길희, 김나림(2010).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수효능감 및 사회인구학적 변인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0(4), 21-34.
- 보건복지부(2016). 보육통계 2016: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
- 손현희(2007).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직에 대한 전문성 인식도와 영아보육프로그램의 질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손흥숙(2015). 보육교사 전문성 담론의 개념적 쟁점. 교육학연구, 53(1), 195-211.
- 심성경, 백영애, 이희자, 이영희, 변길희, 김은아, 박유미, 박주희, 최대훈, 박경신(2009). 보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 안선희, 김지은(2010). 영아 보육교사의 자질 및 역할과 전문성에 관한 심층사례 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3), 87-97.
- 양승옥(2002). 유치원교사 양성체계와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 한국교원교육연구. 19(1), 25-43.
- 유준호, 이진화(2006). 유아교사 전문성 발달을 위한 실행연구(action research)의 활용. 영유아교육연구, 9, 5-25.
- 이연승, 조미나(2005).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태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41-67.
- 이은미(2002). 유아교육 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 정보자원 활용. 교사역할수행에 관계 연구.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은주, 윤혜영, 부성숙(2012). 어린이집 원장, 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 발도르프교육연구, 4(1), 19-36.
-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 이재무, 김행열(2013).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창의성 및 협력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3(4), 47-71.
- 이현서(2012). MBTI 성격유형별 외모관리와 신체만족도 및 신체이미지 관심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현정(2008). 가정보육시설에 관한 어머니와 보육교사의 인식비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현주(2015). 보육교사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5(4), 93-112.
- 이희선(2004). 보육교사의 교직 전문성에 대한 인식. 한국보육학회지, 4(2), 79-90.
- 임동호(2012).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1), 1-17.
- 임주희, 최연실(2006).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부모갈등, 부모관련 스트레스, 부모자녀 간의사소통의 영향. 아동학회지, 27(4), 233-246.
- 한미숙(2003). 유아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허정혜(2004). 유치원 교사의 성격 특성과 교사의 역할 수행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홍혜경(2001).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Bankovic, I.(2014). Early childhood professionalizm in Serbia: Current issues and develop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22(3), 251-262. https://doi.org/10.1080/09669760.2014.944885
- Boyd, M.(2013). "I love my work but...": The professionaliz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Qualitative Report, 18(71), 1-20.
- Broudy, H. S.(1984). The university and the preparation of teacher. In L. G. Katz & J. D. Raths (eds.), Advances in teacher education, 1. N. 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Brazelton, T. B., & Greenspan, S. I.(2000). The irreducible needs of children: What every must have to grow, learn, and flourish. New York: perseus.
- Harwood, D., Klopper, A., Osanyin, A., & Vanderlee, M. I.(2013). "It's more than care":Early childhood educators'concepts of professionalizm. Early Years: An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and Development, 33(1), 4-17. https://doi.org/10.1080/09575146.2012.667394
- Hargreaves, A., & Fullan,M. G.(1992). Understanding teacher development.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Hildebrand, V.(1984).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 Inc.
- Hilgard, E. R., Atkinson, R., Atkinson, R. C.(1979). Introduction to Psychology(7th ed.). NY: Harcourt Brace Jovanovich, Inc.
- Jung, C. G.(1971). Psychological types. Bollingen Series XX. The Collected Works of C. G. Jung, vol.6.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 Jung, C. G., Hall, C. S, Jacobi. J.(2007). C. G. 융 심리학 해설[Interpreting Jung psychology](설영환 역). 서울: 선영사. (원전은 1986년에 출판).
- Lindasy, P., & Lindsay, C. H.(1987). Teachers in preschools and child care centers: Overlook and undervalued. Child and Youth Care Quarterly, 16(16), 91-100. https://doi.org/10.1007/BF01083974
- Myers, I. B., & McCaulley, M. H.(1985). Manual: A guide to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s Indicator. Palo Altor.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Rothstein, M. G., Paunonem, S. V., Rush, J. C., & King, G. A.(1994). Personality and cognitive ability predictors of performance in graduate business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4), 516-530. https://doi.org/10.1037/0022-0663.86.4.516
- Wittmer, D. S., & peterson, S. H.(2011). 영아 발달과 반응적 교육[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and responsive program planning: A relationship-based approach](이승연, 김은영, 강재희, 문혜련, 이성희 공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06에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