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규수, 조윤영, 조진희(2012).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실 문해환경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49-74.
- 김명자(1991).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구논문.
- 김선미 (2015). 부와 모 간의 양육태도.훈육방식.유아문제행동 인식 차이 비교.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현(2015). 인지놀이에 기반한 유아 정서.사회적 유능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성현(2016).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상호작용이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4(2), 131-155.
- 김성현, 배율미(2016).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유아의 자기조절의 중재적 효과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2), 471-494.
- 김지연(2005).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령(2010).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1, 197-215.
- 길현주, 김수영(2014). 교사의 수용적, 반응적 태도 및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3(2), 39-52.
- 박성덕, 장연주(2016). 부모, 교사,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 및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22(2), 229-251.
- 박영신(2011). 영아기 공동주의와 유아기 발달의 종단적 관련성: 어휘, 사회적 능력과 마음이해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1(6), 217-234.
- 박주희, 이은해(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아동학회지, 22(4), 1-15.
- 성지현(2012). 유아의 연령과 놀이 영역에 따른 유아-보육교사 상호작용과 유아 언어 발달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2(4), 229-253.
- 오세경, 정재은, 김치곤(2016). 유아의 정서실행기능과 또래상호작용이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4(4), 173-192.
- 이종각(2009).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성, 명령적 언어통제유형 및 유아의 정서표현성, 또래유능성간의 경로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지나(2005).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유아 내적 표상의 매개 효과 검증.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차인영, 최미미, 서영숙(2016).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실환경과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 자료를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10(1), 95-117.
- 최혜영, 신혜영(2008). 아동 또래놀이행동 척도(PIPPS)의 국내 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 한옥순(2001). 이야기극화놀이가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어휘습득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석사학위논문.
- Anthony, L. G., Anthony, B. J., Glanville, A. D., Naiman, D. Q., Waanders, C., & Shaffer, S.(2005).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ur and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ur problems in the classroom.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 133-154. https://doi.org/10.1002/icd.385
- Berns, R. M.(2006). Child, family, school, community: Socialization and support(7th ed.). Belmont, CA: Wadsworth.
- Denham, S. A., & Burton, R.(2003). Social and emotional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ming for preschoolers. New York: Kluwer Academic/Plenum.
- Dickinson, D. K., & Tabors, P. O.(2002). Fostering language and literacy in classrooms and homes. Young Children, 57(2), 10-19.
- Dunsmore, J. C., & Karn, M. A.(2004). The influence of peer relationships and maternal socialization on kindergartners' developing emotion knowledg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5(1), 39-56.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501_3
-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48-9
- Girolametto, L., & Weitzman, E.(2002). Responsiveness of child care providers in interactions with toddlers and preschoolers.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3(4), 268-281. https://doi.org/10.1044/0161-1461(2002/022)
- Gresham, F. M., & Elliott, S. N.(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SSRS). American Guidance Service.
- Guralnick, M. J., & Neville, B.(1997). Designing early intervention programs to promote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M. Guralnic(Ed.), The effectiveness of early intervention,(pp. 579-610). Baltimore: Brookes.
- Hatano, G., & Inagaki, K.(1991). Sharing cognition through collective comprehension activity.
-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8-2
- Kostelnik, Whiren, Soderman, & Gregory.(2009).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earning. (6th Edition). NY: Delmar.
- Landau, S., & Milich, R.(1990). Assessment of children's social status and peer relations. In A. M. La Greca(Ed.), Through the eyes of the child: Obtaining self-reports from children and adolescents(pp. 259 - 291).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 McCabe, P. C.(2005). The social and behavioral correlates of preschoolers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Psychology in the Schools, 42(4), 373 - 387. https://doi.org/10.1002/pits.20064
- McCabe, P. C., & Altamura, M.(2011). Empirically valid strategies to improve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of preschool child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48(5), 513-540. https://doi.org/10.1002/pits.20570
- McCay, L. O., & Keyes, D. W.(2001). Developing social competence in the inclusive primary classroom. Childhood Education, 78(2), 70-78. https://doi.org/10.1080/00094056.2002.10522707
- Merrell, K. W.(2003). Behavioral, social, and emotional assessmen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Psychology Press.
-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Steering Committee(1999). Classroom Observational System. Washington, DC: Author.
- Thompson, A., Hollis, C., & Richards, D.(2003). Authoritarian parenting attitudes as a risk for conduct problems.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2(2), 84-91. https://doi.org/10.1007/s00787-003-0324-4
- Turnbull, A. P., Turnbull, H. R., Agosta, J., Erwin, E., Fujiura, G., Singer, G., & Soodak, L.(2005). Support of families and family life across the lifespan. National goals and research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15-37.
Cited by
- The Relationship of Parent-Child Interaction and Social Competence: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s Depression and Childhood Happiness vol.39, pp.1, 2018, https://doi.org/10.18612/cnujes.2018.39.1.255
-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군집분석에 따른 언어·수학능력 차이분석 vol.39, pp.5, 2017,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5.002
- 교사의 놀이성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vol.17, pp.2, 2021,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2.121